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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일 궁궐정원의 경관 구성 비교 연구 - 창덕궁(昌德宮), 이화원( 頤和園), 선동어소(仙洞御所)를 중심으로 -
A Comparative Study on Landscape Composition of Palace Gardens in Korea, China, Japan - Focused on Changdeokgung Palace, Summer Palace and Sento Imperial Palace - 원문보기

韓國傳統造景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Traditional Landscape Architecture, v.33 no.4, 2015년, pp.52 - 64  

윤상준 (이화원 정원문화연구소) ,  안승홍 (한경대학교 조경학과) ,  윤성융 (서호엔지니어링) ,  염성진 (넥서스환경디자인연구원) ,  박희성 (서울학연구소) ,  이원호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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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동아시아 삼국 한국, 중국 그리고 일본 고정원 문화의 정수이자 역사적 배경과 정치, 문화적 관계성 등을 공간적으로 잘 대변할 수 있는 궁궐정원을 대상으로 형성배경, 입지와 배치, 공간구성, 공간구성요소 그리고 조성계획 및 경관연출기법과 조망적 특징을 비교,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유사한 위상을 가진 한국의 창덕궁, 중국의 이화원 그리고 일본의 선동어소를 선정하여 3국의 궁궐정원에 대한 이해와 연구기반을 구축하고자 하였다. 또한 경관 연출을 중심으로 한중일 궁궐정원의 원형에 대한 비교와 분석을 통해 동질성(유사성) 및 이질성(차별성)을 찾아 한중일 궁궐정원이 가지는 정체성을 규명하고 나아가 한국 궁궐정원이 가지는 가치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동질성과 이질성을 기반으로 도출된 비교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연을 훼손하지 않은 정원의 조성으로 자연에 순응한 한국 고유의 양식을 보여준다. 둘째 동아시아적 사상을 반영한 다양한 상징적 정원요소가 표현되고 있다. 우리 궁궐정원의 발달에 있어 중국의 사상과 기술, 기법 등이 큰 영향을 끼쳤고 또한 유사한 방식으로 공간에 구현되었음을 알 수 있다. 수경관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유사함은 한국과 중국뿐만 아니라 일본에서도 찾을 수 있다. 셋째 창덕궁 후원은 엄격한 왕권의 권위보다 풍류적 취향의 문화 예술적 수용체 역할을 하였다. 창덕궁과 이화원, 그리고 선동어소가 문화수용체의 성격을 지니듯이 한중일 3국이 문화적으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음에도 그 형태와 재현의 방법이 다르며 각각 독자적인 궁정정원의 양식을 수립할 수 있었던 것은 각 정원이 각 나라 고유의 문화와 예술을 수용하면서 발전해왔기 때문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arried out investigation of characteristics palace gardens representing historical background, political and cultural identity in Korea, China, and Japan. It had been done a comparative analysis in formation, location and site layout, site composition, landscape elements and plann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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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한중일의 역사적 배경과 정치, 문화적 관계성 등을 공간적으로 잘 대변할 수 있는 궁궐정원을 대상으로 진행하여 그 대상을 한국의 창덕궁, 중국의 이화원 그리고 일본의 선동어소를 선정하여 3국의 궁궐정원에 대한 이해와 연구 기반을 구축하고자 한다. 가장 특징적인 경관을 연출하고 있는 수경관을 중심으로 한중일 궁궐정원의 원형에 대한 비교와 분석을 통해 동질성(유사성) 및 이질성(차별성)을 찾아 한중일의 궁궐정원이 가지는 정체성을 규명하고 나아가 한국 궁궐정원이 가지는 가치를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중일 삼국의 궁궐정원의 특성을 비교함으로써 중국과 일본과의 차별화된 한국 고유의 정체성을 밝히는데 그 의의가 있다.
  • 가장 특징적인 경관을 연출하고 있는 수경관을 중심으로 한중일 궁궐정원의 원형에 대한 비교와 분석을 통해 동질성(유사성) 및 이질성(차별성)을 찾아 한중일의 궁궐정원이 가지는 정체성을 규명하고 나아가 한국 궁궐정원이 가지는 가치를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중일 삼국의 궁궐정원의 특성을 비교함으로써 중국과 일본과의 차별화된 한국 고유의 정체성을 밝히는데 그 의의가 있다.
