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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점중심 집단프로그램의 효과성에 관한 메타분석연구
A Meta-Analysis on the Effect of the Strengths-Focused Group Progra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2, 2016년, pp.530 - 538  

박정임 (서일대학교 사회복지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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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실시된 강점중심 집단프로그램의 효과크기를 통합하여 제시하고, 강점중심 집단프로그램의 효과적인 실천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은 메타분석의 대상선정기준에 따라 국내 석 박사 학위논문과 학술지 게재논문인 25편의 논문을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메타분석을 위해서는 CMA(Comprehensive Meta-Analysis) software 2.0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강점중심 집단프로그램의 평균효과크기를 살펴보면, 심리적 안녕감의 효과크기가 1.400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학교적응이 1.104, 자아존중감이 0.908로 나타나서 모두 큰 효과크기를 보였다. 둘째, 강점중심 집단프로그램의 실행에 따른 자아존중감과 심리적 안녕감의 효과크기가 조절변수(연령, 프로그램 특성, 총회기수, 진행자 전공)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를 분석한 결과, 자아존중감에 있어서는 연령, 프로그램 특성, 진행자 전공, 총회기수, 심리적 안녕감에 있어서는 연령, 프로그램 특성, 진행자 전공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조절변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강점중심 집단프로그램의 이론적 실천적 함의와 전략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iveness of Strengths-Focused Group Program in Korea by using method of Meta-analysis. For the purpose of the study, master's theses, doctoral dissertations, and journal articles published in Korea up to August, 2016 were systematically reviewed. As a result, a to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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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강점중심개입 중에서도 집단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집단프로그램의 효과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제시된 조절변수들을 검토하여 보고자 한다. 이러한 방법은 메타분석의 조절변수를 선행연구의 검토를 통해서 선정하는 방법으로써, 조절변수를 선정하는 하나의 방법으로써 제시되고 있다[7].
  • 본 연구는 강점중심 집단프로그램들의 효과성을 메타분석하기 위하여, 2016년 8월까지 국내에서 발표된 학위논문 및 학술지 논문을 검색하였다. 분석대상을 찾기 위해서 KISS, 국회도서관 등을 중심으로 검색하였으며, 키워드는 “강점”과 “효과”이었다.
  • 본 연구는 강점중심개입 중에서도 집단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집단프로그램의 효과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제시된 조절변수들을 검토하여 보고자 한다.
  • 강점중심 집단프로그램을 실시한 논문 중 본 연구의 최종분석을 실시한 논문은 총 25편으로 [표 1]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종속변수를 선정함에 있어서, 분석대상 연구물에서 가장 많이 활용된 효과성의 종속변수들을 중심으로 분석하는 것으로 하였다. 이러한 방법은 메타분석연구들에서 쓰이는 방법인데, 왜냐하면 1-2개의 연구에서만 활용된 종속변수를 메타분석에서 비교분석하는 것은 사실상 여러 가지 한계점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16].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자아존중감, 자아탄력성, 자기효능감을 ‘자아존중감’으로 안녕감, 주관적 안녕감, 심리적 안녕감을 ‘심리적 안녕감’으로 학교적응력 등은 ‘학교적응’으로 통합하여 결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2000년대 이후 확장되고 있는 강점중심개입중에서도 강점중심 집단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들을 보다 전체적이고 통합적인 차원에서 검토하고자 ‘메타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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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강점은 어떻게 확대되었는가? 인류역사상 인간의 강점에 대한 관심은 고대시대부터 있어 왔다고 하지만, 실제로 학문적으로 인간의 강점에 대한 연구가 시작된 것은 불과 약 40여 년 전 Drucker(1967)의 경영학 연구부터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1]. 이후 강점은 경제학, 경영학, 긍정심리학, 교육학, 사회복지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관련 연구들이 확대되고 있으며, 이제 인간의 강점은 고전 철학에서처럼 단일 개념이 아니라 인간의 긍정적인 기능에 대한 보다 전체적인 이해의 차원에서 검증되고 개념화되고 있다[2].
강점의 중요도가 강조되는 이유는? 강점이 인간의 삶에서 중요하게 된 것에는 여러 가지 이유들이 있겠지만, 무엇보다도 강점은 인간의 심리적 안녕감, 행복감, 삶의 만족 등을 높여줄 수 있다는 측면에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3]. 실제로 국내외 실증적 연구에서도 개인의 강점은 행복, 삶의 만족도, 심리적 안녕감 등과 높은 상관관계가 있음이 입증되고 있다[3].
강점에 대한 잘못된 인식은? 한편, 인간의 강점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는 여러 연구자들은 강점에 대한 잘못된 인식으로 다음과 같은 점들을 지적하고 있다. 즉, 강점은 약점과 대비되는 개념으로 인식되고 있으나 이는 잘못된 인식이며, 강점과 약점은 각각 분리된 개념이 아니라 강점을 통하여 약점을 보완한다는 점에서 연속적인 개념으로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5]. 또한, 인간의 강점은 선천적이며 자연적으로 향상될 것이라는 인식이 있으나, 인간의 강점은 교육과 연습, 훈련 등을 통해서 얼마든지 향상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서 최상의 성과를 도출할 수 있고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다는 점들이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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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1)

  1. 권석만, 정지현, Shane J. Lopez편, 인간의 강점 발견하기, 학지사, 2013. 

