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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융복합 게임의 재미요인 분석 - 수성과 약탈을 중심으로
Study on Fun factor in Smartphone Convergence Game - Focusing on the Defense and Plunder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7, 2015년, pp.367 - 372  

김인수 (광운대학교 정보콘텐츠 대학원) ,  정형원 (광운대학교 정보콘텐츠 대학원) ,  김태규 (광운대학교 정보콘텐츠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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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게임시장은 스마트폰이 시장에 나타나고 얼마 되지 않아 엄청난 속도로 발전하며 세대교체가 일어나고 있다. 일반적으로 스마트폰 게임은 수명이 짧지만 Supercell 사의 클래시 오브 클랜은 2년 넘는 시간동안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클래시 오브 클랜이 가지는 가장 특징적인 게임 요소인 수성과 약탈을 주제로 잡아 재미요인을 분석하였다. 수성과 약탈 요소를 분석하기 위해서 클래시 오브 클랜과 다른 형태의 수성과 약탈 요소를 가진 게임인 도둑의 왕을 사례로 하였다. 두 가지의 사례를 라프 코스터의 재미이론에 따라 준비, 공간감, 정연한 핵심구조, 일련의 도전, 대결을 위해 필요한 능력, 능력을 사용하기 위한 기술로 분석하여 수성과 약탈 요소의 재미 요인을 알아 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martphone game market, smart phone appeared on the market and soon developed rapidly, generation change is happening. Generally, Smartphone games are only short-lived super cell's Clash of Clans is gaining popularity for over two years. So Clash of Clans this game with hold most characteristic ele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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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렇기 때문에 본 논문에서는 클래시 오브 클랜이 가지고 있는 게임의 특징 요소인 수성과 약탈에 집중하여 수성과 약탈 요소를 가진 다른 스마트폰 네트워크 게임 중 클래시 오브 클랜과 유사하지 않은 게임인 도둑의 왕을 추가적인 사례로 들어 수성과 약탈 요소가 가지는 재미 요인을 기존에 검증되어진 라프 코스터의 재미이론에 입각해 분석해본다.
  • 본 연구는 약탈과 수성 요소를 특징으로 가지는 게임인 클래시 오브 클랜과 도둑의 왕이 가지는 재미를 라프 코스터의 재미이론에 입각해 분석하여 각 요인들을 분석하고 살펴보았다. 그 결과 준비, 공간감, 정연한 핵심구조, 일련의 도전, 대결을 위해 필요한 능력, 능력을 사용하기 위한 기술들이 준비되어 있는 수성과 약탈 요소는 스마트폰 네트워크 게임에서 재미요소가 될 수 있다고 판단하였다.

가설 설정

  • 일련의 도전은 게임의 기본적인 콘텐츠이다. 도전이 없는 경우에 게임은 무척 지루해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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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폰 게임 시장의 성장률은? 스마트폰이 시장에 나타나고 몇 년 지나지 않아 다양한 형태의 스마트폰 게임들이 출시되기 시작하며 스마트폰 게임 시장은 2012년 89.1%, 2013년 190.6%의 성장률을 보이며 여타 게임 장르들에 비해 놀라운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1]. 하지만 스마트폰 게임들은 빠르게 발전한 만큼 빠른 속도로 세대가 교체되고 있다.
스마트폰 게임의 특성은? 스마트폰 게임은 스마트폰의 특성상 언제 어디서든 인터넷을 즐길 수 있다는 특성 때문에 SNS가 많이 발달하게 되었고 그에 더불어 스마트폰 게임 업계는 SNS와 게임이 결합한 SNG가 대세를 이루게 되었다. 스마트폰 SNG의 대표 격인 애니팡은 2012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 차세대 콘텐츠 부문 대통령상, 2012 대한민국 게임대상 모바일게임 부분 우수상, 2012 대한민국 게임대상 인기 게임상 모바일게임 부분[2] 같은 상을 휩쓸며 스마트폰 게임 시장에서 SNG게임의 바람이 불기 시작했다.
스마트폰 네트워크 게임 중 소셜 네트워크 게임의 특징은 무엇인가? 스마트폰 네트워크 게임의 종류 중 하나는 소셜 네트워크 게임이 있다. 소셜 네트워크 게임(Social Network Game)은 트위터, 블로그,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의 장점과 게임의 재미를 융합한 서비스 [7]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와 게임을 결합하여 커뮤니티 서비스와 게임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8] 이용의 목적과 방식이 `게임` 보다는 사람 사이의 관계`가 더 부각되는 특징[9]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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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Game White Paper, pp.74, 2014 

  2. Anipang, Anipang Home page, http://corp.sundaytoz.com/anipang-for-kakao/ 

  3. Park Mung Ki, Hankyung.com,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503250667v, March 26, 2015, 

  4. Gevolution, Gevolution Home page http://www.gevolution.co.kr/mgame/?svc3be668103be4dd003be4dd003beb09403be66810, April 28, 2015 

  5. Elton Jones, Heavy.com, http://heavy.com/games/2013/10/top-15-games-that-are-like-clash-of-clans-ios-android-mobile-games/, October 7, 2014 

  6. Yeong-don Jeon, Factor Analysis for Strengthening Game Characteristics of Smartphone Social Network Games, Ph.D. dissertation, Han-sung University, 2012 

  7. You-Jin Hong, Social Network Games (SNG) Status and Forecast, ie magazine, Vol. 18, No. 1, pp. 33-37, 1999 

  8. Tae-Gyu Kim, Seuc-Ho Ryu, Byung-Pyo Kyung, Wan-Bok Lee, Dong-Lyeor Lee, Study on social function factor in SNG, Vol. 21, No.-1, pp. 185-191, 2010 

  9. Jin-Hwa Hyun, A study on factors of influencing retention in SNG(Social Network Game) : focusing on use and gratification theory and expanded TAM, M.A.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2013 

  10. Naver, Naver Korea Dictionary, http://krdic.naver.com/detail.nhn?docid22611500 

  11. Naver, Naver Korea Dictionary, http://krdic.naver.com/detail.nhn?docid25751300 

  12. Raph Koster, a Theory of Fun, Digital media research, pp.134, 2005 

  13. Tae-Gyu Kim, Seuc-Ho Ryu, Byung-Pyo Kyung, Wan-Bok Lee, Social Network Games (SNG) to concentrate on the analysis of caus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0, No.1, pp. 445-453, 2012 

  14. Supercell, Supercell Home page, http://supercell.com/en/our-story/ 

  15. Zeptolab, Zeptolab Home pafe, http://www.zeptolab.com/about/press/, February 12,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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