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과 교사리더십의 관계를 알아보고 자기효능감이 교사리더십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유아교육 현장에서 교사의 리더십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충남과 대전광역시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216명을 대상으로 질문지를 사용하여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이 높으면 교사리더십이 높게 나타났고, 특히 과업주도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풍토조성효능감은 리더십 전체와 가장 높은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이 교사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요인에서는 교수효능감, 부모참여효능감, 훈육효능감, 의사결정효능감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과 교사리더십의 관계를 알아보고 자기효능감이 교사리더십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유아교육 현장에서 교사의 리더십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충남과 대전광역시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216명을 대상으로 질문지를 사용하여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이 높으면 교사리더십이 높게 나타났고, 특히 과업주도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풍토조성효능감은 리더십 전체와 가장 높은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이 교사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요인에서는 교수효능감, 부모참여효능감, 훈육효능감, 의사결정효능감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self-efficacy and teacher's leadership in kindergartens and child care centers. The subjects are 215 teachers employed in kindergartens or child care centers in Chungnam & Daejeon Metropolitan City. Questionnaires, which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self-efficacy and teacher's leadership in kindergartens and child care centers. The subjects are 215 teachers employed in kindergartens or child care centers in Chungnam & Daejeon Metropolitan City. Questionnaires, which required self-reporting by teachers, are used to investigate teacher's self-efficacy and teacher's leadership. The data are analyzed by frequency, percent, Pearson's correlation and stepwise regress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 First, teacher's self-efficacy is positively associated with teacher's leadership. Second, teacher's self-efficacy affect teacher's leadership.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self-efficacy and teacher's leadership in kindergartens and child care centers. The subjects are 215 teachers employed in kindergartens or child care centers in Chungnam & Daejeon Metropolitan City. Questionnaires, which required self-reporting by teachers, are used to investigate teacher's self-efficacy and teacher's leadership. The data are analyzed by frequency, percent, Pearson's correlation and stepwise regress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 First, teacher's self-efficacy is positively associated with teacher's leadership. Second, teacher's self-efficacy affect teacher's leadership.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과 교사리더십의 관계를 알아보고 자기효능감이 교사리더십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유아교육 현장에서 교사의 리더십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라 이루어진 연구결과에 따라 결론 및 논의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이에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교사 모두를 대상으로 하여 교사의 자기효능감과 교사리더십의 관계를 알아봄으로써, 유아교육 현장에서 교사의 리더십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탐색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 리더십에 대한 기초 연구로써 교사의 내적 요인인 교사의 자기효능감이 교사의 리더십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자기효능감이란 자기 자신을 유능하고 능력 있고 효율성이 있는 사람이라는 개인적 신념을 의미하는 것으로써[9]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은 교사 자신이 유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고 믿는 정도를 의미한다.
제안 방법
교사리더십 연구도구는 한국교육개발원이 표준화검사를 거쳐 개발한 질문지[16]를 수정하여 사용한 최상균(2011)의 도구[2]에서 ‘학생’으로 제시된 문항을 ‘유아’라는 용어로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교사리더십 연구도구는 신념, 철학, 비전공유, 목표의식, 목표설정과 관리능력에 대한 목표지향성 5문항, 협력(상하좌우), 의사소통(상하좌우), 권한이임, 상호존중, 의사결정을 의미하는 공동체성 5문항, 책임감, 적극성, 헌신과 열정, 개혁성(도전성, 개선주도성), 창의성, 추진력, 집중(긍정적 집념),의사결정력을 의미하는 과업주도성 6문항, 숙련성과 유능함(동기유발, 교육과정 재구성, 교수방법, 평가와 피드백 등), 과업과 목표 숙지, 전문지식과 방법의 숙련성(교과, 교수학습, 행정), 방법적 모범, 정보수집과 활용능력, 팀워크 형성능력(응집능력: 수업, 학급, 그룹)을 의미하는 전문성 6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5점 척도로써 점수가 높으면 교사리더십이 높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의 교사리더십 전체 신뢰도는 Cronbach‘ɑ .
