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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무역커피 소비자의 가치, 태도 및 행동의도의 인과관계 - 윤리적 소비의식의 조절효과 -
Effect of Values on Attitudes and Behavioral Intentions of Consumers towards Fair Trade Coffee - Moderating Effect of Ethical Consumption Consciousness - 원문보기

東아시아食生活學會誌 = Journal of the East Asian Society of Dietary Life, v.27 no.3, 2017년, pp.257 - 267  

박선우 (경희대학교 대학원 조리외식경영학과) ,  윤혜현 (경희대학교 조리.서비스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s of values towards Korea fair trade coffee consumers upon attitudes and behavioral intentions and verified the moderating effects of ethical consumption consciousness between relationships among values, attitudes and behavioral intentions. A total of 283 data wer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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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국내 공정무역커피 소비자의 가치를 분석하여 공정무역커피 구매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세부 가치를 찾아보고자 하며, Schwartz(1994)의 가치이론을 토대로 국내 공정무역커피 소비자의 가치와 태도 및 행동의도 사이의 인과관계를 규명함으로써 공정무역커피 시장을 활성화 시키는 정보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또한 윤리적 소비의식이 공정 무역커피 소비자의 가치와 태도, 행동의도 사이에서 조절효과를 가지는지를 검증함으로써, 공정무역 관련 단체와 기업들에게 윤리적 제품을 통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대표적인 윤리적 제품이라고 할 수 있는 공정 무역커피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Schwartz(1994) 가치이론을 토대로 그들이 추구하는 가치를 파악하고, 제품에 대한 태도와 구매행동 사이에서 윤리적 소비의식의 조절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공정무역커피 판매를 촉진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공정무역커피 소비자의 가치를 분석하여 공정무역커피 구매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세부 가치를 찾아보고자 하며, Schwartz(1994)의 가치이론을 토대로 국내 공정무역커피 소비자의 가치와 태도 및 행동의도 사이의 인과관계를 규명함으로써 공정무역커피 시장을 활성화 시키는 정보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또한 윤리적 소비의식이 공정 무역커피 소비자의 가치와 태도, 행동의도 사이에서 조절효과를 가지는지를 검증함으로써, 공정무역 관련 단체와 기업들에게 윤리적 제품을 통한 전략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윤리적 책임을 지각하여 선택이 이루어지는 공정무역커피 소비자의 가치를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관련된 연구는 다음과 같다. Loureiro ML & Lotade J (2005)의 연구에서는 이타주의적 성향이 높을수록 공정무역 커피나 유기농커피에 대한 구매의사가 높은 것을 확인하였다.
  • 또한 Sheth 등(1991)의 이론을 통해 공정무역커피 소비가치를 분석한 Park SW & Yoon HH(2015)의 연구에서는 소비가 치와 태도 사이에서 윤리적 소비의식의 부분적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러한 근거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의식 수준이 공정무역커피에 대한 태도가 행동의도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조절효과를 가지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H1: 공정무역커피 소비자의 가치는 공정무역커피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공정무역커피에 대한 태도는 행동의도에 유의한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공정무역커피 소비자의 가치가 태도에 미치는 영향은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의식에 따라 상이할 것이다.
  • H4: 공정무역커피 소비자의 태도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윤리적 소비의식에 따라 상이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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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자의 가치는 무엇인가? 또한 특정 제품을 선택하는 소비자를 이해하는데 가장 설득력 있는 변수로 소비자의 가치를 들 수 있다. 소비자의 가치는 개인이 상품으로부터 필요로 하는 속성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로 행동을 유발하는 도구임이 증명되어 왔다(Schwartz SH 1994). 따라서 개인의 다양한 행동을 설명하고 예측하기 위해 가치에 대한 이해는 유용하며, 더 나아가 그 개인이 속한 집단이나 사회의 문화를 이해하는데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57개의 대표적 가치들을 다시 10개의 가치유형으로 나누면 어떻게 되는가? 이렇듯 인간의 행동을 설명하고 집단이나 사회의 문화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가치의 유용성이 부각되면서 연구자들은 가치를 측정하는 도구들을 개발하기 시작하였는데, 그 중 Schwartz SH(1992, 1994)는 다양한 문화권에서 57개의 대표적 가치들을 측정하는 가치조사(Schwartz Value Survey; SVS)를 사용하여, 이를 다시 10개의 가치유형 즉 자율(self-direction), 자극(stimulation), 쾌락(hedonism), 성취(achievement), 권력(power), 안전(security), 동조(conformity), 박애(benevolence), 전통(tradition), 보편(universalism)으로 분류하였다. 또한 유사성 구조분석(similarity structure analysis)을 통해 위의 10가지 가치를 변화에 호의적이며 능동적인 성향을 가리키는 ‘변화에 대한 개방(openness to change)’과 기존의 것을 보존하고 유지하려는 ‘보수주의(conservation)’를 나타내는 축, 그리고 개인의 권력과 성취를 지향하는 ‘자아증진(self-enhancement)’과 자신보다는 인류의 복지와 행복을 중요하게 여기는 ‘이타주의(self-transcendence)’를 나타내는 축을 사용하여 4가지의 가치영역을 제시하였다.
커피 및 카페 산업 트렌드의 빠른 변화에 따라 무엇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가? 커피 시장이 눈에 띄게 성장하면서 커피 및 카페 산업 트렌드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빠른 성장과 더불어 커피 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 커피 업계의 상생 방안에 대한 노력으로 공정무역커피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다(Newsprime 2016). 공정무역은 생산자와의 공존을 추구함으로써 거래의 지속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무역의 형태라 할 수 있다(Go MA & Kim JY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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