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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8, 2015년, pp.119 - 129
윤문선 (경기대학교 서비스경영전문대학원) , 양근애 (경기대학교 서비스경영전문대학원) , 진창현 (경기대학교 경영학과)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improve efficiency in establishing brand identity by researching the effect of local airlines' use of color identity on consumer's brand awareness. Case analysis on color image has first been implemented. And then an empirical study has been carried out in order to 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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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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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산업에서 컬러가 중요시되는 이유는? | 컬러는 기업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을 위한 우선시 되는 중요한 수단인 감성도구이며 형태보다 강한 설득력으로 이미지를 전달함과 동시에 이성보다 감성에 호소함으로써 직접적, 구체적 언어로 표현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역할을 담당한다[1][2]. 또한 컬러는 인간의 오감(五感) 중에서 가장 정보능력이 우수한 시각적 정보를 제공하는 시각언어 (Visual Language)라는 점[3]에서 컬러의 활용은 전 세계를 대상으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해야 하는 항공 산업에서 그 중요성이 높다고 하겠다.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이미지 구성요소인 컬러아이덴티티 활용을 통해 소비자의 브랜드 연상이 브랜드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국내 항공사 브랜드 아이덴티티 확립에 기여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하고 있다. | |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효과는? |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브랜드 자산의 근간이 되는 브랜드 연상을 체계적으로 창조하고 유지할 수 있게 해줄 뿐만 아니라, 브랜드의 전략적 시각의 중심이 된다. 브랜드 자산의 일부로서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특정 브랜드가 소비자와의 관계를 구축시키는 것을 돕는다. | |
항공사가 무형적인 유형 자산을 현실적인 이미지로 창출시키고 호의적인 기업이미지를 갖도록 전략적 관리를 강구하고 있는 이유는? | 대표적인 서비스 산업인 항공사의 경우 서비스 상품의 무형적인 특성으로 인해 기업 이미지와 기업이 제공 하는 상품과의 구분이 명확하지 않고, 상품으로 진열 또한 어렵다. 서비스의 경우 제품과 달리 생산과 함께 소비되는 특성으로 생산과정에서 소비자가 서비스 공급에 참여 하므로 고객들이 형성하는 분위기가 하나의 서비스 내용이 되는 비분리성(Inseparability)을 갖는다. 항공사는 고객의 개성과 함께 마음속에 내재된 기업 이미지를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통해 무형적인 유형 자산을 현실적인 이미지로 창출시키고 호의적인 기업이미지를 갖도록 전략적 관리를 강구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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