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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기질과 스트레스 대처전략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Temperament and Stress Coping Strategies on Psychological Well-Being of Adolescents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7 no.2, 2015년, pp.121 - 135  

이상미 (고려대학교 대학원) ,  임정하 (고려대학교 가정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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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기질과 스트레스 대처전략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에 소재한 2개 중학교와 2개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남학생 216명, 여학생 183명, 전체 399명이었다. 첫째, 성별과 학교급별에 따른 청소년의 심리적 안녕감은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청소년의 기질은 심리적 안녕감과 유의한 상관을 보였는데, 청소년이 활동적, 지속적인 기질일수록, 경직성이 낮을수록 심리적 안녕감은 높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스트레스 대처전략은 심리적 안녕감과 유의한 상관을 보였는데, 청소년들이 문제중심 대처전략의 사용이 많을수록, 정서분출 대처전략과 정서조절 대처전략의 사용이 적을수록 심리적 안녕감은 높았다. 셋째, 청소년의 성별, 학교급별, 기질과 스트레스 대처전략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요인은 문제중심 대처전략이고, 그 다음으로는 활동성, 정서분출 대처전략, 지속성, 성별 순으로 영향을 미쳤다. 특히, 청소년의 스트레스 대처전략은 성별, 학교급별, 기질을 통제한 뒤에도 심리적 안녕감을 의미있게 설명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스트레스 대처전략의 올바른 사용을 향상시켜나가기 위한 교육이 필요함을 제시해주었고, 특히 청소년기의 성공적인 적응을 위해 문제중심 대처전략의 사용은 청소년이 행복해질 수 있는 실제적 방안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temperament and stress coping strategies on adolescents' psychological well-being. Three hundred and ninety nine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n Seoul participated in this study. Temperament,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psychologic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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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행복한 삶을 위해서는 선택할 수 없는 요인들을 다른 관점에서 보완하고 대처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그러한 개인의 노력으로서 스트레스 대처전략은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본 연구결과는 이러한 대처전략의 올바른 사용을 향상시켜나가기 위한 교육이 필요함을 제시해주었다. 특히 문제중심 대처전략은 사회적 지지 못지않게 개인적 차원에서 변화 가능한 청소년기의 중요한 내적 역량이다.
  • 정리하면 본 연구에서는 먼저 청소년의 성별과 학교급별에 따른 심리적 안녕감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다음으로, 심리적 안녕감과 기질 및 스트레스 대처전략의 관련성을 탐색한 후, 성별과 학교급별 및 기질을 통제한 후에도 스트레스 대처전략이 청소년의 심리적 안녕감을 의미있게 설명하는지를 알아보고 자 한다. 이를 통해 청소년의 심리적 안녕감을 높이기 위한 바람직한 스트레스 대처전략의 의미를 탐색해보고 청소년의 행복을 증진시키기 위한 교육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즉, 개인의 특성 중에서도 스스로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타고난 요인이 행복에 영향을 주기도 하지만 스스로의 노력으로도 행복해 질 수 있음을 미루어 볼 때, 유전의 영향을 받는 부분을 통제하고도 개인의 노력이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주는지 살펴 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비교적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경향의 기질이 청소년의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을 통제한 이후에도 개인의 의지와 관련되는 스트레스 대처전략이 심리적 안녕감을 추가적으로 설명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을 대상으로 기질과 스트레스 대처 전략이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 것이었다. 주요한 연구결과에 대해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다음으로, 심리적 안녕감과 기질 및 스트레스 대처전략의 관련성을 탐색한 후, 성별과 학교급별 및 기질을 통제한 후에도 스트레스 대처전략이 청소년의 심리적 안녕감을 의미있게 설명하는지를 알아보고 자 한다. 이를 통해 청소년의 심리적 안녕감을 높이기 위한 바람직한 스트레스 대처전략의 의미를 탐색해보고 청소년의 행복을 증진시키기 위한 교육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정리하면 본 연구에서는 먼저 청소년의 성별과 학교급별에 따른 심리적 안녕감의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다음으로, 심리적 안녕감과 기질 및 스트레스 대처전략의 관련성을 탐색한 후, 성별과 학교급별 및 기질을 통제한 후에도 스트레스 대처전략이 청소년의 심리적 안녕감을 의미있게 설명하는지를 알아보고 자 한다.

가설 설정

  • 1) 청소년의 성별과 학교급별에 따라 심리적 안녕감은 차이가 있는가?
  • 2) 청소년의 기질과 스트레스 대처전략은 심리적 안녕감과 관련이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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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의 사회변화에 대한 적응이 요구되는 이유는? 사회문화적으로 다양한 변화 속에서 급변하는 오늘을 살아가야하는 현대인의 정신건강은 위험에 처해 있으며 사회변화에 대한 적응이 요구되고 있다. 특히 아동기와 성인기의 중간단계에 있는 청소년은 이전의 시기와는 다른 발달과업을 성취해야 함은 물론이고, 새로운 학교환경에도 적응해야 한다.
청소년기란? 특히 아동기와 성인기의 중간단계에 있는 청소년은 이전의 시기와는 다른 발달과업을 성취해야 함은 물론이고, 새로운 학교환경에도 적응해야 한다. 즉, 청소년기는 급격한 신체변화와 불안정한 사회적 역할 등으로 혼란이 많은 시기이므로 심리사회적 적응문제와 정신건강에 있어 중요한 발달단계이다. 특히 우리나라 청소년은 획일적이고 경쟁적인 학교 분위기에 의한 학업 스트레스로 인해 삶의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Kwon & Song, 2011).
청소년이 가지는 정신건강 문제점은? 즉, 청소년기는 급격한 신체변화와 불안정한 사회적 역할 등으로 혼란이 많은 시기이므로 심리사회적 적응문제와 정신건강에 있어 중요한 발달단계이다. 특히 우리나라 청소년은 획일적이고 경쟁적인 학교 분위기에 의한 학업 스트레스로 인해 삶의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Kwon & Song, 2011). 만약 이러한 청소년기의 어려움을 적절하게 극복하지 못할 경우, 성인이 되어서까지 적응상의 문제로 나타나기도 한다(Jung,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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