교사리더십 연구도구는 한국교육개발원이 표준화검사를 거쳐 개발한 질문지[16]를 수정하여 사용한 최상균(2011)의 도구[2]에서 ‘학생’으로 제시된 문항을 ‘유아’라는 용어로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교사리더십 연구도구는 신념, 철학, 비전공유, 목표의식, 목표설정과 관리능력에 대한 목표지향성 5문항, 협력(상하좌우), 의사소통(상하좌우), 권한이임, 상호존중, 의사결정을 의미하는 공동체성 5문항, 책임감, 적극성, 헌신과 열정, 개혁성(도전성, 개선주도성), 창의성, 추진력, 집중(긍정적 집념),의사결정력을 의미하는 과업주도성 6문항, 숙련성과 유능함(동기유발, 교육과정 재구성, 교수방법, 평가와 피드백 등), 과업과 목표 숙지, 전문지식과 방법의 숙련성(교과, 교수학습, 행정), 방법적 모범, 정보수집과 활용능력, 팀워크 형성능력(응집능력: 수업, 학급, 그룹)을 의미하는 전문성 6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5점 척도로써 점수가 높으면 교사리더십이 높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 교사의 자기효능감 측정은 Bandura(1977)의 Teacher Efficacy Scale(TES)를 번안하여 유치원에서 교사의 자기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된 구수진(2002)의 연구도구에서 일부 용어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15]. 구수진(2002)의 연구도구는 교사의 자기효능감에 대한 하위영역 중 교수 자기효능감과 훈육 자기효능감에 ‘자기효능감’이라는 용어를 조합하여 사용하였다.
또한 유치원 긍정적 풍토조성효능감은 유치원이라는 기관의 효능감이 높음을 의미한다. 이는 척도에 따라 점수가 높을 때는 긍정적임을 의미하기 때문에 긍정적 풍토조성효능감은 의미가 중복된다고 판단하였으며, 본 연구의 대상이 유치원과 어린이집임을 감안해서 유치원의 긍정적 풍토조성효능감은 풍토조성효능감으로 수정하였다. 자기효능감 연구도구는 유아교육기관의 행사나 기타 중요한 일을 결정하는데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것에 대한 효능감을 의미하는 의사결정효능감 2문항, 유아의 개인적 환경적 변인에 대한 통제력과 교사 자신의 교수능력에 대한 효능감을 의미하는 교수효능감 5문항, 유아교육기관에서 규칙준수와 공격적이거나 문제행동을 예방하고 조절 할 수 있는 것에 대한 효능감을 의미하는 훈육효능감 3문항, 부모를 참여시키고 부모가 필요로하는 양육에 대한 지식을 제공하는 것에 대한 효능감을 의미하는 부모참여효능감 4문항, 교사 유아 부모 모두가 유아교육기관이 편안하고 신뢰할만한 곳이며 서로 협력하는 긍정적 풍토를 조성하는 것에 대한 효능감을 의미하는 풍토조성효능감 8문항으로 총 22 문항이며, 5점 척도로서 점수가 높을수록 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이 높음을 의미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014년 4월 14일부터 5월 2일까지 충남과 대전광역시 유치원의 유치원 교사 99명과 어린이집 보육교사 116명을 대상으로 실시된 조사연구이다. 질문지는 250부가 배부되었으나 무응답과 잘못 기재 되었거나 성실하게 답을 하지 않은 질문지 35부를 제외한 나머지 216부(86%)를 분석대상에 포함시켰다.
본 연구는 2014년 4월 14일부터 5월 2일까지 충남과 대전광역시 유치원의 유치원 교사 99명과 어린이집 보육교사 116명을 대상으로 실시된 조사연구이다. 질문지는 250부가 배부되었으나 무응답과 잘못 기재 되었거나 성실하게 답을 하지 않은 질문지 35부를 제외한 나머지 216부(86%)를 분석대상에 포함시켰다. 대상자의 일반적 배경은 Table 1과 같다.
데이터처리
906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기준값 잔차의 독립성을 가정하는 2에 근접하므로 자기 상관이 존재하지 않는 수준인 것으로 판단되었다. 따라서 교사리더십을 종속변인으로 놓고 자기효능감의 하위요인을 독립변인으로 설정하여 단계적 회귀분석(stepwise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연구자료의 통계처리는 SPSS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의 변인별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서 빈도와 백분율을 구하였고, 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과 교사리더십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Pearson의 적률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연구자료의 통계처리는 SPSS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의 변인별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서 빈도와 백분율을 구하였고, 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과 교사리더십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Pearson의 적률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이 교사리더십에 미치는 영향력 알아보고자 변량팽창계수(VIF)와 Durbin-Watson 값을 알아보았다.
