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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 및 한일 카페리항로의 시장여건 변화에 대한 연구
A Study of the Change in Market Conditions in the Korea-China and Korea-Japan Car Ferry Routes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1 no.2, 2015년, pp.1 - 21  

오용식 (한국해양대학교 국제무역경제학부) ,  구경모 (동의대학교 상경대학 유통물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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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10여 년간의 한중일 3국간의 무역량 증대 및 관광객 증가 현상과 함께, 한중 및 한일 카페리항로의 시장여건 변화를 고찰하고자 함이 목적이다. 한중 및 한일 카페리항로는 각각 상이한 발전 역사를 가져왔으며 상품 서비스의 라이프싸이클 이론에 있어서 시장여건이 상이하다. 기존 관련 연구들이 개별적인 항로를 대상으로 분절된 시각으로 카페리시장을 연구한 까닭으로, 우리나라 국제카페리 항로의 시장여건에 대한 보다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이해가 부족하였다고 보인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논문은 2000년 이후 2012년 사이의 한중 및 한일 카페리항로의 시장현황을 조사하고 카페리선사의 경영성과를 평가하였으며, 카페리항로별 시장여건 변화에 대한 통계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한중 및 한일 카페리항로의 시장 수명주기별 단계를 진단하고 향후 전망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연구의 성과로는 카페리항로별로 화물 및 여객 수요의 향후 전망은 다소 상이하였으며, 전반적으로 성장둔화 및 침체가 예상되었고, 경쟁하는 수송수단간의 상관관계분석에서도 항로별 상이한 시장환경에 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하지만 선사경영 성과분석에서 두 항로 환경은 성장성과 수익성이 나빠졌다는 점이 공통적이었다. 분석결과를 종합적으로 보면 한중항로는 성장기에서 성숙기 단계로 진입하고 한일 항로는 성숙기 심화 중으로 판단되고, 각 항로는 상이한 시장여건에 대응할 발전전략을 구축함이 시급하다고 주장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verifies the change in market conditions in the Korea-China and Korea-Japan car ferry routes. Variation in historical development has led to differences in the lifecycle stages of these two car ferry shipping markets. However, previous studies have focused on individual car ferry routes 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중항로에 취항하는 카페리선사의 구성은? 한중항로에 취항하는 카페리선사 총 14개사로 중국측에 설립된 법인은 8개사이다. 한국과 중국 측이 자본금 50대 50의 비율로 합작회사 형태를 설립 하여 운영하도록 협약되어, 상대국 회사가 총대리점 자격으로 여객 및 화물의 영업을 수행하고 있다.
우리나라 국제카페리시장은 어떻게 형성되어져 있는가? 우리나라 국제카페리시장은 한중항로, 한일항로, 중일항로, 그 외 항로로 사업시장이 독점적 공급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또한 개별노선에서도 사업자의 중복취항이 금지되어 있어 독점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한중항로의 2013년도 여객수를 살펴보면 어떠한가? 2%로 나타난다. 세부적으로 15개 항로(16개 중, 군산~청도 휴항으로 제외)의 2013년도 여객수를 살펴보면, 가장 여객수가 많은 평택~영성 188천명, 다음으로 인천~단동 164천명, 평택~위해 159천명, 군산~석도 157천명, 인천~석도 148천명, 인천~석도 145천명 등으로 조사되었고, 가장 여객수가 적은 평택~일조 18천명, 인천~천진 9.7천명, 등으로 조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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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1. 구두산.조찬혁(2009), "CPM Approach for the Analysis of Loading Plan in Roro Terminal -Roro 터미널에서의 적부계획 분석을 위한 CPM 접근법-", 국제상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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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김성국(2002), "국제해양여객교통수단의 서비스품질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 

  4. 김운수(2014), "인천항 한중 카페리 항로 분석 및 전망", 한중 카페리 워크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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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단동훼리 홈페이지(http://www.dandongferr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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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부관훼리 홈페이지(www.pukwan.co.kr) 

  22. 부산항만공사 홈페이지(www.busanpa.com/service) 

  23. 상해페리 홈페이지(https://www.shanghai-ferry.co.jp/english/) 

  24. 석도국제훼리 홈페이지(www.shidaoferry.com) 

  25. 연운항훼리 홈페이지(www.lygferry.com) 

  26. 위동훼리 홈페이지(www.weidong.com) 

  27. 일본 Wikipedia 홈페이지(http://ja.wikipedia.org/) 

  28. 일조국제훼리 홈페이지(http://www.rizhaoferr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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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진인해운 홈페이지(www.qininferry.com) 

  31. 진천훼리 홈페이지(http://www.jinchon.co.kr) 

  32. 중일국제수도유한공사 홈페이지(http://www.shinganjin.com/index_e.ph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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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4. 평택지방해양항만청 홈페이지(http://pyeongtaek.mof.go.kr/index.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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