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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기업가정신과 창업교육 성과간의 연구 - 해커톤 교육을 중심으로 한 변혁적리더십 효과성 분석 -
A Study between Entrepreneurship and Entrepreneurship education Outcomes : Focusing on Hackathon Education by transformational leadership effectiveness analysis 원문보기

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0 no.1, 2015년, pp.45 - 53  

남정민 (단국대학교 지식재산벤처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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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창업교육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다양한 분야에서 창업교육이 이뤄지고 있다. 아울러 창업교육의 양적인 증가와 더불어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창업교육 방법의 전문성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는 최근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창업교육방식인 해커톤교육의 효과성을 검증하고, 기업가정신이 실제 창업의지 및 창업팀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밝히고자 한다. 아울러 기업가정신과 성과간의 관계에서 변혁적리더십의 조절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실증분석결과, 기업가정신은 교육이후 개인의 창업의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기업가정신과 창업의지간의 관계에서 변혁적리더십의 조절효과가 검증됨으로써, 개인의 기업가정신은 리더의 변혁적리더십과 상호보완적 관계를 통해 개인의 창업의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아울러 개인의 기업가정신은 교육이후 개인의 창업팀몰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통계적 유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으나 변혁적리더십은 개인의 기업가정신과 상호작용효과를 통해 창업팀몰입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예측할 수 있게 한다(추가적인 실증연구 필요). 끝으로 해커톤교육 종료이후 13개 팀 중, 팀 해체를 선언한 1개 팀을 제외한 12개 팀이 지속적으로 사업화를 진행 중에 있으며, 2개 팀은 사업자등록을 마쳤으며 4개 팀은 사업자등록을 예정 중에 있다고 답변하는 등 해커톤 창업교육을 통한 실제 창업사업화의 효과성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validates the effectiveness of Hackathon Education which is popular entrepreneurship education method. And to reveal how entrepreneurship affects willingness of entrepreneurship and its team commitment. In addition,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moderating effect of transformational lead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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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끝으로 본 연구를 통해 창업팀의 지속여부 및 성과에 중요한 영향요인인 구성원들의 태도에 있어 팀 대표의 리더십의 중요성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실리콘벨리의 전설적 투자자 아더 록(Arthur Rock)은 “좋은 창업자를 찾아낸다면 제품은 언제든지 바꿀 수 있다.
  • 이를 위해 해커톤교육과 같이 창업교육 이수와 동시에 자신들의 아이디어를 실제 창업으로 연결시켜 도전정신을 함양하고 전체 창업과정과 기업운영의 실무를 학습할수 있는 창업교육이 확대되어야 한다. 단국대 해커톤은 이러한 창업교육의 목적을 충실화하기 위해 기존 해커톤 교육의 문제점이었던 교육이후 사후관리방안에 대해 집중하였다. 특히 교육이후 사업화진행사항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주기 위해 창업사업화를 충실히 진행하는 팀에 대해서는 교육시점이후 창업사업화에 필요한 시드머니(Seed money)를 줄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교육종료 2개월후 사업화진행사항에 대한 발표기회를 제공하고 전문가의 평가를 받을 수 있을 뿐 아니라 국내외 VC(Venture Capital)나 엔젤투자자 등의 투자를 유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등 교육이후 다양한 사후관리시스템을 구축하였다.