  2. 권석만, 인간의 긍정적 성품: 긍정심리학의 관점, 서울: 학지사, 2011. 

  3. 탁정화, 유아강점척도 개발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4. J. Fox, 아이의 10년 후를 결정하는 강점혁명, (박미경 역), 서울: 미래인, 2008. 

  5. M. E. P. Seligman, N. Park, and C. Peterson, The values in Action(VIA) classification of character strengths, Ricerche diPsychologia. Special Positive Psychology, Vol.27, pp.63-78, 2004. 

  6. M. E. P. Seligman and M. Csikszentmihalyi, Positive psychology: An introduction, American Psychologist, Vol.55, pp.5-14, 2000. 

  7. 황성동, 알기쉬운 메타분석의 이해, 학지사, 2015. 

  8. C. Brun, "Strengths-Based Case Management: Individual's Perspectives on Strengths and Case manager relationship," Social Work, Vol.46, No.3, 2001 

  9. P. F. Drucker, The effective executive, New York: Haper Collins, 2002. 

  10. D. O. Clifton and P. Nelson, Soar with your strengths, New York: Dell Publishing, 1996. 

  11. T. Rath, StrengthsFinders, 2.0. New York: Gallup Press., 2007. 

  12. R. Biswas-Diener, 긍정심리학 코칭기술(우문식, 윤상운 역), 서울, 물푸레, 2011. 

  13. H. Gardner, 진선미: 인간이 되살려야 하는 가치(김한영 역), 서울: 북스넛, 2013. 

  14. D. Saleebey (ed), The Strengths perspective in social work practice(3rd ed), New York: Allyn & Bacon, 2002. 

  15. C. A. Rapp and Richard Goscha, The Strengths Model, Oxford University, 2006. 

  16. 김계현, 이윤주, 왕은자, "국내 집단상담 성과연구에 대한 메타분석," 상담학 연구, 제3권, 제1호, pp.47-62, 2002. 

  17. 권민정, 강점기반 집단상담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18. 최경화, 경력단절여성대상 강점중심 그룹코칭프로그램이 자존감, 구직효능감,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광운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19. 최계화, 강점기반 상담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적응유연성과 자기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경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20. 김민영, 강점중심 집단프로그램이 이혼가정아동의 자기인식과 레질리언스에 미치는 효과, 중앙대 사회개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21. 김태선, 중학생 성격강점코칭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경성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22. 전기숙, 성격강점에 초점을 둔 행복증진프로그램의 구성 및 효과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6. 

  23. 석지영, 강점지능기반 독서치료가 초등학교 4학년 학생의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효과,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24. 이성미, 성격강점 집단프로그램이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심리적 건강에 미치는 효과, 상지대 상담심리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25. 김세경, 강점중심 동화상담 프로그램이 저소득층 아동의 심리적 안녕감과 공격성에 미치는 효과, 경성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26. 이현주, "초등학생의 주관적 안녕감 증진을 위한 강점기반 집단상담프로그램개발," 상담학 연구, Vol.12, No.2, 2011. 

  27. 윤연자, 강점기반 진로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태도와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 경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28. 이문희, 성격강점에 기반한 행복증진프로그램이 고등학생의 주관적 안녕감, 탄력성,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 전북대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29. 정진섭, 강점기반 자존감 향상프로그램이 저소득 한부모가족아동의 적응유연성과 자기표현력에 미치는 효과, 남서울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30. 이세나, 김춘경, "강점기반 문학치료 프로그램이 학교폭력 피해아동의 심리적 안녕감과 내면화 문제행동에 미치는 효과," 어린이문학교육연구, 제14권, 제2호, pp.157-180, 2013. 

  31. 박은령, 강점기반 집단상담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기효능감과 또래관계에 미치는 효과, 경북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32. 한주연, 강점기반 집단상담프로그램이 따돌림 피해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또래관계 및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 경성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33. 문애경, 중학생을 위한 강점기반 진로탐색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경성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34. 최용성, "행복-덕을 위한 긍정심리학 성격강점활용 교육프로그램의 적용과 평가," 윤리교육연구, Vol.38, pp.137-176, 2015. 

  35. 김미진, 황해익, "성격강점에 기반한 유아교사의 행복증진 프로그램 적용 및 효과," 유아교육연구, 제35권, 제5호, pp.301-333, 2015. 

  36. 이현주, "초등학생의 주관적 안녕감 증진을 위한 강점기반 집단상담프로그램개발," 상담학 연구, Vol.12, No.2, 2011. 

  37. 조지연, 탁진국, "긍정심리기반 강점 코칭 프로그램이 대학생들의 자기효능감, 진로의사결정 및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 연구, 제23권, 제1호, pp.279-304, 2016. 

  38. 김영빈, 조아라, 이아라, "학습부진 중학생의 자아개념 향상과 학교적응을 위한 강점발견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검증," 중등교육연구, 제60권, 제3호, pp.805-841, 2012. 

  39. 김지영, 권석만, "성격강점의 인식과 활용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Vol.32, No.4, pp.783-802, 2013. 

  40. 김지영, 강점개입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효과: 강점집단, 통합집단, 약점집단의 비교를 중심으로, 2015. 

  41. 박현숙, "ADHD 성향 아동을 위한 강점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사회과학연구, 제29집, 제2호, pp.247-270,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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