이론/모형
연구대상의 변인별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서 빈도와 백분율을 구하였고, 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과 교사리더십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Pearson의 적률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이 교사리더십에 미치는 영향력 알아보고자 변량팽창계수(VIF)와 Durbin-Watson 값을 알아보았다. 변량팽창계수(VIF)는 1.
성능/효과
둘째, 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은 교사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리더십에는 자기효능감의 하위요인 중 교수효능감, 부모참여자기효능감, 훈육자기효능감, 풍토조성 효능감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효능감이 강한 사람은 특정 과업에 대해 높은 수행 수준을 설정하고 적극적인 행동을 보임으로써 과업의 완수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특성이 있고[19] 유아교사의 리더십 발휘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보았을 때, 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교사의 심리적 행정적 지원 정책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이는 훈육효능감이 높은 교사일수록 교육을 통해 학습자의 학습과 바림직한 행동을 고취시키려는 의욕이 높고 이를 교수목표로 삼을 것이며, 적절한 리더십 발휘를 통해 목표달성을 위한 교육과정의 준비 및 학급관리나 운영에 적극적으로 행동할 것으로 추론할 수 있다. 둘째, 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은 교사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리더십에는 자기효능감의 하위요인 중 교수효능감, 부모참여자기효능감, 훈육자기효능감, 풍토조성 효능감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 하위영역에서 풍토조성 효능감, 교수효능감, 부모참여효능감, 의사결정효능감은 교사리더십 하위요인 중 과업주도성과 정적상관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훈육효능감은 교사리더십 하위요인 중 목표지향성과 가장 높은 정적상관이 나타났다. 즉, 유아 교사의 자기효능감의 하위영역에서 의사결정효능감, 교수효능감, 부모참여효능감, 풍토조성효능감이 높으면 과업주도성이 가장 높음을 알 수 있으며, 훈육효능감이 높으면 목표지향성이 가장 높음을 알 수 있다.
첫째, 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과 교사리더십은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 전체는 교사리더십 전체와 높은 정적상관이 나타났고, 특히 자기효능감 전체는 교사리더십 중 과업주도성과 가장 높은 정적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한 정유정[17] 및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한 왕지선[7]의 연구에서도 동일한 결과로 나타났고, 초등 교사를 대상으로 한 최상균[2]의 연구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났으며, 서비스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한 김연선, 김성혁[18]의 연구결과와도 동일하다.
첫째, 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과 교사리더십은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 전체는 교사리더십 전체와 높은 정적상관이 나타났고, 특히 자기효능감 전체는 교사리더십 중 과업주도성과 가장 높은 정적상관관계가 나타났다.
후속연구
둘째,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유아교사의 리더십을 개발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구성할 때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내용을 포함시키고 현직교육을 통해 실시함으로써 리더십 향상에 대한 효과를 검증해 보는 후속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후속연구에서는 질적인 사례연구를 병행하여 보다 심층적으로 이들 간의 관계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또한 본 연구는 충남과 대전직할시에 위치한 소수의 어린이집 및 유치원 교사를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므로 그 결과를 일반화 하는 데는 무리가 있다. 그러므로 보다 다양한 지역에서 다양한 배경을 가진 교사를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할 필요가 있다.
셋째, 본 연구결과 교사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자기효능감에 대한 좀 더 심층적인 현상학적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러한 결과로 볼 때, 교사리더십을 개발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구성할 시에는 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모색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을 살펴보고 이를 근거로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지각에 기초한 자기보고식 설문지를 사용하여 교사의 자기효능감, 리더십에 대한 양적연구결과를 통해 알아보았지만. 후속연구에서는 질적인 사례연구를 병행하여 보다 심층적으로 이들 간의 관계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첫째,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지각에 기초한 자기보고식 설문지를 사용하여 교사의 자기효능감, 리더십에 대한 양적연구결과를 통해 알아보았지만. 후속연구에서는 질적인 사례연구를 병행하여 보다 심층적으로 이들 간의 관계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또한 본 연구는 충남과 대전직할시에 위치한 소수의 어린이집 및 유치원 교사를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므로 그 결과를 일반화 하는 데는 무리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리더십이란 무엇인가?
리더십이란 구성원이 조직의 목표를 이해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전략을 선택하거나 기술을 개발하며, 목표 성취를 위한 동기를 가질 수 있도록 하고 구성원 간 협력적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이다[1]. 교사의 리더십은 학생들의 학습활동을 포함한 전반적인 발달에 긍정적인 작용을 한다[2].
