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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터널과 지하공간: 한국암반공학회지 =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v.30 no.5, 2020년, pp.433 - 445
최순욱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하공간안전연구센터) , 이철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하공간안전연구센터) , 강태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지하공간안전연구센터) , 장수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건설산업진흥본부)
Professional TBM Operator is in short supply worldwide, and insufficient construction experience of new personnel using TBM can lead to a decline in response capabilities when various construction risks occur. The fact that the TBM construction quality greatly depends on the skill and experience o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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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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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BM산업에서 자주 거론되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 TBM의 운전 전문인력은 세계적으로 부족한 상황이며 신규 인력의 시공경험 부족은 각종 시공리스크 발생 시 대응능력 저하를 가져올 수 있다. TBM 시공품질이 TBM 운전자의 숙련도와 경험에 크게 좌우되는 점과 숙련인력 부족에 의한 생산성 저하, 숙련도 저하에 의한 안전성 저하는 TBM산업에서의 자주 거론되는 문제점이다. 이를 위해 국외의 몇 개 업체와 기관에서 시뮬레이터를 개발하였고 국내에서도 시뮬레이터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 |
KICT에서 개발하고 있는 시뮬레이터 시스템이 원격지 서버와 웹서비스를 통해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 이후 APP)과 DB를 관리하는 3단계 구조로 구성된 이유는? | 시스템 구성은 원격지 서버와 웹서비스를 통해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 이후 APP)과 DB를 관리하는 3단계 구조를 가진다. 이러한 방식을 채택한 이유는 다양한 장비와의 연동, 교육장소 제약의 해제, DB 중앙화를 통해 관제 및 유지보수가 용이하기 때문이다. 즉, 시뮬레이터의 구동 정보와 교육자의 훈련 정보, 운전 시나리오 등을 서버에서 관리하여 장소의 제약 없이 본 연구에서 개발한 시뮬레이터를 구비한 곳에서는 동일한 자료와 훈련과정 공유가 가능하도록 구성한 것이다. | |
KICT에서 개발하고 있는 시뮬레이터 소프트웨어의 4가지 기본 프로그램은 무엇인가? | 시뮬레이터 소프트웨어는 4가지 기본 프로그램으로 구성되며 크게 TBM 제어 패널(control panel)을 구현한 OP(Operation) APP, 각 APP들을 통제하기 위한 클라이언트 APP, TBM 장비 제어부분을 가시화하는 Modelview APP, TBM 굴진방향 및 자세를 확인하는 NaviView APP으로 구성되며 모든APP은 서버와의 TCP/IP 통신을 통해 TBM 장비의 설정값을 클라이언트에서 획득한 후 동작하게 된다. 클라이언트 APP은 우리나라에서 일반화된 시스템 운영체계인 윈도우 기반 OS에서 동작하도록 제작되었으며 클라이언트 앱들은 서로 JSON 형태로 데이터를 주고받고 통신을 통해 서버와 동기화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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