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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일간 Ro-Ro 부두 수요 및 적정 규모 추정
Estimation of Demand for and Proper Capacity of Ro-Ro Berths in Korea-Japan Trade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1 no.3, 2015년, pp.107 - 120  

김율성 (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공학과) ,  이경남 (한국해양대학교 일반대학원) ,  강달원 (한국해양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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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들의 국제물류체계는 물류비용과 시간의 절감뿐만 아니라 물류의 부가가치 창출 기능을 극대화하기 위해 급속히 발전할 전망이다. 글로벌 공급체인 운영방식인 Ro-Ro 운송은 운송시간의 정확성, 비용절감, 신속성, 안전성 향상 등에서 경쟁력이 높아 이를 활용하기 위한 전략이 급증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일간 교류 물동량 분석을 통해 Ro-Ro 부두 조성의 적정 수요와 규모를 추정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일간 Ro-Ro선의 운항속도에 근거한 운항거리를 바탕으로 1권역과 2권역으로 구분하여 부산항과의 물동량(컨테이너와 일반화물)을 분석하였다. 분석된 물동량을 바탕으로 Ro-Ro선 이용 가능성이 높은 품목의 비중을 추정한 후 한일간 Ro-Ro 부두의 이용가능 물동량을 추정하였다. 추정된 물동량을 처리하기 위해서는 2만톤급 2개 선석과 장치장 10만$m^2$ 정도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부산항에 Ro-Ro 전용 부두 조성을 통해 컨테이너 일변도의 항만정책을 탈피하고, 글로벌 기업들의 수요에도 대응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ternational logistics systems for cross-border trading aim not only to reduce costs and time, but also to maximize added value. For accuracy of shipping time, cost reduction, rapidity, and safety improvement, demand for Ro-Ro shipping as a global supply chain operating system has increased. To an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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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앞서 언급한 선행연구에서도 Ro-Ro 운송의 개요나 경쟁력 등을 개념적으로 기술하는데 그치고 있다. 따라서 GPN과 GSCM이 확대되는 현 시점에서 한일 기업의 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Ro-Ro 운송의 기초연구인 Ro-Ro 부두의 적정수요와 규모를 추정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부산항에서의 국제여객터미널 외에 Ro-Ro 전용부두의 필요성을 도출하기 위한 글로벌 물류환경 변화와 선행연구에 대한 고찰을 한다. 또한 한일간 교류 물동량(컨테이너와 일반화물)을 분석을 통해 Ro-Ro 전용부두의 수요와 적정 규모를 추정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공간적 범위는 Ro-Ro선의 운항속도에 근거한 운항거리를 바탕으로 일본의 주요 항만들을 대상으로 하며, 시간적 범위는 2013년 통계자료를 활용하고 목표연도는 2025년으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GPN과 GSCM 확대에 따라 한중일간 Ro-Ro 운송이 중요하며, 향후 지속적으로 증가가 전망되기 때문에 Ro-Ro 전용부두가 필요하다고 제안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일 Ro-Ro 운송이 가능한 물동량을 예측하였고, 본 절에서는 예측수요를 처리할 수 있는 Ro-Ro 전용부두의 적정규모를 산정한다.
  • 또한 닛산자동차 이외에도 토요타, 다이하츠규슈 등의 업체들도 국내 자동차 부품조달을 확대할 것으로 알려져 있다(김율성, 2011). 이러한 필요성에 근거해 본 연구에서는 GPN과 GSCM 상에서 Ro-Ro 운송의 중요성을 파악하고, 부산항을 중심으로 Ro-Ro 운송 가능 물동량 수요와 Ro-Ro 전용부두 규모를 추정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부산항과 일본 주요항만간 Ro-Ro 운송이 가능한 예측수요는 2025년 기준으로 컨테이너 279천TEU와 일반화물 2,280천톤으로 예상된다.
  • 따라서 부산항에서도 글로벌 물류환경과 기업의 GSCM 전략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Ro-Ro 부두 조성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부산항에서의 국제여객터미널 외에 Ro-Ro 전용부두의 필요성을 도출하기 위한 글로벌 물류환경 변화와 선행연구에 대한 고찰을 한다. 또한 한일간 교류 물동량(컨테이너와 일반화물)을 분석을 통해 Ro-Ro 전용부두의 수요와 적정 규모를 추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GPN과 GSCM 확대에 따라 한중일간 Ro-Ro 운송이 중요하며, 향후 지속적으로 증가가 전망되기 때문에 Ro-Ro 전용부두가 필요하다고 제안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일 Ro-Ro 운송이 가능한 물동량을 예측하였고, 본 절에서는 예측수요를 처리할 수 있는 Ro-Ro 전용부두의 적정규모를 산정한다. 우선, Ro-Ro 전용부두의 시설 규모는 국토해양부(2010, 항만 적정하역능력 산정재검토 용역)의 산정 근거3)를 따르고자 한다.
  • 일반적으로 항만시설에 대한 계획수요는 크게 예측수요와 전략수요로 구분하며, 예측수요는 과거 물동량을 바탕으로 추정하고 전략수요는 국내외 마케팅 및 물량 유치를 통해 신규 물량으로 추정한다(해양수산부, 2006).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전략수요 예측이 가지는 다양한 문제점(과다 수요추정과 불확실성, 자연증가율과의 중복 등) 때문에 과거 물동량을 바탕으로 추정하는 예측수요만을 바탕으로 한일 Ro-Ro 운송에 대한 수요를 추정하고자 한다.
  • 한일 교류 물동량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부산항을 중심으로 컨테이너와 일반화물, 카페리화물을 구분하서 분석하고자 한다. 우선, 부산-일본 간 컨테이너 물동량은 2013년 2,797천TEU이며, 이중 수출입은 1,433천TEU, 환적은 1,364천TEU를 나타내고 있다.

