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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도-만족도 격차분석을 이용한 품질 속성의 우선순위 결정
Prioritizing quality attributes using I-S Gap analysis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43 no.2, 2015년, pp.127 - 140  

송해근 (동국대학교 경영학과) ,  임성욱 (대진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o obtain the area for improvement, the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IPA) uses relatively simple questions, that is, satisfaction and importance at attribute level. However, no attempt has been made to consider the gap between own company's performance and those of competitors in IPA,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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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 1994) 이론에서 만족한 직원이 고객만족(재구매율)과 강한 긍정적 관계에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내부 직원과 고객의 인지된 품질 수준의 격차(G2으로 표기)도 함께 고려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IPA와 유사한 중요도-만족도 모델(Yang, 2003)을 이용하여 품질 속성별 경쟁사와의 만족수준의 격차(본 연구에서는 G1으로 표기)와 내부 직원과 외부 고객의 만족도의 차이(G2로 표기)를 고려한 개선의 우선순위 (I-S Gap) 분석을 소개한다.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첫째, 선행연구를 통해 G1과 G2를 고려한 개선의 우선순위 결정방식을 제안하고 둘째, 지금까지 소개된 개선의 우선순위 기법들과의 비교분석을 통해 제안방법의 타당성을 검증하는 것이다.
  • 또한 타당성 검증을 위해 (1) Bacon(2003)이 제안한 회귀식을 이용하여 고객이 느끼는 개선의 우선순위(비교기준) 의 신뢰성을 평가하였으며, (2) 이를 기준으로 제안방법의 결과와 대표적인 우선순위 모형인 Matzler and Hinterhuber(1998)가 소개한 품질개선(QI) 지수와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제안 모형의 올바른 적용을 위한 고려사항도 함께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IPA와 유사한 중요도-만족도 모델(Yang, 2003)을 이용하여 품질 속성별 경쟁사와의 만족수준의 격차(본 연구에서는 G1으로 표기)와 내부 직원과 외부 고객의 만족도의 차이(G2로 표기)를 고려한 개선의 우선순위 (I-S Gap) 분석을 소개한다.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첫째, 선행연구를 통해 G1과 G2를 고려한 개선의 우선순위 결정방식을 제안하고 둘째, 지금까지 소개된 개선의 우선순위 기법들과의 비교분석을 통해 제안방법의 타당성을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Song and Lim(2015)이 분석한 K 동물병원의 7개 품질 속성의 만족도(종업원, 고객 및 경쟁사)와 중요도 데이터를 이용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사례와 같은 'G1#&G2#'를 가장 우선순위가 높고 이 보다 우선순위가 낮은 'G1#&G2#'와 'G1#&G2#'의 상대적 우선순위는 적용대상 산업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나 분석 편의를 위하여 동일한 것으로 가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사례와 같은 'G1&G2'를 가장 우선순위가 높고 이 보다 우선순위가 낮은 'G1&G2'와 'G1&G2'의 상대적 우선순위는 적용대상 산업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나 분석 편의를 위하여 동일한 것으로 가정하였다.
  • 즉, II사 분면과 III사분에서 내부직원의 만족도가 고객의 만족수준보다 낮을 경우는 내·외부 고객 모두 평균보다 현재의 성과에 만족하는 영역이므로 이것이 우선순위 결정에 영향을 미친다고 단정할 수 없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고려하지 않았다.
  • 즉, II사분면과 III사분에서 내부직원의 만족도가 고객의 만족수준보다 낮을 경우는 내·외부 고객 모두 평균보다 현재의 성과에 만족하는 영역이므로 이것이 우선순위 결정에 영향을 미친다고 단정할 수 없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고려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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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요도 성과분석은 무엇에 기여하였는가? 중요도 성과분석(IPA: 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 Martilla and James, 1977) 또는 중요도-만족도 모델(I-S model; Yang, 2003)은 비교적 간단한 질문지의 사용으로 품질 속성별 개선이 필요한 영역을 도출하는데 크게 기여하였다(Slack, 1994; Garver, 2003; Song, 2013b). 그러나 개선의 영역 도출시 CTQ(Critical To Quality) 에 대해 경쟁사와의 성과의 격차가 일반적으로 중요한 고려 사항이나(Park and Song, 1999; Tontini and Silveira 2007; Yang, 2011), 현재까지 IPA에서 이러한 격차를 고려한 품질 속성별 개선의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방법론이 제시되지 않았다.
해당 속성의 만족도가 높다는 것이 고객만족을 보장할 수 없다는 예는 무엇인가? 따라서 해당 속성의 만족도가 높다는 것은 평균 이상일 뿐 이것이 절대적으로 고객만족을 보장한다고 할 수 없다. 예를 들어 중요한 속성(평균 중요도 이상)이 고객을 만족시켜줄 경우(평균 만족도 이상) IPA에서는 '강점(Excellent)'으로 분류되어 '현재의 우수한 상태 유지'가 올바른 경영 전략이지만, 만약이 때 해당 속성의 만족도가 경쟁사보다 월등히 열악하다면 현 상태를 유지하는 것으로는 부족하며 개선이 필요하다.
IPA 중요도와 만족도를 무엇으로 구분하는가? 그러나 개선의 영역 도출시 CTQ(Critical To Quality) 에 대해 경쟁사와의 성과의 격차가 일반적으로 중요한 고려 사항이나(Park and Song, 1999; Tontini and Silveira 2007; Yang, 2011), 현재까지 IPA에서 이러한 격차를 고려한 품질 속성별 개선의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방법론이 제시되지 않았다. IPA는 일반적으로 중요도와 만족도의 높고 낮음을 구분하는 기준으로 평균값을 이용하기 때문에 상대적인 개념을 사용한다(Garver, 2003). 따라서 해당 속성의 만족도가 높다는 것은 평균 이상일 뿐 이것이 절대적으로 고객만족을 보장한다고 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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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Bacon, D. R. 2003. "A comparison of approaches to importance- performance 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Market Research 45:55-71. 

