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의 장대터널 및 도심지내 터널시공과 시공계획이 증가함에 따라 터널굴착기술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국내의 터널 굴착방법으로 drilling & blasitng method가 주로 쓰이고 있는 실정이나 이 공법은 극심한 발파진동으로 현장주민의 민원과 인근 암반구조물에 피해를 입히는 단점이있다. 따라서 문제발생예측 지역에는 무발파 굴착공법인 TBM터널링을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하지만 TBM 터널링은 drilling & blasitng method와 비교하였을 때 비경제적이므로 현장에서 꺼리는 실정이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다양한 TBM 장비 및 시공기술이 요구된다. 또한 관련된 기술의 기준이 될 수 있는 시방서 및 설계기준의 지속적인 개정도 필요한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2015년 고시된 터널표준시방서내 TBM에 대한 개정 내용 및 관련 해설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국내의 장대터널 및 도심지내 터널시공과 시공계획이 증가함에 따라 터널굴착기술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국내의 터널 굴착방법으로 drilling & blasitng method가 주로 쓰이고 있는 실정이나 이 공법은 극심한 발파진동으로 현장주민의 민원과 인근 암반구조물에 피해를 입히는 단점이있다. 따라서 문제발생예측 지역에는 무발파 굴착공법인 TBM터널링을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하지만 TBM 터널링은 drilling & blasitng method와 비교하였을 때 비경제적이므로 현장에서 꺼리는 실정이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다양한 TBM 장비 및 시공기술이 요구된다. 또한 관련된 기술의 기준이 될 수 있는 시방서 및 설계기준의 지속적인 개정도 필요한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2015년 고시된 터널표준시방서내 TBM에 대한 개정 내용 및 관련 해설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With increase of the extension of long tunnels and urban tunnelling, demands on the new tunnelling technologies are raised. Currently, drilling and blasting tunnel construction method is mostly used, however, because of sever blast vibration for some occasions, complaints from local residents and ro...
With increase of the extension of long tunnels and urban tunnelling, demands on the new tunnelling technologies are raised. Currently, drilling and blasting tunnel construction method is mostly used, however, because of sever blast vibration for some occasions, complaints from local residents and rock damages are inevitable. Accordingly, TBM tunnelling is more efficient and effective for such conditions. Nevertheless, tunnel construction costs of TBM cannot compete that of the drill and blasting method in Korea. To overcome such limitations, various TBM equipments and construction technologies are required. In addition, continuous revision of the design standard and specification are required. In this study, a detailed explanation regarding the revised version of TBM section in the tunnel standard specification at 2015 is shown.
With increase of the extension of long tunnels and urban tunnelling, demands on the new tunnelling technologies are raised. Currently, drilling and blasting tunnel construction method is mostly used, however, because of sever blast vibration for some occasions, complaints from local residents and rock damages are inevitable. Accordingly, TBM tunnelling is more efficient and effective for such conditions. Nevertheless, tunnel construction costs of TBM cannot compete that of the drill and blasting method in Korea. To overcome such limitations, various TBM equipments and construction technologies are required. In addition, continuous revision of the design standard and specification are required. In this study, a detailed explanation regarding the revised version of TBM section in the tunnel standard specification at 2015 is shown.
전 세계적으로 터널 시공으로 크게 발파 및 기계굴착 후 지보재 및 현장타설콘크리트 라이닝을 설치하는 재래식 터널공법(conventional tunnelling)과 굴착 장비인 TBM (Tunnel Boring Machine)를 이용한 공법이 있다. 그간 국내에서는 주로 천공과 발파중심의 (Drilling & Blasting) 재래식 터널 공법을 자주 사용해 왔으나 최근 장대터널 및 도심지내 터널시공사례 증가 등으로 TBM 시공빈도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TBM 후방대차에 탑재된 장비는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TBM 후방대차에 탑재된 장비로는 굴착기를 움직이기 위한 원동력인 유압과 전기 및 제어장치로 구성된다.
TBM 장비의 검토시 지반조건별로 검토해야할 항목은 무엇인가?
TBM 장비의 검토시 지반조건별로 검토해야할 항목은 다음과 같다. 사질 및 모래자갈층은 커터헤드의 측면형상, 슬릿폭 및 길이, 배니관경, 반출할 수 있는 최대 자갈크기를 고려한 배토기구, 첨가재 주입구의 위치, 구경 등을 고려하여야 하며, 점성토층의 경우는 슬릿폭과 개구율을 고려하여야 한다. 시공심도와 관련해서는 쉴드 각 부분의 강도 및 내압성이 충분하여야 하며, 터널선형과 관련해서는 여굴량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4)
FHWA (2004), Road tunnel design guidelines.
JSCE (2007), Standard specifications for tunneling-2006 : Shield tunne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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