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study develops normative scores of the Infant/Toddler version of the Home Observation for Measurement of the Environment (IT-HOME) inventory for Korean infants and toddlers. We selected 482 0- to 36-month-old infants and families by a stratified sampling procedure that considered residency, age...
This study develops normative scores of the Infant/Toddler version of the Home Observation for Measurement of the Environment (IT-HOME) inventory for Korean infants and toddlers. We selected 482 0- to 36-month-old infants and families by a stratified sampling procedure that considered residency, age, and gender of children. The pass rate, discrimination rate, and internal consistency were analyzed for the item analysis. Statistical validity included intercorrelation among the IT-HOME subscales, correlation between IT-HOME scores and environmental status variables, and correlation between IT-HOME and Korean Bayley Scales of Infant Development second edition (K-BSID-II) scores. Normative scores were prepared by percentile ranks.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45 items were acceptable for Korean subjects with few exceptions. IT-HOME was developed to screen unfavorable environmental factors during infancy; therefore, items such as 12, 17, 23, 39, 44 need to be retained even though they had low discriminating power. Second, IT-HOME subscales were correlated, and IT-HOME was significantly related to parents' education level, household income level, and infant' developmental levels. Third, percentile scores and the median of each IT-HOME subscales were suggested as normative scores. We discussed the normative scores of the IT-HOME to screen the quality of home environments for children aged 0-36 months in Korea, and provide the intervention basis for the at-risk population.
This study develops normative scores of the Infant/Toddler version of the Home Observation for Measurement of the Environment (IT-HOME) inventory for Korean infants and toddlers. We selected 482 0- to 36-month-old infants and families by a stratified sampling procedure that considered residency, age, and gender of children. The pass rate, discrimination rate, and internal consistency were analyzed for the item analysis. Statistical validity included intercorrelation among the IT-HOME subscales, correlation between IT-HOME scores and environmental status variables, and correlation between IT-HOME and Korean Bayley Scales of Infant Development second edition (K-BSID-II) scores. Normative scores were prepared by percentile ranks.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45 items were acceptable for Korean subjects with few exceptions. IT-HOME was developed to screen unfavorable environmental factors during infancy; therefore, items such as 12, 17, 23, 39, 44 need to be retained even though they had low discriminating power. Second, IT-HOME subscales were correlated, and IT-HOME was significantly related to parents' education level, household income level, and infant' developmental levels. Third, percentile scores and the median of each IT-HOME subscales were suggested as normative scores. We discussed the normative scores of the IT-HOME to screen the quality of home environments for children aged 0-36 months in Korea, and provide the intervention basis for the at-risk populati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IT-HOME의 내용타당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영아발달 관련 전문가 10인에게 각 문항이 가정의 양육환경을 선별하고, 가정환경의 특성 및 양육의 질을 측정하는데 중요한 의미를 갖는지 검토하도록 의뢰하였다. 전문가 10인의 의견을 취합한 결과, ITHOME이 적절한 내용의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지적과 함께 영아의 발달과 성장에 미치는 가정환경의 영향력이 꾸준히 강조되면서 이를 개념적으로 측정하기 위한 도구개발 연구들이 지속적으로 이루어 져 왔으며[3, 11, 12, 32], 이 연구들에서는 가정환경의 질을 측정하는 것이 영아의 발달을 예측하는 주요한 변인과 관련이 있다고 보고하면서 가정환경을 하위영역으로 구분하여 어머니의 훈육 태도나 언어사용 등과 같은 심리적 과정변인을 포함시켰다. 또한 가정환경을 측정하는 방법적인 면에서도 주로 관찰을 통해 환경적인 요인을 측정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전국단위 표집 설계에 의해 선정된 0-36개월 482 명의 영아와 그들의 가정을 대상으로 발달에 불리한 환경을 조기 중재하기 위해 고안된 IT-HOME 도구를 타당화하여 추후 연구를 위한 규준점수를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중심으로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가정환경의 특성과 양육의 질을 측정할 수 있도록 개발된 IT-HOME의 타당성을 밝히면서 규준점수를 산출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과 필요성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가정은 인간이 경험하는 최초의 사회적 환경으로서 전 생애의 발달과 성장에 장기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가정환경 속에서 인간은 기본적인 생활습관과 성격을 형성하고 행동양식과 가치관을 확립해 간다.
제안 방법
IT-HOME의 백분위 규준점수를 위해 원점수에 대해 백분위 점수를 산출한 후 하위 10% 집단(0%-10%), 하위 25% 집단 (11%-25%), 중위 50% 집단(26%-75%), 상위 25% 집단(76%- 90%), 상위 10% 집단(91%-100%)에 해당하는 점수 범위와 중위 수를 산출하였다.
