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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산업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v.41 no.4, 2015년, pp.389 - 395
최윤형 (고려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오형석 (고려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명노해 (고려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According to much research on cognitive science, the impact of the scene-context on human visual search in real-world images could be as important as the saliency. Therefore, this study proposed a method of Adaptive Control of Thought-Rational (ACT-R) modeling of visual search in real-world imag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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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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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의 시각 탐색에서 두 가지 정보 처리 방식은 무엇인가? | 사람의 시각 탐색은 크게 두 가지 시각 정보 처리 방식이 존재한다. 첫 번째 처리 방식은 상향 처리(bottom-up)방식으로써 목표 대상을 찾기 위해 각각의 객체들에게 시각 주의를 이동시키며 탐색하는 방법이다. 두 번째 처리 방식은 하향 처리(top-down)방식으로써 목표 대상의 위치를 예상하고, 예상한 영역에서 객체를 탐색하는 방법이다. 그리고 상향 처리 방식은 주로 현저성에 영향을, 하향 처리 방식은 맥락 정보에 영향을 받으며, 인지과학과 인지심리학분야에서는 이미지의 특성에 따라 각각의 영향이 고려되어야 함을 주장하였다(De Graef et al. | |
상향 처리 방식은 주로 무엇에 영향을 받는가? | 두 번째 처리 방식은 하향 처리(top-down)방식으로써 목표 대상의 위치를 예상하고, 예상한 영역에서 객체를 탐색하는 방법이다. 그리고 상향 처리 방식은 주로 현저성에 영향을, 하향 처리 방식은 맥락 정보에 영향을 받으며, 인지과학과 인지심리학분야에서는 이미지의 특성에 따라 각각의 영향이 고려되어야 함을 주장하였다(De Graef et al., 1990; Henderson, 2003; Koch and Ullman, 1985; Niebur, 2007). | |
인간공학 및 Human-Computer Interaction 분야에서 사람의 시각 정보처리 과정에 대한 여러 연구가 진행된 이유는 무엇인가? | 인간공학 및 Human-Computer Interaction(HCI) 분야에서는 사용자와 컴퓨터간의 활동에서 사람의 시각 탐색이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한 처리 방식에 관심이 많기 때문에 사람의 시각 정보처리 과정에 대한 여러 연구(Halverson and Hornof, 2011; Kujala and Saariluoma, 2011; Ling and Van, 2004; Tuch et al., 2009; Jung, 2015)가 진행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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