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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바닥보호공 설치에 따른 하상변동 특성 분석
An Analysis of Bed Change Characteristics by Bed Protection Work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5 no.4, 2015년, pp.821 - 834  

손아롱 (경북대학교) ,  김병현 (경북대학교) ,  문보람 (현대건설) ,  한건연 (경북대학교 건설환경에너지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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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세굴방지를 위하여 설치된 바닥보호공의 영향을 고려한 흐름특성 및 하상변동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대상지역은 낙동강유역의 합천창녕보가 포함된 현풍 수위관측소에서부터 마수원 수위관측소까지의 구간이며, CCHE2D 모형을 적용하기 위하여 2010년 태풍 '곤파스'사상을 대상으로 검 보정하였다. 바닥보호공에 대한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빈도별 호우사상(50년, 100년, 200년)에 대해 세 가지의 모의조건(Case 1, 2, 3)을 구성하였으며, Case 1은 보가 설치되기 이전의 조건, Case 2는 보가 설치된 이후의 조건, Case 3는 바닥보호공을 고려한 조건이다. 보의 설치로 인하여(Case 2) 고정보 및 전도게이트형 가동보 구간에는 퇴적량이 증가하였고, 리프트게이트형 가동보 구간은 높은 수위차로 인하여 보를 건설하기 이전(Case 1)보다 더 많은 세굴이 발생하였다. Case 3은 바닥보호공의 영향으로 보 직하구간(30m)에서 세굴이 발생하지 않았다. 그러나 바닥보호공이 설치되지 않은 보 하류구간(60m 이상)에서는 보가 설치되기 이전 조건(Case 1)보다 더 많은 세굴이 발생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하여 본 연구결과는 실제 보에 대한 하상변동 예측과 보의 관리 및 운영에 대한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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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presents the analysis of flow and bed change characteristics considering bed protection work built on the immediate downstream of weir to protect river bed from scouring. The study area is 37km reach from Hyunpoong station to Masuwon station including Hapcheon- Changryoung multi-function ...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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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앞서 언급한 2가지의 한계점을 극복하고자, 2차원 수치모형 중의 하나인 CCHE2D 모형을 이용하여 낙동강 유역의 다기능보에 설치된 바닥보호공의 영향을 고려한 하천 흐름 양상 및 하상변동에 관한 해석을 수행하였다. 대상 다기능보는 합천창녕보로 선정하였으며, 모의구간은 합천창녕보 상류에 위치한 현풍 수위관측소부터 하류에 위치한 마수원 수위관측소까지로 선정하였다.
  • 1에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37km라는 상대적으로 긴 구간을 적용대상 구간으로 선정한 이유는 상・하류단의 경계조건이 보가 위치한 지점에 수리 및 하상변동에 영향을 줄 가능성을 배제하기 위함이다. Fig.
  • 위에서 언급한 매개변수 중에서 조도계수는 하천의 여러 가지 수리계산을 실시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Korea Water Resources Association, 2009).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조도 계수에 대한 검・보정을 수행하였다. 부분에 대한 방법과 결과는 다음 장(수치모형의 검・보정)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였다.
  • 하지만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단순히 격자를 조밀하게 구성하는 경우, 계산기법의 오차와 프로세서의 성능에 따라 모의시간이 비효율적으로 증가하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상유역에 대한 격자 수렴성(Mesh Convergence) 확인을 위해, 5가지의 해상도에 따른 격자를 구성하고 각 격자에 따른 모형의 정확성을 조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하상 준설과 보 설치로 인한 하상의 변화를 예측하기 위하여 합천창녕보 포함된 37km 모의구간을 설정하고 계산격자를 구성하였으며, 최종적으로 바닥보호공을 고려한 하상변동 모의를 수행하였다. 대규모 준설작업으로 인해 변화된 하상은 홍수시 가동보의 개방으로 인하여 막대한 유량 집중과 빠른 유속으로 세굴현상이 발생될 것으로 예상된다.