  2. Bayraktaroglu, G., and Ozgen, O. 2008. "Integrating the Kano model, AHP and planning matrix: QFD application in library services." Library Management 29:327-351. 

  3. Doyle, J. R., Green, R. H., and Bottomley, P. A. 1997. "Judging relative importance: direct rating and point allocation are not equivalent."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70:65-72. 

  4. Fitzsimmons, J. A., and Fitzsimmons, M. J. 2006. Service Management: Operations, Strategy, and Information Technology. Boston, MA: McGraw-Hill. 

  5. Garver, M.S. 2003. "Best practices in identifying customer-driven improvement opportunities." Industrial Marketing Management 32:455-466. 

  6. Heskett, J. L., Jones, T. O., Loveman, G. W., Sasser Jr, W. E., and Schlesinger, L. A. 1994. "Putting the service-profit chain to work." Harvard Business Review 72:164-174. 

  7. Heskett, J. L., Sasser, W. E., and Schlesinger, L. A. 1997. The Service-Profit Chain, Free Press. New York, NY. 

  8. Hogstrom, C., Rosner, M., and Gustafsson, A. 2010. "How to create attractive and unique customer experiences: an application of Kano's theory of attractive quality to recreational tourism." Marketing Intelligence & Planning 28:385-402. 

  9. Jang, H. Y., Song, H. G., and Park, Y-T. 2012. "Determining the importance values of quality attributes using ASC."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Quality Management 40:589-598. 

  10. Jones, T. O., and Sasser, W. E. 1995. "Why satisfied customers defect." Harvard Business Review 73:88-98. 

  11. Lim S. U., and Park, Y. T. 2010. "Potential customer satisfaction improvement index based on Kano mod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38:248-260. 

  12. Martilla, J. A., and James, J. C. 1977.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Journal of Marketing 41:77-79. 

  13. Matzler, K., and Sauerwein, E. 2002, "The factor structure of customer satisfaction: an empirical test of the importance grid and the penalty-reward-contrast analysis." International Journal of Service Industry Management 13:314-332. 

  14. Matzler, K., and Hinterhuber, H. H. 1998. "How to make product development projects more successful by integrating Kano's model of customer satisfaction into quality function development." Technovation 18:25-38. 

  15. Parasuraman, A., Zeithaml, A. V., and Berry, L. L. 1985.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49:41-50. 

  16. Park Y. T., and Song H. G. 1999. "A Study on Quality Innovation of Graniterock Compan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Quality Management:18-25. 

  17. Slack, N. 1994. "The Importance-Performance Matrix as a Determinant of Improvement Priority." International Journal of Operations & Production Management 14:59-75. 

  18. Song, H. G., and Lim, S. U. 2015. "Assessing pet industry in Korea using service quality improvement gap model." International Journal of Technology, Policy and Management 15:2-20. 

  19. Song, H. G., and Park, Y-T. 2012. "Wordings of the Kano model's questionnair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Quality Management 40:453-466. 

  20. Song, H. G. 2013. A B-W model for managing quality attributes. PhD Diss., Sungkyunkwan University. 

  21. Song, H. G. 2013. "Determination of priority for improvement using the theory of two-dimensional quality." Journal of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Engineering 36:70-77. 

  22. Tontini, G., and Silveira, A. 2007. "Identification of satisfaction attributes using competitive analysis of the improvement gap." International Journal of Operations & Production Management 27:482-500. 

  23. Yang, C-C. 2003. "Establishment and applications of the integrated model of service quality measurement." Managing Service Quality 13:310-324. 

  24. Yang, C. C. 2011. " I dentification o f customer delight f or quality attributes and i ts applications." Total Quality Management 22:83-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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