가설 설정

  • 우선, Ro-Ro 전용부두의 시설 규모는 국토해양부(2010, 항만 적정하역능력 산정재검토 용역)의 산정 근거3)를 따르고자 한다. 다만, Ro-Ro 전용부두는 컨테이너로만 적정하역능력이 계상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 추정한 Ro-Ro 운송 가능 일반화물은 10톤을 1TEU로 가정하여 Ro-Ro 전용부두를 추정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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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들의 국제물류체계는 무엇을 극대화하기 위해 발전할 전망인가? 기업들의 국제물류체계는 물류비용과 시간의 절감뿐만 아니라 물류의 부가가치 창출 기능을 극대화하기 위해 급속히 발전할 전망이다. 글로벌 공급체인 운영방식인 Ro-Ro 운송은 운송시간의 정확성, 비용절감, 신속성, 안전성 향상 등에서 경쟁력이 높아 이를 활용하기 위한 전략이 급증할 것으로 전망된다.
Ro-Ro 운송의 특징? 기업들의 국제물류체계는 물류비용과 시간의 절감뿐만 아니라 물류의 부가가치 창출 기능을 극대화하기 위해 급속히 발전할 전망이다. 글로벌 공급체인 운영방식인 Ro-Ro 운송은 운송시간의 정확성, 비용절감, 신속성, 안전성 향상 등에서 경쟁력이 높아 이를 활용하기 위한 전략이 급증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한일간 교류 물동량 분석을 통해 Ro-Ro 부두 조성의 적정 수요와 규모를 추정해 보고자 하였다.
저비용 국가의 항만지역에 저비용 생산 및 조달 클러스터가 형성된 대표 지역은? 이러한 기업들의 GPN과 GSCM 변화는 저비용 국가의 항만지역에 저비용 생산 및 조달 클러스터가 형성되면서 시작되었다(김율성 외, 2011). 이러한 클러스터의 대표적인 지역으로 부각되어 있는 곳이 동북아시아이며, 중국과 한국, 일본이 그 중심에 있다. 국내의 대표적인 사례가 한국GM과 르노삼성자동차의 글로벌 생산 및 조달 네트워크이며, 대상 품목은 자동차 부품 및 부분품(모듈)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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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관세청.한국관세무역개발원(2010-2014), 수출입물류통계 연보. 

  2. 김상현.김남철.김효철.이승회(2008), "목포-제주 해상물류 분석에 기초한 연안운송시스템 구축에 관한 연구", 해양환경안전학회지, 제14권 제3호, 235-240. 

  3. 김율성.김상열(2011), "항만 배후부지 경쟁력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7집 제4호, 73-90. 

  4. 김율성.허윤수.이은진.금성근(2011), "부산-큐슈지역 연계운송체계 활성화 방안", 부산발전연구원. 

  5. 김율성(2012), "한일해협권 Ro-Ro 부두 및 공동물류센터 조성 기초연구", 동아시아물류동향 7/8월호, 부산발전연구원. 

  6. 김율성(2011), "글로벌 기업의 물류전략 변화와 부산시의 대응", BDI 포커스, 부산발전연구원. 

  7. 물류신문(2011), "일본의 서플라이체인 재구축과 시사점", 2011. 11. 17. 

  8. 부산광역시(2011), "부산신항 배후 국제산업물류도시 글로벌기업 유치전략 설계". 

  9. 신동선(2008), "한중일 연계 트럭일관수송체계 구축", 한국교통연구원. 

  10. 오용식.구경모(2015), "한중 및 한일 카페리항로의 시장 여건 변화에 대한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31집 제2호, 1-21. 

  11. 조계석(2002), "Ro-Ro 화물선의 경제적 효과", 월간해양 수산, No. 219, 한국해양수산개발원. 

  12. 해양수산부(2006), "전국 무역항 항만배후단지 개발 종합 계획". 

  13. 해양수산부(2006), "전국무역항 기본계획 정비(안)". 

  14. Rodrigue J., P. Comtois C. and Slack B(2006), The Geography of Transport Systems, New York: Routledg. 

  15. 부산본부세관(http://www.customs.go.kr) 

  16. 부산항만공사(http://www.busanpa.com) 

  17. 해운항만물류정보센터(http://www.spidc.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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