넷째,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IT-HOME의 규준점수를 산출 하였다. 이 규준점수는 개인의 가정환경 질이 우리나라 전국 수준에서 어느 정도 위치에 속하는지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이를 위해 본 규준점수의 중위수를 활용할 수 있을 것이 다.
둘째, 타당도 검증을 위하여 내용타당도와 수렴타당도를 살펴보았다. 내용타당도 검증을 위하여 영아발달 관련 전문가 10인에게 문항의 내용을 검토하도록 의뢰한 결과, IT-HOME이 우리나라 0-3세 영아의 가정환경 질을 측정하기에 적절한 내용의 문항 들로 구성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IT-HOME은 관찰에 의해 가정환경을 측정하는 도구로서, 행동의 결과를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상호작용하는 과정으로써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자극을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관찰하여 측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내용타당도 및 수렴타당도를 중심으로 IT-HOME의 타당도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0-36개월 영아 482명과 그들의 가정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연구대상 영아와 그들 가정의 목표 표집수는 2010년 통계청 인구자료에 기초하여 영아의 연령 및 성별 그리고 거주 지역별로 각 계층집단이 비례적으로 표집되도록 층화 표집을 계획하였다(Table 1). 전국의 거주 지역을 서울/경기, 충청/강원, 경북/경남, 전북/전남 지역으로 구분하고, 대도시(서울, 인천, 대전, 부산, 대구, 광주, 울산) 및 중소도시, 읍면리의 인구비례를 고려하여 연구 대상을 선정하였다.
본 조사는 IT-HOME 교육을 받은 훈련된 검사자에 의해 전국의 482명의 영아와 그들의 가정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영아가 깨어 있는 시간에 가정방문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연구대상 부모와 의논하여 방문 계획을 세웠으며, 각 가정별로 IT-HOME 관찰 과 면접에 소요된 시간은 약 1시간 정도였다. IT-HOME의 수렴 타당도 검증을 위하여 본 연구대상 영아 중 서울과 경기 지역 영아 169명을 대상으로 K-BSID-II를 실시하였다.
영아기 가정환경의 질을 측정하기 위해 Caldwell과 Bradley [12]가 개정한 IT-HOME을 한국 상황에 맞게 번안하여 사용하였다. IT-HOME은 6개 하위영역 총 4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문항은 검사자가 각 가정을 방문하여 어머니와 영아를 관찰하고 동시에 어머니와의 면접내용을 기록하여 측정하도록 되어 있다.
첫째, IT-HOME의 문항분석을 위해 문항 통과율, 문항 변별도, 및 신뢰도를 측정하였다. 문항 통과율의 경우, 극단적으로 낮은 지수(9.
대상 데이터
IT-HOME 실시를 위하여 총 28명의 검사자를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였다. 교육 대상자와 훈련된 교육자 간에 .
영아가 깨어 있는 시간에 가정방문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연구대상 부모와 의논하여 방문 계획을 세웠으며, 각 가정별로 IT-HOME 관찰 과 면접에 소요된 시간은 약 1시간 정도였다. IT-HOME의 수렴 타당도 검증을 위하여 본 연구대상 영아 중 서울과 경기 지역 영아 169명을 대상으로 K-BSID-II를 실시하였다. K-BSID-II 검사는 가정 방문 시 IT-HOME 검사 이후에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0-36개월 영아 482명과 그들의 가정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연구대상 영아와 그들 가정의 목표 표집수는 2010년 통계청 인구자료에 기초하여 영아의 연령 및 성별 그리고 거주 지역별로 각 계층집단이 비례적으로 표집되도록 층화 표집을 계획하였다(Table 1).
본 조사는 IT-HOME 교육을 받은 훈련된 검사자에 의해 전국의 482명의 영아와 그들의 가정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영아가 깨어 있는 시간에 가정방문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연구대상 부모와 의논하여 방문 계획을 세웠으며, 각 가정별로 IT-HOME 관찰 과 면접에 소요된 시간은 약 1시간 정도였다.
