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국인 유학생의 문화적응스트레스 영향요인: 영적안녕을 중심으로
Influence Factors on Acculturative Stress among Chinese Students Studying in Korea: Focusing on Spiritual Well-Being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7, 2015년, pp.4768 - 4776  

정혜선 (공주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재한 중국인 유학생의 문화적응스트레스 영향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시도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2014년 9월 1일부터 2015년 1월 31일까지 중국인 유학생 239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문화적응스트레스, 영적안녕, 종교활동에 대한 요구도를 파악하였다. 자료는 SPSS/PC 21.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t-test, ANOVA,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으로 분석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대상자의 문화적응 스트레스는 5점 만점에 3.29점이었고, 전체 영적안녕은 5점 만점에 3.10점이었으며, 실존적 영적안녕과 종교적 영적안녕은 각각 3.67점과 2.54점 이었다. 한편 종교활동에 대한 요구도는 6점 만점에 4.37점으로 높은 편이었고, 문항별로 한국어 연습, 한국 생활에서 문제 발생 시 법적 자문, 한국문화 체험을 통한 한국에 대한 이해증진, 한국 생활에서 필요한 정보습득 순으로 높았다. 중국인 유학생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영향요인은 연령, 학년, 한국거주기간, 한국어능력, 종교에 대한 요구도, 실존적 영적안녕으로 파악되었고, 총 설명력은 36.1%이었다. 이상으로 중국인 유학생의 문화적응 스트레스 개선을 돕기 위해서는 종교활동에서 신앙지도와 함께 유학생들이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와 한국어 능력을 향상시키고, 유학생활 동안 문제가 발생했을 시 도움을 얻을 수 있는 실생활도움형 프로그램을 포함시켜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factors affecting acculturation stress among Chinese students in Korea. 239 Chinese students in Korea were surveyed using a structured questionnaire from September 1, 2014 to January 31, 2015. The results were as follows. The subjects' acculturation stress was 3....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중국인 유학생의 영적안녕이 문화적응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과, 이들의 종교활동에 대한 요구도를 파악하여 중국인 유학생의 한국 유학생활 적응을 돕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시도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성의 특징은? 한편 영성은 궁극적 가치를 지향하는 삶의 통합과정으로, 인간의 영적인 측면은 인간에게 있어 기본적인 요구이며, 인간의 삶에 관여되어 있으므로[15], 인간에 대한 온전한 이해를 위해서는 영적인 안녕상태도 고려해야 함을 알 수 있다[16].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결과 영적안녕 상태는 스트레스와 부적상관[15]이, 영적안녕 중 실존적 영성은 심리적 안정과 정적상관관이 있었다[17].
문화적응스트레스란? 유학생들은 특히 낯선 문화에서 생활하면서 차별감, 향수병, 공포, 죄책감, 지각된 혐오감, 스트레스 등의 문화적응스트레스를 경험할 것으로 예측되는데, 문화적응스트레스는 문화 접촉 시 발생하는 스트레스로 새로운 문화에 적응하고자 할 때 경험하는 현상[2]을 말한다. 문화적응스트레스는 거의 모든 유학생들이 경험할 수 있는 보편적인 문제로 생각할 수 있으나, 잘 해결되지 못할 경우 우울, 정신건강, 삶의 질 저하와 같은 사회·심리적인 문제[3-6], 대학생활 부적응[7] 그리고 음주와 같은 불건강행위[8]와의 상관성이 보고되어, 해결을 위한 적극적인 중재가 필요하다.
국내 외국인 유학생 수 꾸준히 유지되고 있는데 그 주 중국인 유학생 수는 몇명인가? 국내 외국인 유학생 수는 2008년 63,952명에서 2010년 83,842명, 2014년에는 84,891명으로 꾸준히 유지되고 있다. 그 중 중국인 유학생은 2014년 50,336명으로 파악되어, 전체 국내 외국인 유학생의 59.3%[1]를 차지하고 있다. 유학생들은 외국에서 독립적인 생활을 하면서 다른 나라의 문화와 사회를 배울 수 있는 기회를 갖기도 하지만 동시에 새로운 문화와 상황에 적응해야 하는 어려움에 직면하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Ministry of Education, current status of international students studying in Korea 2013-2014, from http://www.moe.go.kr. 

  2. D. S. Sandhu, B. R. Asrabadi, "Development of an acculturative stress scale for international students: preliminary findings". Psychol Rep, 75, pp.435-438, 1994. DOI: http://dx.doi.org/10.2466/pr0.1994.75.1.435 

  3. C. G. Kim, J. S. Lee, "The effects of Chinese students' cultural adjustment stress on mental health -mediating effects of ego-resilience",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4(12), pp.230-242, 2014.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4.12.14.12.230 

  4. K. E. Lee, Y. H. Yom, H. K. Chang, "Influences of acculturative stress and social support on subjective quality of life among Chinese students in Korea", J Korean Acad Soc Nurs Edu, 17(3), pp.516-525, 2011.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1.17.3.514 

  5. M. W. Driscoll, L. Torress, "Acculturative stress and Latino depression: The mediating role of behavioral and cognitive resources", Cultur Divers Ethinic Minor Psychol, 19(4), pp.373-382, 2013. DOI: http://dx.doi.org/10.1037/a0032821 

  6. L. J. Crockette, M. I. Iturbide, R. Torres-Stone, M. McGinley, M. Raffaelli, "Acculturative stress, social support and coping: relations to psychological adjustment among Mexican American college students", Cultural Diversity and Ethnic Minority Psychology, 13(4), pp.347-355, 2007. DOI: http://dx.doi.org/10.1037/1099-9809.13.4.347 

  7. J. S. Baik, "Variables affecting college adaptation among international college students in Korean",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29(3), pp.119-131, 2011. 