교사의 리더십의 중요성은 무엇인가?
교사의 리더십은 학생들의 학습활동을 포함한 전반적인 발달에 긍정적인 작용을 한다[2]. 즉, 교사의 리더십은 학생의 변화를 효율적으로 촉진하기 위한 특정 자질 및 능력[3]으로써 교육의 질적 향상에 영향을 미치며 교육기관의 발전과 교육기관을 공동체로 인식하고 개선하는데 기여하고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개선을 주도하며 동료교사들과의 협동적 노력을 통해 전문성을 개발하기도 한다[4]
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이 가지는 긍정적 효과는 무엇인가?
자기효능감이란 자기 자신을 유능하고 능력 있고 효율성이 있는 사람이라는 개인적 신념을 의미하는 것으로써[9]유아교사의 자기효능감은 교사 자신이 유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고 믿는 정도를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자기효능감이 높은 유아교사들은 유아의 흥미를 고려하여 일과활동을 융통성 있게 수행하고 환경구성자, 상담자, 조언자, 평가자, 연구자, 학교 및 지역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났고[10] 질 높은 교육환경의 제공, 학습자의 학업성취와의 관련, 끈기, 열정, 책임감, 다양한 긍정적인 교수행동과 관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11].
참고문헌 (19)
Yukl, G. "Leadership in organization(4th Ed.)".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1998.
S. K. Choi,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Teachers' Perceived Principal'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Teacher's Leadership, Teacher Efficacy and School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Inchon University, Inchon, 2011.
K. J. Suranna & D. M. Moss, Exploring teacher leadership in the context of teacher preparation.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ERA. New Orleans, April 2002. ERIC ED 465751, 2002.
H. Y. Min, The Relationship between Supervisor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Collectivism on the Job Satisfaction of Kindergarten and Childcare Center Teachers",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ol.30(6), 13-21, 2012. DOI: http://dx.doi.org/10.7466/JKHMA.2012.30.6.013
Y. T. Kim, "The Study of conceptualization of the teacher' s leadership", The Pus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 9(1), pp 1-14. 1996.
K. W. Hwang, "A Stu요 on Teacher Leadership for School Improvement",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Vol, 31, pp. 23-47, 2008.
K. W. Hwang, "An Exploratory study of the possibilities and Potentials for Implementing Teacher Leadership by Teacher's Perceptions " The Korea Educational Review, Vol. 17(3), pp. 63-91, 2011.
J. Y. Gu, "Relationship of Background Variablesto Self-Leadership in Private Kindergarten Teach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Bandura, A, "Social learning theory" Englewood Cliff, New Jersey: Prentice Hall. 1977.
S. N. Kim, "A Study of relationship between teacher professional environment of kindergarten and teacher self-efficacy"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2000.
S. Y. Kim, K. O, Lee, "An Analysis of the meaning of early childhood teacher efficacy and its measurement structure",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25(3), pp. 267-287. 2005.
W. J. Kim,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 Efficacy and of Teacher Leadership Cheracteristic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nam National National University, Chingnam, 2010.
J. S. Whang, "The Relationship between kindergarten Teacher's Self-Leadership and Teacher Efficacy", Unpublished master's thesis, Myongji University, Seoul. 2011.
Manz, C., & Neck, P., Mastering self-leadership: Empowering yourself for personal excellence (3rd ed.).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 Hall, 2004.
S. J. Koo, "The relation between kindergarten teachers' self-efficacy and communication level with par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2002.
H. K. Jeong, K. S. Kim, B. C. Kim,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 Leadership of teachers in Korea.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al Institut, RR 2008-06. 2008.
Y. J. J, K.S. Kim, "The Effects of self-concept and Perspective-Tacking through the Self Leadership Program for Young Children",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14(1). pp. 283-301. 2009.
Y. S..Kim, S. H. Kim, "A Study on Relationship among Self Leadership, Teamwork, Self Efficacy,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 Commitment and Job Performace of Hotel Staffs", Journal of Hospitality and Tourism Studies Vol 12(2), pp. 97-108. 2010.
H. G. Kwon, B. G. Park, "The Effects of Transformation Leadership and Self Efficacy on Job Satisfaction-Moderating Roles of Work Flow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Journal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Research, Vol. 17(2), pp 203-218, 2010.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