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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7, 2015년, pp.4969 - 4976
이종성 (서울메트로) , 송문석 (한국교통대학교 철도차량시스템공학과)
South Korea has more than two-thirds of the land consists of mountainous terrain. It is necessary to enable the recycling of mountain tourism policy to allow people to use. This paper studied Bukhansan where there seems to have the most economical efficiency and effectiveness as an alternative mea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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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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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산에 산악열차 도입 시, 시스템 안전 확보를 위해 시설방식에 요구되는 점은? | 북한산 산악열차 도입을 전제로 열차의 표정속도 및 등판능력, 시스템 등 이용객의 환승이 없는 전 구간 운행이 가능함을 전제로 노선을 검토하였다. 북한산에 산악열차 도입시 시설방식은 기후적인 측면에 강설, 강우을 고려하여야 하고 노선에 급경사 및 급곡선이 많음을 감안하여야 시스템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으므로 이에 대비한 시스템과 노선을 선정 이를 만족하는 노선에 대한 실지조사 결과 그림1과 같은 대안을 선정하였다. | |
본 연구에서 검토한 북한산산악열차의 노선, 총 길이, 속도는? | 본 연구에서 노선은 북한산을 우회하는 노선으로구파발역에서 북한산 인수봉북쪽으로 우회하여 우이동까지의 18.6km 구간으로 관광, 건설 및 운영비용 경제등을 고려 단선, 2량1편성과 표정속도는 20km/h로 검토하였다. | |
북한산 산악열차 시스템으로, 선형유도모터 방식이 가능하기 위한 방법은? | 시스템으로는 랙&피니언방식이 적용가능한 대안으로, 향후 새로운 신 기술개발이 이루어지고, 노선내 터널을 일부시공 한다면 선형유도모터(LIM)방식도 가능한 대안으로 검토되었다. |
KRRI, Seoulmetro, Planning Study on Bukhan Mt. Railway, 2008
Y.J.Son, S.Y.Jung& J.S. Lee, A Study on a mountain train operation, 2007.
KDI, Roadportionof the projecta budget feasibility study,standard guidelines,(No 4), 2004.
J. S. Lee,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Seoul, Korea, Study on the Change in Economic Efficiency for Developing Mountain Railway Based on User's Willingness to Pay by Age, 2009.
KRIHS, Investment analysis methods for Road Projects theorem,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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