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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게임 플레이어의 사회적 정체성이 지속적인 게임 행동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한국경영정보학회 2007년도 International Conference, 2007 June 01, 2007년, pp.634 - 639  

조수란 (School of IT Business,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University (ICU)) ,  문정훈 (School of IT Business,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University (ICU)) ,  김치경 (School of IT Business,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University (ICU)) ,  김용진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Sogang University)

초록

본 연구에서는 MMORPG(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Playing Game)의 게임 플레이어들을 상대로 길드원들간의 인지되는 상호작용과 사회적 정체성 이론의 세가지 표출 형태인 인지적, 감정적, 평가적 사회정체성과의 관계에 기반하여, 이 세가지 표출 형태와 플레이어의 게임 충성도의 영향 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길드원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된 사회정체성은 MMORPG 플레이어의 게임에 대한 충성도 형성에 기여한다고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온라인 게임 개발 업체가 게임플레이어들을 성공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게임 개발 전략 수립에 가이드라인을 제공해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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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게임플레이어들이 게임에 충성도를 가지게 되는 이유에 대해서 사회심리학적인 접근방법을 사용해서 실증해보고자 한다.,
  • 하지만, 모든 MMORPG 가 충성도 높은 게임 플레이어를 많이 획득하여 게임 시장에서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성공하는 길드원들 간의 상호작용을 위한 인터페이스의 효율성 이사회 정체성의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이러한 사회정체성이 게임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성공적인 게임 개발을 위한 전략을 제시하는 것이다.
  • 제시하였다는 점이다. 또한, 응용적측면에서 본 연구의 의의는 게임 개발자들이 게임개발 단계에서 참고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공하였다는 점이다.
  • 결과적으로, 길드원들간의 교류를 통해 형성된 강한 사회적 정체성을 가진 게임 플레이어들은 MMORPG에 대한 높은 게임 충성도를 가지고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Symbolic Interaction Theory)과 사회적 정체성 이론 (Social Identity Theory), e-충성도(e-loyalty)에 기반하여 온라인 커뮤니티와 게임 충성도와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1: 길드원들간의 상호작용을 위한 인터페이스의 효율성이 :높을수록 길드에 대한 인지적 상희정체성이높아진.
  • 가설 1-2: 길드원들간의 상호작용을 위한 인터페이스의 효율성이 높을수록 길드에 대한 감정적 사회 정체성이 높아진
  • 가설 2의: 길드에서의 인지적 사회정체성이 높을 수록게임에 대한 충성도가 높아진다.
  • 가설2-2: 길드에서의 감정적 사회정체성이 높을 수록게임에 대한 충성도가 높아진다
  • 가설2-3: 길드에서의 평가적 사회정체성이 높을 수록게임에 대한 충성도가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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