연구대상 영아와 그들 가정의 목표 표집수는 2010년 통계청 인구자료에 기초하여 영아의 연령 및 성별 그리고 거주 지역별로 각 계층집단이 비례적으로 표집되도록 층화 표집을 계획하였다(Table 1). 전국의 거주 지역을 서울/경기, 충청/강원, 경북/경남, 전북/전남 지역으로 구분하고, 대도시(서울, 인천, 대전, 부산, 대구, 광주, 울산) 및 중소도시, 읍면리의 인구비례를 고려하여 연구 대상을 선정하였다. 전국의 영아 수는 총 1,358,043명으로, 영아인구비율은 서울·경기 692,751명 (51.
한국 베일리 영유아 발달검사(Korea Bayley Scale of Infant Development-II, K-BSID-II)의 실시대상은 IT-HOME에 참여한 0-36개월 영아 482명 중 서울과 경기 지역의 영아 169명(남아 76명, 여아 93명)이었다. K-BSID-II 실시 대상 가정의 일반적 특성을 살펴보면, 아버지와 어머니의 교육수준은 대졸 이상이 각각 78.
데이터처리
, Chicago, IL, USA)을 사용하여 연구문제에 따라 분석하였다. 연구문제 1을 알아보기 위해 문항별 백분율, t-검증 및 Cronbach a를 산출하였다. 연구문제 2를 위해 Pearson 상관관계 분석을 하였고, 연구문제 3을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연구문제 1을 알아보기 위해 문항별 백분율, t-검증 및 Cronbach a를 산출하였다. 연구문제 2를 위해 Pearson 상관관계 분석을 하였고, 연구문제 3을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연구문제 4를 위해 백분위 점수를 산출하였다.
이론/모형
영아의 발달을 측정하기 위해 K-BSID-II를 사용하였다. K-BSID-II는 인지척도(179문항), 동작척도(114문항), 행정평정척도(30문항)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IT-HOME 각 영역 간의 상관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였으며, IT-HOME 총점과 반응성 영역(r=.86, p<.01), 수용성 영역(r=.48, p<.01), 조직성 영역(r=.66, p<.01), 학습자료 영역 (r=.74, p<.01), 개입 영역(r=.64, p<.01), 다양성 영역(r=.66, p<.01)이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다(Table 5).
IT-HOME 총점을 기준으로 상위 25%인 상집단과 하위 25% 인 하집단으로 나누어 문항 변별도를 살펴본 결과, 45 문항 중 40 문항에서의 평균차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수용성 영역의 문항 12 (어머니는 지난주 동안 영아에게 한 번도 신체적 체벌을 하지 않았다)와 문항 17 (가정방문 중 어머니는 영아를 꾸짖거나 비난하지 않는다), 조직성 영역의 문항 23 (영아를 정기적으로 병원에 데리고 간다/예방접종 포함), 개입 영역의 문항 39 (어머니는 영아가 새로운 기술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장난감을 제공한다), 다양성 영역의 문항 44 (가족은 한 달에 한 번 이상 친척을 방문하거나 초대한다)는 두 집단을 제대로 변별해주지 못했다(Table 4).
수렴타당도 검증을 위하여 IT-HOME 영역 간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였으며, IT-HOME 총점과 각 하위영역 간 상관이 높았다. IT-HOME은 지위환경인 부모의 교육수준 및 가정의 소득수준과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영유아 발달검사인 K-BSID-II와의 관계에서도 IT-HOME 총점은 K-BSID-II의 인지발달지수와 유의미한 관계가 있었으며, 6개의 하위영역 중에서 반응성 영역, 학습자료 영역, 수용성 영역, 다양성 영역의 4 개 영역이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IT-HOME의 수렴타당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IT-HOME 점수와 지위환경인 부모의 교육수준 및 가정의 소득수준 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IT-HOME 모든 영역과 지위환경 변인들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이 있었다. IT-HOME 총점은 어머니 교육수 준(r=.
IT-HOME의 수렴타당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K-BSID-II의 하위영역인 인지발달지수(Mental Developmental Index) 및 동작 발달지수(Psychomotor Developmental Index)와의 관계를 살펴 본 결과, IT-HOME 총점은 K-BSID-II의 인지발달지수(r=.27, p<.01)와 유의미한 관계가 있었다. 하위영역별로는 반응성 영역(r=.
매우 낮은 통과율을 보인 13번 문항은 수용성 영역의 하위문 항으로, 가정에서 애완동물을 키우는 부모는 영아의 미성숙된 행동을 수용할 가능성이 높다고 해석할 수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애완동물을 키우는 가정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기에 이 문항의 삭제 여부가 신중히 논의되었다. 그 결과, 원저자를 비롯한 많은 연구자들이 수용성 영역에 이 문항을 포함시키는 것이 타당하다고 여겨 사용해왔으며, 문항 변별도에서도 통계적으로 의미있는 결과를 나타내었음을 고려하여 문항을 유지하기로 하였다. 또한 90% 이상의 가정이 통과한 14번, 16번, 45번 문항 역시 매우 높은 통과율에도 불구하고 문항 변별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기에 문항을 유지하였다.