  • 본 연구는 기업가정신의 요인원인들을 밝혀내기보다는 기업가정신의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창업연구에 있어서 나타나는 다양한 결과변수 중 하나인 창업의지는 오래전부터 많은 학자들에 의해 계획된 행동(Planned behavior)이라는 관점에서 해석이 되어 왔으며, 이러한 계획된 행동인 창업을 예측할 수 있는 적합한 방법은 바로 창업의지 (Entrepreneurial Intention)를 측정하는 것이다(Katz and Gartner, 1988).
  • 실제 창업의 성공요인에 있어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초기기업을 만들고 성장시킬 수 있는 창업가의 준비와 자세(리더십)이다. 본 연구는 창업가의 리더십의 중요성을 실증적으로 검증함으로써 향후 창업기업의 생존과 성장에 있어 중요한 인적요인을 밝히고 있다는 점에서 연구의 중요한 의의를 찾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기업가정신이 교육이후 창업의지 및 창업팀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데 있으며, 둘째, 기업가정신과 변혁적리더십의 상호작용효과가 교육이후 창업의지 및 창업팀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데 있다. 이를 위해 계층적 회귀분석을 4단계까지 실시했으며, 2단계까지의 관련 변수들을 투입한 결과를 보고 <가설1.
  • 이에 본 연구는 다양한 창업교육 중에서 다양한 전공자들이 참여하여, 기술창업 중심의 팀 단위를 구축하고 함께 교육 및 실전 창업을 진행할 수 있는 해커톤 교육의 효과성을 실증적으로 검증으로써 국내 창업교육시장에서 참여형 창업교육의 역할과 필요성을 강조하고자 한다. 아울러 기술기반 창업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시점에서 더욱 강조되는 팀기반 창업에 있어 창업팀 내에 개인과 팀장(대표)간의 발생할 수 있는 리더십에 발현과 이에 대한 결과를 검증함으로써 기술기반 공동창업에 있어 리더십의 중요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개인별 기업가정신은 해커톤참여 1일차 교육시작 전에 측정했으며, 창업의지, 변혁적리더십은 교육 마지막날인 3일 차시 최종 결과발표 이전에 측정했으며, 창업팀의 몰입은 교육종료 10일후 온라인상으로 측정하였다. 이를 통해 기업가정신이 창업팀의 리더십간의 상호관계뿐만 아니라 이로 인한 결과(창업의지 및 창업팀 몰입)에 대해 측정시기나 측정환경을 분리함으로써 동일방법 편의를 최소화시키고자 했다. 특히 변혁적 리더십은 팀의 대표가스스로 지각하는 변혁적 리더십과 팀에 속한 구성원들이 지각하는팀 대표의 리더십을 별도로 측정함으로써 동일한 응답자로 인해 발생할수 있는 동일방법편의를 최소화시키도록 연구설계를 진행하였다(변혁적 리더십에 대한 팀 대표와 팀 구성원간의 측정결과, 본인 스스로 평가한 팀대표의 리더십은 구성원들이 측정한 대표의 리더십보다 평균 0.
  • 이상과 같이 창업팀의 성과에 있어 창업팀의 리더십은 중요한 영향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나, 지금까지 창업연구는 개인의 특성을 중심으로 한 연구가 대부분을 차지함으로써 개인과 팀간의 상호작용을 간과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개인과 팀간의 상호관계를 밝힐 수 있는 변혁적 리더십 변수를 제시함으로써 지금까지의 창업연구와 차별화된 연구가치를 제시하고자 한다.
  • 이러한 창업교육의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최근 많은 창업교육 기관 및 학교에서는 다양한 창업교육의 일환으로 창업 멘토링교육 및 참여식교육 등을 실시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다양한 창업교육 중에서 다양한 전공자들이 참여하여, 기술창업 중심의 팀 단위를 구축하고 함께 교육 및 실전 창업을 진행할 수 있는 해커톤 교육의 효과성을 실증적으로 검증으로써 국내 창업교육시장에서 참여형 창업교육의 역할과 필요성을 강조하고자 한다. 아울러 기술기반 창업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시점에서 더욱 강조되는 팀기반 창업에 있어 창업팀 내에 개인과 팀장(대표)간의 발생할 수 있는 리더십에 발현과 이에 대한 결과를 검증함으로써 기술기반 공동창업에 있어 리더십의 중요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 (2003)이 분류한 학습형태(정규학습, 비정규학습, 암묵적학습)에 따라 다른 효과를 보일 것임에도 불구하고, 국내 창업교육은 고등학교(비즈쿨)와 대학교(창업선도대학, 창업사관학교, 창업대학원) 등의 정규 및 비정규 학습에만 치중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비정규학습 및 암묵적학습 중심의 해커톤교육의 의미와 효과성을 살펴봄으로서 창업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Burns(1978)에 의하면, 변혁적 리더십의 핵심은 리더가 조직구성원의 사기를 고취시키기 위하여 미래의 비전과 공동체적 사명감을 강조하고, 조직의 장기적 목표를 달성시키는 것이다. 즉, 구성원들에게 장기적인 비전을 제시함으로서 기대 수준 이상의 동기부여를 통해 조직성과를 달성하고자 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 1

    1.1 기업가정신은 (교육이후) 창업의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1.2 기업가정신은 (교육이후) 창업팀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연구가설 2

    2.1 팀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높을 경우 팀원의 기업가정신이 (교육이후)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력이 더욱 크게 나타날 것이다.

