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미디어, 젠더&문화= Media, gender&culture, v.6, 2006년, pp.46 - 76, 170
유세경 , 고민경
최근 한국 TV 드라마는 한류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며 아시아 지역 수용자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앞으로도 한류를 지속시키고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함에 있어 그동안 수출된 한국 드라마의 시청이 한국과 한류에 대한 태도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의 인민대학교 대학생 142명을 대상으로 중국 대학생들의 한국 TV 드라마의 시청행위는 어떠하며 시청행위에 띠라 한국과 한류에 대한 태도에 차이가 있는가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중국 대학생의 60% 이상이 인터넷 다운로드를 통해 한국 드라마를 시청하고 있었으며, 시청량에 따른 집단 간 한국, 한류에 대한 태도 차이를 분석한 결과 시청량이 많은 집단일수록 한국의 대중문화에 대한 선호도가 강하고 한국문화에 대해 더욱 친근하게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한국 드라마에 대한 가장 중요한 평가 요인은 ‘한국 배우의 연기력, 외모, 역할’ 등이었으며 한국 배우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시청자일수록 한국이나 한류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종합할 때 한국 TV 드라마의 중국 진출은 중국 시청자로 하여금 한국 대중문화에 긍정적이고 문화적으로 친근한 태도를 취하게 만들면서 한국과 중국 간 문화교류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Chinese university students"s viewing behavior of Korean TV dramas and their attitude toward Korea and Korea-wave. To conduct this research, 140 students of the chinese Linmin university were participated in survey. According to the results, they w...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