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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점노트 프로그램이 융복합시대 대학생의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trength Note Program on Mental Health of University Students in Convergence Ag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7, 2015년, pp.223 - 228  

이예종 (김천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박성주 (김천대학교 상담심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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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강점노트프로그램이 융복합시대 대학생들의 자아존중감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 분석하여 강점노트 프로그램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조사대상은 G지역 소재 대학교에 재학 중인 남녀 대학생 70명으로 일주일에 한 번씩 자신과 타인의 긍정적인 특성이나 장점 등을 찾아 기록하도록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0.0을 사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paired-t-test를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강점노트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이전보다 실시한 이후 대학생들의 자아존중감과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키는데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강점노트 프로그램의 필요성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디지털융복합시대를 살고 있는 대학생들이 겪고 있는 다양한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강점노트 프로그램이 제공되어야 한다. 이는 대학생들의 정신건강과 학업성취, 진로탐색 등을 돕고, 행복과 삶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이며, 학제간의 융합연구를 통해 추후 종단연구의 기반이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verify the effect of the strength note program by comparing and analyzing the effect of the strength note program on self-esteem and self-efficacy of university students in Convergence Age. This study targeted 70 male and female university students in G area and the subjects wer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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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는 대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각자의 강점들을 분석하고 내적 잠재력과 능력을 계발한다는 차원에서 중요성을 부여할 수 있다. 따라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강점노트를 활용하여 찾아낸 자신의 강점이 자아존중감과 자기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대학생들 자신의 행복한 삶에 있어서 개인의 강점이 적용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줄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강점을 강화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70명에게 일주일에 한 번씩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특성이나 장점 등 자신의 강점을 찾아 한 가지씩 매주 기록하며, 동일한 내용이 중복되지 않도록 하여, 총 50가지의 자신에 대한 강점을 쓰도록 하였다. 또한 타인을 대상으로도 매주 다른 사람으로 선정하여, 긍정적인 특성이나 장점 등 타인의 강점을 찾아 한 가지씩 매주 기록하도록 하여, 1년간 50명의 다른 사람을 대상으로 강점노트를 쓰도록 하였다.
  • 이와 같은 목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1년(2012년 3월~2013년 2월) 동안 강점노트 프로그램이 동일 참여자의 자아존중감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분석하여 강점노트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생들의 정신건강과 학업성과, 진로탐색 등을 돕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살펴보고자 한다.
  • 이를 통해 1년간 작성한 강점노트 프로그램이 대학생들의 자아존중감과 자기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융복합시대를 살고 있는 대학생들의 정신건강과 학업성과, 진로탐색 등을 돕고, 그들의 행복과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데 기여하고자 시도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또한 타인을 대상으로도 매주 다른 사람으로 선정하여, 긍정적인 특성이나 장점 등 타인의 강점을 찾아 한 가지씩 매주 기록하도록 하여, 1년간 50명의 다른 사람을 대상으로 강점노트를 쓰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1년간 작성한 강점노트 프로그램이 대학생들의 자아존중감과 자기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융복합시대를 살고 있는 대학생들의 정신건강과 학업성과, 진로탐색 등을 돕고, 그들의 행복과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데 기여하고자 시도하였다.
  • 이를 통해 대학생들 자신의 행복한 삶에 있어서 개인의 강점이 적용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줄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목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1년(2012년 3월~2013년 2월) 동안 강점노트 프로그램이 동일 참여자의 자아존중감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분석하여 강점노트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생들의 정신건강과 학업성과, 진로탐색 등을 돕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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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5년 미국 경제정책연구소(EPI)의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대학생은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는가? 이는 비단 우리나라 대학생들만의 문제는 아니다. 2015년 미국 경제정책연구소(EPI)의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대학생들도 실업률과 불완전고용률, 그리고 학자금대출 부담에 따른 어려움을 겪고 있다[1].
대학생이 자살하는 원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교육과학기술부가 발표한 결과에 의하면 2001년부터 2009년까지 매해 230여명의 대학생이 자살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살의 원인으로는 여러 사유가 있겠지만, 특히 등록금에 대한 부담과 심각한 취업난, 불확실한 미래 등의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중요한 심리적 요인으로 볼 수 있다. 이는 비단 우리나라 대학생들만의 문제는 아니다.
교육과학기술부가 발표한 결과에 의하면 2001년부터 2009년까지 매해 몇 명의 대학생이 자살한 것으로 나타났는가? 교육과학기술부가 발표한 결과에 의하면 2001년부터 2009년까지 매해 230여명의 대학생이 자살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살의 원인으로는 여러 사유가 있겠지만, 특히 등록금에 대한 부담과 심각한 취업난, 불확실한 미래 등의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중요한 심리적 요인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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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Seoul Economy Internet News, http;//economy.hankooki.com. May 28, 2015 

  2. S. Y. Park, "The Affection of Self-efficacy and Self-esteem on the College Life Adjustment".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Korea. 2003. 

  3. Rosenberg, M. "Society and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65. 

  4. Bandura, A.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Freeman. 

  5. E. J. Kim., J. Y. Lee & K. J. Oh, "The Effects of Self-Perception, Perceived Social support and Coping behavior on adjustment of University students : six-month follow up study". '92 The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Annual Conference, pp. 525-534, 1992. 

  6. D. Saleebey, "The Strength perspective in Social Work Practice: Extensions & Cautions". Social Work, Vol. 41, pp. 296-306, 1996. 

  7. J. Y. Kim & S. M. Kwon, The influence of character strengths on mental health.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ol.32, No. 4, pp. 783-802, 2013. 

  8. M. K. Kim, "Relationship on University Students' Strengths, Family Strengths, and Happiness". Journal of family relations, Vol.16, No. 4, pp. 47-68. 2012. 

  9. M. J. Kim, "The Mediating effect of Self--Acceptance on the relation between Character Strengths and Happiness". Master's thesis. Myungji University, Korea. 2011. 

  10. R. M. Tipton & Worthington, E. L., Jr. "The measurement of generalized self-efficacy: A study in construct validity".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Vol. 48, pp. 545-548, 1984 

  11. S. M. Yang, "The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group program on empowerment for the parents with mentally retarded adults".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Korea, 2000. 

  12. Crandall. R., "The measurement of self-esteem and related constructs". In J. P.Robinson, & P. R. Shaver, Measures of social psychological attitudes(Revised ed.), pp.45-168. Ann Arbor, MI:Institute for Social Research, 1973. 

  13. Jeon, BJ. "Self-esteem : A test of its measurability. Yonse nonch'ong", Vol. 11, pp. 109-129, 1974. 

  14. J. Y. Jung, "A Study on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Life Quality and Happiness, Impotent Feeling, and Pride of the Participants in Elderly Citizens' Exercise of the Welfare Facilities". Doctoral dissertation. Chosun University. Korea, 2008. 

  15. C. B. Pack, "Feelings of Self-Efficacy in Elderly Citizens Participating in Health Promotion Programs and Its Effects on Self-Esteem and Quality of Life". Doctoral dissertation. Kyunghee University, Korea, 2011. 

  16. S. H. Ahn, & M. Y. Park, "Determinants of the General Self-Esteem: Influences of Self-View, Importance, and Acceptance of Specific Domains". Korean Journal of Psychology: General, Vol. 24, No. 1, pp. 109-140, 2005. 

  17. O. K. Baek & C. J. Kim, "Analysis on the primary of character strength that affects the life satisf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1, pp. 228-236, 2014. 

  18. K. H. Kang, & J. W. Lee, "Study about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depression and stress of students according to school system".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5, No.4, pp. 69-74,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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