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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무역의 한계와 그 원인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Limits and Causes of Fair Trade 원문보기

貿易商務硏究, v.73, 2017년, pp.91 - 110  

김동호 (상명대학교 경영대학 글로벌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world wide trading which support free trade will increase the economic volume size. It will grow the quality of life. But, the reduce of gap between the rich state and the poor one has always been risen the problem of one of welfare. Trough unregulated trade activities, multinational corp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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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공정무역은 OECD 다국적 기업 가이드라인을 통해 다국적 기업들로 하여금 그들이 영업하고 있는 국가의 기존 정책을 온전하게 고려하고, 다른 이해관계 당사자들의 견해를 고려함과 동시에 지속적인 개발을 하려는데 그 목적을 가지고 저개발국의 경제와 지역사회 그리고 환경 보호 및 발전에 기여해야 할 것이다. 건전한 상 관행을 수행하기 위한 목적을 추구하면서 국내외 시장에서 기업 활동을 발전시켜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공정무역 참가 기업가를 포함한 지역사회와의 꾸준한 협력을 하여 해당 지역의 역량함양을 위해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 공정무역을 행하는 목적은 단지 저렴한 가격으로 형성된 제품의 가격을 지불하는 것이 아닌 빈곤국, 즉 저개발국에서 생산된 제품에 대해 공정한 가격을 약속하면서 이를 구매하는 행위 등의 선 순환적 경제 개발로 국가 스스로 자립 경제가 가능하도록 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고 하겠다. 그렇게 하려면 필요치 않는 중간유통마진을 줄이는 등의 직거래 방식이 이용될 수 있다.
  • 따라서 공정무역이 그 본질인 국제거래를 통한 생산자와 소비자의 공정한 관계 성립은 이루어지고 있는지 아니면 사회적 유행이나 대중적 마케팅을 위한 수단으로서 행해지고 있는 것은 아닌지 고찰하고자 한다. 더불어 공정무역에 대한 명확한 정의를 인식하고 그 전략적 목적을 파악하며, 공정무역 운동의 한계점과 그 원인을 분석하여 이를 통해 공정무역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 선결해야 하는 해결 방안을 도출하는 데 연구 목적이 있다. 제2장에서는 공정무역의 기본원칙과 성과를 고찰함으로써 공정무역의 본질에 대해 살펴보고 제3장에서는 공정무역의 한계와 그 원인을 고찰하여 한계에 대한 분석을 연구하였다.
  • 본고에서는 선행연구에서 제시하지 않은 공정무역의 한계와 그 원인에 대해 분석함으로써 공정무역을 새롭게 연구하고자 한다. 따라서 공정무역이 그 본질인 국제거래를 통한 생산자와 소비자의 공정한 관계 성립은 이루어지고 있는지 아니면 사회적 유행이나 대중적 마케팅을 위한 수단으로서 행해지고 있는 것은 아닌지 고찰하고자 한다. 더불어 공정무역에 대한 명확한 정의를 인식하고 그 전략적 목적을 파악하며, 공정무역 운동의 한계점과 그 원인을 분석하여 이를 통해 공정무역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 선결해야 하는 해결 방안을 도출하는 데 연구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문헌연구를 중심으로 진행하였다.
  • 본고에서는 선행연구에서 제시하지 않은 공정무역의 한계와 그 원인에 대해 분석함으로써 공정무역을 새롭게 연구하고자 한다. 따라서 공정무역이 그 본질인 국제거래를 통한 생산자와 소비자의 공정한 관계 성립은 이루어지고 있는지 아니면 사회적 유행이나 대중적 마케팅을 위한 수단으로서 행해지고 있는 것은 아닌지 고찰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둘째로 WTO 협정문의 전문에서 제시한 상호 호혜적 결정에 따라 상호 주의 원칙이 지켜져야 할 것이다. 이를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구 GATT 제2조와 제28조에 따른 관세 양허에 관한 사항을 협상함으로써 궁극적으로 GATT 제1조에서 제시한 일반적 최혜국으로서의 공정무역을 통한 자유무역이 실현될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이다.
  • 둘째로 소비자 정책의 무차별적 공정성을 회복하는 것이다. 즉, GATT의 최혜국대우 혹은 내국민 대우와 같이 차별 없는 무역 정책의 무역확대를 통해 국제적인 차별적 대우를 해소하는 것이다.
  • 셋째로 공정무역제품의 소비는 윤리적 측면으로 본다면 소비자들은 반듯이 윤리적 소비를 한다고 볼 수는 없을 것이다. 공정무역제품을 소비하는 것은 저개발국에서 생산된 제품을 소비자의 순수한 윤리적 기대에 의해 저개발국 생산자들을 지원하는 내재적 동기를 통해 그 제품을 소비할 동기 부여가 발생하는 것인데 실제소비에 있어서 이는 상징성이 있는 소비보다는 소비자들에게 직접적 자극을 줄 수 있는 모티브가 있어야 할 것이다.
  • 첫째, 공정한 분배를 통해 불균형한 상태를 해소하는 것이다. 공정무역의 근본원인이 저개발국의 저임금을 생산요소로 투입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것이 대부분인데 공정한 분배를 위한 제도적 미비점을 보완 한다면 불균형 완화에 기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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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FTA를 통한 자유무역주의는 어떤 발판을 마련하게 하였나? 양자 간 혹은 다자간 협정인 FTA를 통한 자유무역주의는 다양한 경제 활동에 있어 국가 간 장벽을 최소화함으로써 국적을 초월한 초국적 기업들이 범지구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였다.
공정무역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어떤 방식이 이용될 수 있는가? 공정무역을 행하는 목적은 단지 저렴한 가격으로 형성된 제품의 가격을 지불하는 것이 아닌 빈곤국, 즉 저개발국에서 생산된 제품에 대해 공정한 가격을 약속하면서 이를 구매하는 행위 등의 선 순환적 경제 개발로 국가 스스로 자립 경제가 가능하도록 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고 하겠다. 그렇게 하려면 필요치 않는 중간유통마진을 줄이는 등의 직거래 방식이 이용될 수 있다.
공정 무역이란 무엇인가? 공정 무역은 제 3세계 국가에서 생산되는 다양한 상품의 생산과 관련하여, 사회적으로나 환경적으로 정당한 수준의 규범을 지키고 공정한 가격을 지불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대화를 통해 투명성과 형평성을 중심으로 거래를 이루는 행위로 정의 될 수 있다 . 제 3세계 국가의 고질적인 빈곤이 해결되지 않는 원인 중 하나가 선진국과의 거래 관계에 있어 부당한 처우를 받기 때문이라는 사실은 꾸준히 제기된 문제이지만 윤리적 개념과는 상당한 거리가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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