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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소비자의 한국 TV드라마 속 간접광고 상품에 대한 구매의도
Chinese Consumers' Purchase Intention of the Goods inside Korean TV Dramas Product Placement 원문보기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fer, v.53 no.4, 2015년, pp.341 - 350  

(건국대학교 소비자정보학과) ,  이승신 (건국대학교 소비자정보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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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explored the determinant variables influence of Chinese consumers' purchase intention towards products featured in Korean TV dramas vis-$\grave{a}$-vis product placement (PPL). We invited 248 Chinese adult consumers who had watched Korean TV dramas in last twelve months to par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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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를 통하여 중국 소비자들이 한국 TV드라마 속 간접광고와 상품에 대한 인식을 명확하게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점을 보충하여 학문적인 시사점을 도출하고, 현재까지 한국 TV드라마 속 간접광고가 실제로 중국 시장에서 보이는 효과를 평가해 보고자 한다. 또한 중국 시청자들의 간접광고 상품에 대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파악함으로 한국 기업들이 향후 중국 시장에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있어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중국 정부는 향후 TV드라마 속 간접광고 상품에 대한 정체방안을 모색하여 수립하기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또한 중국 시청자들의 간접광고 상품에 대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파악함으로 한국 기업들이 향후 중국 시장에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있어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중국 정부는 향후 TV드라마 속 간접광고 상품에 대한 정체방안을 모색하여 수립하기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한국 TV드라마 속 간접광고가 중국 시청자에 미치는 효과를 탐색하는 데에 연구목적을 두고 있었으며, 간접광고의 효과, 간접광고 상품의 품질인식과 신뢰, 그리고 구매의도를 통하여 광고효과를 측정하였다.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한국 TV드라마의 시청현황에 따라 TV드라마 간접광고의 효과와 상품에 대한 구매의도에 차이를 분석한 후,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와 변수들의 상대적인 영향력을 비교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한국 TV드라마를 시청하는 중국 소비자들의 한국 TV드라마 속 간접광고 상품에 대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탐색하는데 연구목적을 두고 있으며, 기존연구들에 의하여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한국 TV드라마의 시청현황과 간접 광고 관련 변수인 광고효과, 광고상품의 품질인식과 신뢰 등 세가지 변수군을 선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우선, 중국 소비자들의 한국 TV드라마 속 간접광고의 효과, 또한 간접광고 상품의 품질인식, 신뢰와 구매의도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한 후,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한국 TV드라마의 시청현황에 따라 이들의 변수의 차이를 비교하고자 한다.
  • 본 연구를 통하여 중국 소비자들이 한국 TV드라마 속 간접광고와 상품에 대한 인식을 명확하게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점을 보충하여 학문적인 시사점을 도출하고, 현재까지 한국 TV드라마 속 간접광고가 실제로 중국 시장에서 보이는 효과를 평가해 보고자 한다. 또한 중국 시청자들의 간접광고 상품에 대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파악함으로 한국 기업들이 향후 중국 시장에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있어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한국 TV드라마 속 간접광고가 중국 시청자에 미치는 효과를 탐색하는 데에 연구목적을 두고 있었으며, 간접광고의 효과, 간접광고 상품의 품질인식과 신뢰, 그리고 구매의도를 통하여 광고효과를 측정하였다.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한국 TV드라마의 시청현황에 따라 TV드라마 간접광고의 효과와 상품에 대한 구매의도에 차이를 분석한 후,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와 변수들의 상대적인 영향력을 비교해 보고자 한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한국 TV드라마를 시청하는 중국 소비자들의 한국 TV드라마 속 간접광고 상품에 대한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탐색하는데 연구목적을 두고 있으며, 기존연구들에 의하여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한국 TV드라마의 시청현황과 간접 광고 관련 변수인 광고효과, 광고상품의 품질인식과 신뢰 등 세가지 변수군을 선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우선, 중국 소비자들의 한국 TV드라마 속 간접광고의 효과, 또한 간접광고 상품의 품질인식, 신뢰와 구매의도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한 후,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한국 TV드라마의 시청현황에 따라 이들의 변수의 차이를 비교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각 변수가 구매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 · 비교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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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접광고란? 간접광고(product placement, PPL)는 제품의 배치를 통해 간접적으로 광고효과를 내는 방법으로 광고주가 판매증진, 기업홍보와 이미지개선을 목적으로 영화, TV드라마나 TV프로그램에 자사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삽입시키고 그에 대한 대가로 일정 금액을 지불하는 형태의 광고를 말한다. 간접광고는 기업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도구로서 마케터들에게 큰 기회이자 수단이 된다[21].
간접광고 시장의 성장은? 간접광고는 기업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도구로서 마케터들에게 큰 기회이자 수단이 된다[21]. Zenith Optimedia 리서치회사[24]에 의하면 간접광고 시장이 2000년 이후 전세계에서 급성장하고 있으며, 특히 TV시장에서 더 두드러진 성장세를 보였다. 국내에서는 10여 년 전부터 간접광고의 도입과 양성화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져 왔다[23].
국내 간접광고 시장의 매출액 추이는? 8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연도별 매출액 규모는 2010년 44.2억 원, 2011년 207.7억 원, 2012년 344.3억 원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급증하였으며, 2013년 8월까지의 매출은 267.6억 원에 달하였다[19]. 또한 국회에서 발표한 자료[15]에 따르면 2013년 9월까지 삼성전자의 지상파의 간접광고 지출액은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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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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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Fornell, C., & Larcker, D. F. (1981). Evaluation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1), 39-50. http://dx.doi.org/10.2307/3151312 

  4. Hair, J. F., Bush, R. P., & Ortinau, D. J. (2000). Marketing research: A practical approach for the new Millennium. Boston, MA: Irwin/McGraw-Hill. 

  5. Hayes, A. F. (2013). Introduction to mediation, moderation, and conditional process analysis: A regression-based approach. New York, NY: Guilford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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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Kim, S. J., Kim, S. H., & Kim, E. K. (2008). A study of the effect of perceived wine value on customer satisfaction, trust, repurchase intention.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11(2), 221-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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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Song, J. H. (2013, October 15). Broadcasters earned 86.3 billion won in four years by PPL. SportsChosun . Retrived August 1, 2014, from http://sports.chosun.com/news/ntype.htm?id201310150100162610011620&servicedate20131015 

  20. Woo, J., Ko, W. H., Park, K. D., & Hur, W. M. (2007). Consumer ethnocentrism and unwillingness to buy foreign products.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9(4), 230-256. 

  21. Yu, S. Y. (2011). A study of relation between consumers' product placement effect factors and attitude of advertisement.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and Management, 9(4), 181-190. 

  22. Yu, S. Y., & Kang, H. J. (2012). Relevant perceptual features on advertising and indirect advertising effectiveness factors of chinese viewers.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and Management, 10(9), 271-279. 

  23. Yun, S. J. (2014). A study on the cor-relationship of dramatic composition principle: In Korean TV dramas and the indirect advertisement. The Journal of Humanities Studies, 94, 271-292. 

  24. Zenith Optimedia. (2009). Advertising expenditure forecasts. Sydney: Zenith Optimed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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