  • 이화원의 특징으로는 웅장한 규모와 스케일을 통해 황가의 기세와 권력을 표현하고 최고의 기술과 조원수법을 적용하였다. 또한 원림 속에 원림을 표현하여 세상의 모든 미경을 소유하고자 하는 권력자의 의지, 그리고 건축에 맞추어 정원을 조성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황가원림의 원소로 원림건축을 가져와 가장 화려한 황가원림을 만들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동아시아의 삼국 한국, 중국 그리고 일본 고정원 문화의 정수라 할 수 있는 궁궐정원을 대상으로 형성배경, 입지와 배치, 공간구성, 공간구성요소 그리고 조성계획 및 경관연 출기법과 조망적 특징을 비교,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유사한 위상을 가진 궁궐정원을 선정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삼개국 궁궐정원의 동질성과 이질성을 파악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한중일의 역사적 배경과 정치, 문화적 관계성 등을 공간적으로 잘 대변할 수 있는 궁궐정원을 대상으로 진행하여 그 대상을 한국의 창덕궁, 중국의 이화원 그리고 일본의 선동어소를 선정하여 3국의 궁궐정원에 대한 이해와 연구 기반을 구축하고자 한다. 가장 특징적인 경관을 연출하고 있는 수경관을 중심으로 한중일 궁궐정원의 원형에 대한 비교와 분석을 통해 동질성(유사성) 및 이질성(차별성)을 찾아 한중일의 궁궐정원이 가지는 정체성을 규명하고 나아가 한국 궁궐정원이 가지는 가치를 제시하고자 한다.
  • 부용지는 천원지방(天圓池方)을 상징한 방형의 연못 속에 원도를 조성하였는데 방지(方池)는 소우주를 본딴 것으로 천인 합일과 음양사상을 나타낸다. 천지인의 이치를 밝히며 군신이 물과 물고기처럼 화합하는 어수문을 통하여 자아완성 곧 수기 치인(修己治人)의 이상을 실현하고자 하였다. 셋째, 창덕궁은 엄격한 왕권의 권위보다 풍류적 취향을 담아주는 문화예술적 수용체로 역할을 하였다.
  • 부용지는 천원지방(天圓池方)을 상징한 방형의 연못 속에 원도를 조성하였는데 방지(方池)는 소우주를 본딴 것으로 천인 합일과 음양사상을 나타낸다. 천지인의 이치를 밝히며 군신이 물과 물고기처럼 화합하는 어수문을 통하여 자아완성 곧 수기 치인(修己治人)의 이상을 실현하고자 하였다. 셋째, 창덕궁은 엄격한 왕권의 권위보다 풍류적 취향을 담아주는 문화예술적 수용체로 역할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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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3국이 도성을 계획함에 있어 공통적인 근거가 된 것은 무엇인가? 왕조의 흥망성쇠로 인한 시대의 흐름에 따라 새로운 수도에 도성을 건립하고 황제나 왕, 천황이 기거하는 정치의 중심인 궁궐을 건립하게 된다. 도성을 계획함에 있어 3국의 공통적인 근거가 된 것이 중국의 『주례고공기(周禮考工記)』1)이다. 주례고공기에 따라 도시의 구조와 체계를 조직하였고 궁궐과 종묘 그리고 사직 등을 구성하였다.
이화원과 선동어소에 나타나는 문화예술적 수용체 성격은 무엇인가? 이화원과 선동어소도 문화예술적 수용체 성격이 나타나긴 하나 그 성격이 다르다. 이화원의 경우, 문화예술을 위한 공연시 설을 정원에 도입하였고 선동어소의 회유식정원은 정원을 회유하거나 배를 띄워 즐기는 등의 경관을 즐기는 공간이었다. 단, 창덕궁과 선동어소의 차이점은 창덕궁에서는 자연경관을 감상의 대상으로 삼았다면 선동어소는 인공적으로 조성된 경관을 즐겼다는 점이다.
동아시아에서 독특한 문화가 발달한 이유는 무엇인가? 동아시아로 지칭되는 한국, 중국, 일본 삼국은 지리적 근접 성과 더불어 유교문화와 한자문화를 공유하며 협력과 경쟁을 통하여 하나의 문화권을 형성하면서도 각 나라의 독자적인 문화를 발전시켜왔다[1]. 동아시아에서 독특한 문화가 발달한 것은 타 문화권과 지역적으로 격리되어 있어 근대 이전의 교통수단으로는 거리와 자연의 장벽을 극복하기 어려워 상대적으로 고립되어 있었기 때문이며 다른 한편으로는 지역 내부에서는 교통이 용이하고 문화의 교류가 활발히 이루어졌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2]. 역사적으로 볼 때 고대 중국의 당나라, 고대 한반도의 신라 그리고 고대 일본의 나양(奈良:나라)과 평안(平 安: 헤이안)시대의 3개국은 긴밀하고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였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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