  • 2.2 팀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높을 경우 팀원의 기업가정신이 (교육이후)창업팀몰입에 미치는 영향력이 더욱 크게 나타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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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창업 교육에 대한 관심이 일반 대학생들에게까지 널리 확산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2000년대 이후 국내 대학에서의 창업교육은 양적으로 비약적인 성장을 이루었으나, 창업교육에 대한 관심이 일반 대학생들에게까지 널리 확산되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이는 창업에 대한 부정적인 사회적 인식의 영향도 있지만, 보다 근본적으로는 창업 교육 및 연구가 질적으로 성장하지 못한 것에 더 크게 기인한다. 비록 창업과 관련된 다양한 정부정책과 기업의 창조문화 조성을 위한 전략이 쏟아져 나오고 있지만, 이를 뒷받침 할 수있는 국내 창업연구는 극히 부족한 실정이며(Nam, 2014), 이로 인해 국내 대학의 창업교육은 다소 범용적인 경영이론이나 교양 수준의 교육과정으로 운영되거나, 이론 중심의 창업교육으로 진행되는 문제점을 갖고 있다.
국내 창업 교육 및 연구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이는 창업에 대한 부정적인 사회적 인식의 영향도 있지만, 보다 근본적으로는 창업 교육 및 연구가 질적으로 성장하지 못한 것에 더 크게 기인한다. 비록 창업과 관련된 다양한 정부정책과 기업의 창조문화 조성을 위한 전략이 쏟아져 나오고 있지만, 이를 뒷받침 할 수있는 국내 창업연구는 극히 부족한 실정이며(Nam, 2014), 이로 인해 국내 대학의 창업교육은 다소 범용적인 경영이론이나 교양 수준의 교육과정으로 운영되거나, 이론 중심의 창업교육으로 진행되는 문제점을 갖고 있다. 이에 반해, 유럽이나 미국 등 청년창업이 활성화되고 있는 나라의 창업교육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학생들의 기업가정신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두고 운영되고 있다.
해커톤이란 무엇인가? 해커톤이란 해킹과 마라톤의 합성어로 개발자, 기획자, 디자이너 등이 모여 자신의 창업아이디어를 발표하고 실제 팀을 구성함과 동시에 아이디어의 구현까지 연결시켜 동작하는 프로토타입(Prototype)을 만드는 것으로 새로운 서비스나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는 대회나 행사를 말한다. 이 교육은 스타트업을 꿈꾸는 사람들이 모여 Lean-Startup을 경험하는 프로그램으로, 2007년 미국 콜로라도에서 시작되어 현재까지 112개국 568개 도시, 105,000명이 참석하는 국제적인 창업프로그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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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벤처창업연구 김정인 9 5 21 

  2. 벤처창업연구 남정민 9 5 13 

  3. 대한경영학회지 박동수 20 6 2979 

  4. 인사조직연구 박원우 15 1 89 

  5. 대한경영학회지 윤남수 26 3 491 

  6. Journal of European Industrial Training Cheetham, G. 25 5 248 

  7. Journal of Small Business Management Crant, J. M. 34 3 42 

  8.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Katz, J. 13 429 10.5465/amr.1988.4306967 

  9. Journal of European Industrial Training Kolvereid, L. 21 4 154 10.1108/03090599710171404 

  10. International Journal of Training and Development Lans, T. 8 1 73 10.1111/j.1360-3736.2004.00197.x 

  11. Journal of Management Podsakoff, P. M. 12 69 

  12.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Porter, L. W. 59 3 603 

  13. Education+Training Schwarz, E. J. 51 4 272 

  14. Journal of Small Business and Enterprise Development Wu, S. 15 4 752 10.1108/146260008109178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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