  8. S. Y. Kyung, "The effect of acculturative stress on depression and drinking problems among Chinese students in Korea",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eongju University, Cheongju, 2010. 

  9. H. K. Kim, Y. J. Son, M. R. Lee, K. C. Lim, H. K. Chang, S. J. Han, et al, "Predictors of acculturative stress among chinese students in Korean", J Korean Acad Adult Nurs, 22(2), pp.143-153, 2010. 

  10. J. A. Kim, I. K. Kim, "Acculturative stress, social support and self efficacy for Chinese students in Korea", J Korean Acad Soc Nurs, 17(1), pp.52-61, 2011.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1.17.1.052 

  11. M. R. Yoo, S. Y. Choi, Y. M. Kim, S. J. Han, N. Y. Yang, H. K. Kim, et al, "Acculturative Stress, Resilience, and Depression among Chinese Students in Korea" J Korean Acad Soc Nurs Edu, 19(3), pp.320-329, 2013.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3.320 

  12. E. S. Her, H. J. Park, "Interrelations among acculturative stress and, recognitions, preferences and eating frequency of Korean traditional food by Chinese students in Korean", Korean J. Food & Nutr, 26(2), pp.216-225, 2013. DOI: http://dx.doi.org/10.9799/ksfan.2013.26.2.216 

  13. M. J. Jin, S. M. Bae, M. H. Hyun, "The effect of perceived discrimination, coping strategies, and social support on depression among Chinese students in Korea",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16(4), pp783-797, 2011. 

  14. H. S. Jeong, "Stress and counseling needs among Chinese students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4(2B), pp.949-963, 2012. 

  15. K. H. Suh, S. J. Chung, J. H. Koo, "Spiritual well-being, life stress, depression and self-esteem among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7(4), pp.1077-1095, 2005. 

  16. K. K. Chon, B. D. Chung, Y. H. Kim, "The role of the spiritual well-being in the relations between life stress and depression", Communication Disorder, 23(1), pp.311-325, 2000. 

  17. H. R. Hwang, K. H. Suh, J. Y. Kim, "he relationship between spiritual well-being and psychological well-being among university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16(4), pp.709-724, 2011. 

  18. J. Sun, "The relationship between participation in religious activities and university life adjustment of Chinese students in South Korea", Unpublished masters'thesis, Daeshin Christian University, Gyeongsan, 2010. 

  19. S. Y. Kim, "The moderating effects of self-concept and relig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daily stress and school-life satisfaction for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21(1), pp.257-278, 2013. 

  20. S. Y. Yun, S. H. Min, "Influence of ego-resilience and spiritual well-being on college adjustment in major of Nursing stud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12), pp.395-403, 2014. DOI: http://dx.doi.org/10.14400/JDC.2014.12.12.395 

  21. S. R. Kim, "Culture adjustment and mission strategy of Chinese students in Korea", Logos Management Review, 9(2), pp.194-213, 2011. 

  22. R. F. Paultzian, C. W. Ellison, "Loneliness, spiritual well-being and the quality of life, In loneliness: a Source-book of current theory", Research and therapy, pp.224-236, ed by Peplau LA and Perman D New York, John Wiley and Son, 1982. 

  23. S. S. Choi, "A correlational study on spiritual wellness, hope and perceived health status of urban adul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1990. 

  24. S. D. Cheung, J. B. Lee, H. B. Park, J. S. Kim, D. S. Bai, K. H. Lee, J. K. Sagong, C. J. Song, J. W. Bai, "A study on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Korean version of spiritual well being scale",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40(2), pp.230-242, 2001. 

  25. G. N. Kang, "Validity analyses on Korean spiritual well-being scale",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16(2), pp.111-130, 2001. 

  26. M. K. Jung, "Christian missions in the immigrants of Korea toward the multicultural societ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ungkyul university, Anyang, 2010. 

  27. H. J. Lee, "Determinant of acculturative stress among the Chinese students in Korea: Focusing on socioeconomic characteristics, language skills and social support",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19(2), pp.183-194. 2011. 

  28. H. J. Lee, "Factors affecting depression of the Chinese students in Korea: focusing on socioeconomic characteristics, language skill, acculturative stress and social support", Korean Society for Wellness, 7(3), pp.129-143, 2012. 

  29. E. S. Kang, Y. H. Kim, K. R. Lee, "The effect of holistic health program on spiritual well-being and mental health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2(5), pp.2172-2179, 2011.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1.12.5.2172 

  30. M. Y. Chung, "A study of relationships among self-esteem, spiritual well-being and mental health to establish spirituality courses for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6(3), pp.721-741, 2012. 

  31. I. S. Na, "A study on the effects of acculturative stress and life stress among foreign students", KOREAN NPO REVIEW, 5(2), pp.159-197, 2006. 

  32. P. J. Oh, K. A. Kang, "Spirituality: Concept Analysis", Journal of Korea Academy of Nursing, 30(5), pp.1145-1155, 2000. 

  33. C. Low, P. Handal, "The relationship between religion and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College Student Development, 36(5), pp.406-412, 1995. 

  34. K. Maton, "The stress-buffering role of spiritual support: Cross-sectional and prospective investigation", Journal for the Scientific Study of Religion, 28(3), pp.310-323, 1989. DOI: http://dx.doi.org/10.2307/1386742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