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과 교사 리더십의 관계
A Study on the Relationship of Self-Efficacy and Teacher's Leadership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7, 2015년, pp.4559 - 4565  

마지순 (원광보건대학교 유아교육과) ,  안라리 (광양보건대학교 유아교육과) ,  강영식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과 교사리더십의 관계를 알아보고 자기효능감이 교사리더십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유아교육 현장에서 교사의 리더십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충남과 대전광역시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216명을 대상으로 질문지를 사용하여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이 높으면 교사리더십이 높게 나타났고, 특히 과업주도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풍토조성효능감은 리더십 전체와 가장 높은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이 교사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요인에서는 교수효능감, 부모참여효능감, 훈육효능감, 의사결정효능감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self-efficacy and teacher's leadership in kindergartens and child care centers. The subjects are 215 teachers employed in kindergartens or child care centers in Chungnam & Daejeon Metropolitan City. Questionnaires, which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과 교사리더십의 관계를 알아보고 자기효능감이 교사리더십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유아교육 현장에서 교사의 리더십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이루어진 연구결과에 따라 결론 및 논의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교사 모두를 대상으로 하여 교사의 자기효능감과 교사리더십의 관계를 알아봄으로써, 유아교육 현장에서 교사의 리더십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탐색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 리더십에 대한 기초 연구로써 교사의 내적 요인인 교사의 자기효능감이 교사의 리더십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자기효능감이란 자기 자신을 유능하고 능력 있고 효율성이 있는 사람이라는 개인적 신념을 의미하는 것으로써[9]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은 교사 자신이 유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고 믿는 정도를 의미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리더십이란 무엇인가? 리더십이란 구성원이 조직의 목표를 이해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전략을 선택하거나 기술을 개발하며, 목표 성취를 위한 동기를 가질 수 있도록 하고 구성원 간 협력적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이다[1]. 교사의 리더십은 학생들의 학습활동을 포함한 전반적인 발달에 긍정적인 작용을 한다[2].
교사의 리더십의 중요성은 무엇인가? 교사의 리더십은 학생들의 학습활동을 포함한 전반적인 발달에 긍정적인 작용을 한다[2]. 즉, 교사의 리더십은 학생의 변화를 효율적으로 촉진하기 위한 특정 자질 및 능력[3]으로써 교육의 질적 향상에 영향을 미치며 교육기관의 발전과 교육기관을 공동체로 인식하고 개선하는데 기여하고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개선을 주도하며 동료교사들과의 협동적 노력을 통해 전문성을 개발하기도 한다[4]
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이 가지는 긍정적 효과는 무엇인가? 자기효능감이란 자기 자신을 유능하고 능력 있고 효율성이 있는 사람이라는 개인적 신념을 의미하는 것으로써[9]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은 교사 자신이 유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고 믿는 정도를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자기효능감이 높은 유아교사들은 유아의 흥미를 고려하여 일과활동을 융통성 있게 수행하고 환경구성자, 상담자, 조언자, 평가자, 연구자, 학교 및 지역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났고[10] 질 높은 교육환경의 제공, 학습자의 학업성취와의 관련, 끈기, 열정, 책임감, 다양한 긍정적인 교수행동과 관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1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Yukl, G. "Leadership in organization(4th Ed.)".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1998. 

  2. S. K. Choi,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Teachers' Perceived Principal'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Teacher's Leadership, Teacher Efficacy and School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Inchon University, Inchon, 2011. 

  3. K. J. Suranna & D. M. Moss, Exploring teacher leadership in the context of teacher preparation.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ERA. New Orleans, April 2002. ERIC ED 465751, 2002. 

  4. H. Y. Min, The Relationship between Superviso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Collectivism on the Job Satisfaction of Kindergarten and Childcare Center Teachers",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ol.30(6), 13-21, 2012. DOI: http://dx.doi.org/10.7466/JKHMA.2012.30.6.013 

  5. Y. T. Kim, "The Study of conceptualization of the teacher' s leadership", The Pus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 9(1), pp 1-14. 1996. 

  6. K. W. Hwang, "A Stu요 on Teacher Leadership for School Improvement",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Vol, 31, pp. 23-47, 2008. 

  7. K. W. Hwang, "An Exploratory study of the possibilities and Potentials for Implementing Teacher Leadership by Teacher's Perceptions " The Korea Educational Review, Vol. 17(3), pp. 63-91, 2011. 

  8. J. Y. Gu, "Relationship of Background Variablesto Self-Leadership in Private Kindergarten Teach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9. Bandura, A, "Social learning theory" Englewood Cliff, New Jersey: Prentice Hall. 1977. 

  10. S. N. Kim, "A Study of relationship between teacher professional environment of kindergarten and teacher self-efficacy"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2000. 

  11. S. Y. Kim, K. O, Lee, "An Analysis of the meaning of early childhood teacher efficacy and its measurement structure",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25(3), pp. 267-287. 2005. 

  12. W. J. Kim,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 Efficacy and of Teacher Leadership Cheracteristic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nam National National University, Chingnam, 2010. 

  13. J. S. Whang, "The Relationship between kindergarten Teacher's Self-Leadership and Teacher Efficacy", Unpublished master's thesis, Myongji University, Seoul. 2011. 

  14. Manz, C., & Neck, P., Mastering self-leadership: Empowering yourself for personal excellence (3rd ed.).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 Hall, 2004. 

  15. S. J. Koo, "The relation between kindergarten teachers' self-efficacy and communication level with par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2002. 

  16. H. K. Jeong, K. S. Kim, B. C. Kim,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 Leadership of teachers in Korea.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al Institut, RR 2008-06. 2008. 

  17. Y. J. J, K.S. Kim, "The Effects of self-concept and Perspective-Tacking through the Self Leadership Program for Young Children",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14(1). pp. 283-301. 2009. 

  18. Y. S..Kim, S. H. Kim, "A Study on Relationship among Self Leadership, Teamwork, Self Efficacy,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 Commitment and Job Performace of Hotel Staffs", Journal of Hospitality and Tourism Studies Vol 12(2), pp. 97-108. 2010. 

  19. H. G. Kwon, B. G. Park, "The Effects of Transformation Leadership and Self Efficacy on Job Satisfaction-Moderating Roles of Work Flow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Journal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Research, Vol. 17(2), pp 203-218, 201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