가설 설정

  •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측정된 부유사량도 존재하지 않으므로, 하천 내에서의 소류사량은 부유사량의 약 5~25% 정도라고 제안한 Yang (2003)이 제안한 방법을 적용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 적용한 사상은 홍수수사상으로 홍수시에는 부유사 이송형태가 지배적이기 때문에 소류사량은 부유사량의 5%로 가정하였다. 하류단 경계조건은 마수원 관측소의 관측 수위를 적용하였으며(Fig.
  • 그러나 현재까지 보수공사가 일부 진행 중이므로 신빙성 있는 자료를 획득하기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현실적인 어려움을 감안하여, 본 연구에서 적용한 격자의 해상도(8m)보다 16배 높은 2m의 고해상도로 격자를 대상유역에 대해 구성하고, 이 고해상도 격자의 적용결과를 실측치로 가정하여 모형의 수치오차를 계산하였다. 하상변동에 대한 실측자료의 제한성뿐만 아니라, 지형자료의 제한성도 존재하여 본 계산과정의 한계성도 있지만, 실측자료의 확보에 어려움이 있는 상황에서는 모형의 적용성을 검증하기 위한 적합한 방법이라 판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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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반복되는 홍수와 가뭄에 대비하여 정부의 주도 하에 어떤 사업이 추진되었는가? 매년 반복되는 홍수와 가뭄에 대비하여 안정적으로 수자원을 확보하기 위해 정부의 주도하에 4대강 살리기 사업이 추진되었다. 이 사업의 일환으로 하천 준설 및 다기능보 건설 등의 계획이 수립되었으며 실제 낙동강의 준설규모는 약 3.
4대강 살리기 사업의 일환으로 어떤 계획이 수립되었는가? 매년 반복되는 홍수와 가뭄에 대비하여 안정적으로 수자원을 확보하기 위해 정부의 주도하에 4대강 살리기 사업이 추진되었다. 이 사업의 일환으로 하천 준설 및 다기능보 건설 등의 계획이 수립되었으며 실제 낙동강의 준설규모는 약 3.4x108m3로 상주부근 (낙동수위관측소)의 경우 수위변화가 최대 3.
보직하류부의 침식에 대한 대책이 필요한 이유는? 준설로 인하여 하천의 평형상태가 파괴되고 다시 평형상태로 복원하는 과정에서 침식과 퇴적이 반복적으로 발생하여 하상이 변동될 뿐만 아니라 보의 건설로 인하여 그 과정이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보직하류부의 침식은 보 붕괴로 이어져 대규모의 홍수를 유발시킬 수 있기 때문에 보의 안정성 및 인근 주민의 생명 그리고 재산상의 피해와 직결되는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침식작용을 완화하기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 바닥보호공은 하상경사를 완하시켜 하상에 작용하는 소류력을 줄임으로써 세굴을 방지 하고 수공구조물이 상류에 설치되면 토사 공급이 감소되어 나타나는 하상 저하 및 수공구조물의 설치로 인한 유속의 변화로 발생하는 국부적인 세굴 등 이로 인한 구조물의 붕괴를 방지하기 위하여 설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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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Ahn, J. M. and Lyu, S. W. (2013). "Analysis of flow and bed change on hydraulic structure using CCHE2D: Focusing on Changnyong-Haman." Journal of Korea Water Resources Association, Vol. 46, No. 7, pp. 707-717 (in Korean). 

  2. Jang, E. K., Ji, U., Kwon, Y. S. and Yeo, W. K. (2013). "Investigation for bed stabilization methods in the upstream channel of haman weir using CCHE2D mod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33, No. 6, pp. 2211-2221 (in Korean). 

  3. Ji, U., Yeo, W. K. and An, S. W. (2010). "Numerical analysis for bed changes due to sediment transport capacity formulas and sediment transport modes at the upstream approached channel of the nakdong river estuary barrage." Journal of Korea Water Resources Association, Vol. 43, No. 6, pp. 543-557 (in Korean). 

  4. Jung, J. K. (2011). "An experimental study for estimation of bed protection length." Journal of Wetlands Research, Vol. 13, No. 3, pp. 677-686 (in Korean). 

  5. Korea Water Resources Association (2009). River design standard.commentary (in Korean). 

  6.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09a). The detail design of development of residential sites for nakdong river 20 district (in Korean). 

  7.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09b). The basin plan of stream improvement for nakdong river; Geumho river-Estuary (in Korean). 

  8.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1). 4 Rivers reduce the flood risk, Available at: http://riverguide.go.kr (Accessed: December 8, 2014). 

  9. Nakdong river first region special investigation group (2012). The report on special investigation for the Nakdong river completion (in Korean). 

  10. Park, Y. J., Cho, J. K. and Im, J. H. (2007). "A study on simulation of long-term sediment transfer in medium and small scale dam upstream using SED-2D models." Journal of Korea Society of Environmental Administration, Vol. 13, No. 4, pp. 241-248 (in Korean). 

  11. Shin, Y. H. and Pierre, Y. J. (2009). "Channel changes and effect of flow pulses on hydraulic geometry downstream of the Hapcheon dam." Journal of Korea Water Resources Association, Vol. 42, No. 7, pp. 579-589 (in Korean). 

  12. Son, H. G., Lee, J. S., Shin, S. C. and Moon, C. G. (2014). "A study of sediment discharge and bed change characteristics of the local rivers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ol. 15, No. 6, pp. 31-39 (in Korean). 

  13. Wu, W. M. (2001). CCHE2D Sediment transport model, technical report No. NCCHE-TR-2001-3, National center for computational hydroscience and engineering, Oxford, Mississippi. 

  14. Yang, C. T. (2003) Sediment transport:Theory and Practice, Krieger Publishing Company, Malabar, Flori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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