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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뮬레이션을 통한 프로야구 타자들의 공격능력의 종합적인 평가
Comprehensive evaluation of baseball player's offensive ability by use of simulat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v.26 no.4, 2015년, pp.865 - 874  

김남기 (전남대학교 산업공학과) ,  김선호 (전남대학교 산업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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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시뮬레이션을 활용하여 타자의 공격능력, 즉 타자로서의 타격능력과 주자로서의 주루능력을 포괄하는 득점생산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이를 위하여, 각 타자의 스코어링 인덱스를 구하는데, 여기서 스코어링 인덱스란 한 팀의 모든 타자가 동일한, 한 선수로만으로 구성되었을 때, 기대되는 경기당 득점이다. 시뮬레이션 입력으로는 2014시즌 한국 프로야구 데이터를 사용하였는데, 주요 출력결과로서 상위 10명의 타자들의 스코어링 인덱스 및 9개 구단과 2014시즌 한국 프로야구의 스코어링 인덱스를 제시한다. 이렇게 구한 스코어링 인덱스는 타자 및 팀의 공격능력의 종합적인 평가뿐만 아니라, 대표선수 및 선발타자의 선정, 선수들의 연봉의 책정 등에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is to comprehensively evaluate offensive abilities of baseball players who are expected to produce as many runs as possible by their hitting and running. To this end, we establish a simulation program to obtain the so-called scoring index of an individual player. The scoring index of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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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타자의 공격능력 즉, 타격능력과 주루능력을 포괄하는 득점생산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하여, 시뮬레이션을 활용하여 각 타자의 스코어링 인덱스를 구하였다. 2014시즌 한국 프로야구 데이터를 사용하여 시뮬레이션 한 결과, 스코어링 인덱스는 실제 경기당 득점수와 5% 내외의 오차를 가졌으며, 기존의 세이버메트릭스 지표들과 비교적 높은 상관관계를 갖았다.
  • 본 연구에서는 타자의 공격능력, 즉 타자로서의 타격능력과 주자로서의 주루능력을 포괄하는 득점생산성의 종합적인 평가를 위해, 1번 타자부터 9번 타자까지 모두 동일한 선수로 이루어진 가상의 팀을 구성한다. 예를 들면, 1번 타자부터 9번 타자까지 모두 한화의 김태균으로만 구성된 김태균 팀을 구성한다.

가설 설정

  • A.3 경기 중에 일어나는 작전 (in-game strategy, 희생번트/강공작전, 스퀴즈 작전, 도루작전 등) 및 기타 경기 내외적 상황은 고려하지 않는다.
  • 가정 (A.2.1)에서 n루타 시, 주자가 n루 진루하는 것을 ‘기본진루’라 하고, 기본진루보다 한 루 더 진루하는 것을 ‘추가진루’라 하자.
  • Bukiet 등 (1997)은 D’Esopo와 Lefkowitz (1960)의 가정을 따라, 1루타 시, 1루주자는 2루까지만 진루하고, 나머지 주자는 모두 득점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같은 방식으로, 2루타 시, 1루주자는 3루까지만 진루하고, 나머지 주자는 모두 득점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Sugano(2008)은 본 연구에서처럼, 땅볼 또는 뜬공아웃 시, 주자가 진루할 수 없는 것으로 가정하였으나, 견제사, 도루, 희생타, 에러 등을 추가로 고려하여 섬세한 시뮬레이션을 구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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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OPS란? 이를 보완하기 위해 최근에 많이 활용되고 있는 지표로 OPS (On-base Plus Slugging)와 GPA(Gross Production Average)가 있다. OPS는 출루율과 장타율을 합한 값이고, GPA는 출루율에 1.8을 곱한 후 장타율과 합한 값이다.
GPA는 어떤 지표인가? 8을 곱한 후 장타율과 합한 값이다. OPS에서 장타율보다 크기가 작은 출루율이 과소평가 되는 점을 보완하기 위한 지표가 GPA이다. 같은 맥락에서, 한국 프로야구의 실정에 맞는 적절한 가중치를 갖는 가중 OPS를 찾기 위해, Kim (2012)는 한국 프로야구의 경기당 득점과 가중 OPS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마르코프체인으로 모델링한 연구의 단점은? 야구경기를 마르코프 체인으로 모델링하면 타자의 타격으로 인한 주자상태와 아웃상태의 변화를 세밀하게 묘사할 수 있다. 하지만, 상태변화가 타자에 의해서 전적으로 이루어지다 보니, 주자의 능력으로 인한 진루를 모델링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예를 들어, 타자가 1루타를 쳤을 때, 2루에 있는 주자가 홈까지 진루할 수도 있고, 3루까지만 진루할 수도 있는데, 이것은 실제로 타자의 타격과 함께 주자의 주루능력으로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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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Baumer, B. S. (2009). Using simulation to estimate the impact of baserunning ability in baseball. Journal of Quantitative Analysis in Sports, 5, Iss. 2, Article 8. 

  2. Beaudoin D. (2013). Various applications to a more realistic baseball simulator. Journal of Quantitative Analysis in Sports, 9, 271-283. 

  3. Bukiet, B., Harold, E. R. and Palacios, J. L. (1997). A Markov chain approach to baseball. Operations Research, 45, 14-23. 

  4. Cho, Y. J. and Lee, K. H. (2015). Bayesian estimation of the Korea professional baseball players' hitting ability based on the batting average.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6, 197-207. 

  5. D'Esopo, D. A. and Lefkowitz, B. (1960). The distribution of runs in the game of baseball, SRI Internal Report, USA. 

  6. Fox, D. (2005). Circle the wagons: running the bases part I, The Hardball Times, USA. 

  7. Freeze, R. A. (1974). An analysis of baseball batting order by Monte Carlo simulation. Operations Research, 22, 728-735. 

  8. James, B. (1987). The Bill James handbook 2007, 1st Ed., ACTA Publications Skokie, 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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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Kim, H. J. and Kim, Y. H. (2014). Explanation of run productivity using weighted adjusted OPS in Korean professional baseball.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27, 731-7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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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Lee, J. T. (2014a). Measurements for hitting ability in the Korean pro-baseball.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5, 349-356. 

  14. Lee, J. T. (2014b). Estimation of OBP coefficient in Korean professional baseball.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5, 357-363. 

  15. Lee, J. T. and Kim Y. T. (2005). A study on runs evaluation measure for Korean pro-baseball player.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7, 2289-2302. 

  16. Moon, H. W., Woo, Y. T. and Shin, Y. W. (2013). Analysis of the Korean baseball league using a Markov chain model.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26, 649-659. 

  17. Sugano, A. P. (2008). A Player Based Approach to Baseball Simulation, Ph. D. Thesis, 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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