38점이 올랐다. 그 중 학습자료 영역이 1.38점으로 가장 많은 상승을 보였고, 그 다음은 반응성 영역이 0.93점 상승하였으며, 가장 적게 상승한 영역은 다양성 영역으로 0.41점이었다. 이는 우리나라 가정환경의 질적 수준이 과거 30년 전에 비해 상승하였다는 것을 나타낸다.
둘째, 타당도 검증을 위하여 내용타당도와 수렴타당도를 살펴보았다. 내용타당도 검증을 위하여 영아발달 관련 전문가 10인에게 문항의 내용을 검토하도록 의뢰한 결과, IT-HOME이 우리나라 0-3세 영아의 가정환경 질을 측정하기에 적절한 내용의 문항 들로 구성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수렴타당도 검증을 위하여 IT-HOME 영역 간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였으며, IT-HOME 총점과 각 하위영역 간 상관이 높았다.
셋째, 본 연구에서 나타난 IT-HOME 점수 분포의 전반적 경향을 동일한 내용의 HOME 도구를 사용했던 Lee [29]의 연구와 비교하면 IT-HOME의 모든 하위영역에서 점수가 상승하였는데, 전체 점수에서는 4.49점이, 하위영역별 점수는 0.41-1.38점이 올랐다. 그 중 학습자료 영역이 1.
8% (96가정)로 나타나 가정양육보다는 기관에서 보육하는 수가 더 많았다. 소득수준은 300만원 이하 가정이 55.6% (94가정), 301만원 이상 가정이 44.4% (75가정)로 나타났다.
내용타당도 검증을 위하여 영아발달 관련 전문가 10인에게 문항의 내용을 검토하도록 의뢰한 결과, IT-HOME이 우리나라 0-3세 영아의 가정환경 질을 측정하기에 적절한 내용의 문항 들로 구성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수렴타당도 검증을 위하여 IT-HOME 영역 간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였으며, IT-HOME 총점과 각 하위영역 간 상관이 높았다. IT-HOME은 지위환경인 부모의 교육수준 및 가정의 소득수준과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연구대상 가정의 일반적 특성은 Table 2에 제시한 바와 같이 아버지와 어머니의 교육수준은 대졸 이상이 각각 77.6%, 67%를 차지하였으며, 취업 형태에서는 어머니의 62.0%가 무직이었고, 가족형태는 핵가족이 82.2%로 매우 높은 비율을 보였다. 보육상 황은 가정양육이 50.
이상 선행연구를 고찰한 결과, IT-HOME 점수는 영아의 성장 발달과 중요한 관련이 있으며, 선별적 중재를 위한 근거의 기준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IT-HOME의 내용타당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영아발달 관련 전문가 10인에게 각 문항이 가정의 양육환경을 선별하고, 가정환경의 특성 및 양육의 질을 측정하는데 중요한 의미를 갖는지 검토하도록 의뢰하였다. 전문가 10인의 의견을 취합한 결과, ITHOME이 적절한 내용의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음을 확인하였다.
통과율이 가장 낮은 문항은 수용성 영역의 ‘가정에 애완동물이 있다(문항 13)’로 전체 연구 대상자의 9.3%가 통과한 것으로 나타났다(Table 4).
통과율이 가장 높은 문항은 조직화 영역의 ‘영아를 정기적으로 병원에 데리고 간다/예방접종 포함(문항 23)’ 및 다양성 영역의 ‘영아는 자신의 책을 세 권 이상 가지고 있다(문항 45)’로 전체 연구 대상자의 95.2%가 통과하였다.
후속연구
셋째, 본 연구에서는 내용타당도와 수렴타당도만을 측정 하였기에 추후 연구에서는 가정환경의 질적 수준을 검사하는 유사 개념의 도구를 사용하여 공인타당도를 검증할 필요가 있다. 넷째, 우리 사회의 자녀양육 환경이 급변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할 때, IT-HOME을 통해 이러한 추이를 살펴보는 연구가 지속적으 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영아기 가정환경의 질이 이후 아동의 인지, 정서, 사회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할 수 있는 종단연구 또한 필요하다. 다섯째, 추후 연구에서는 보다 체계적인 검증으로 영아기 가정환경의 질과 관련 변인들 간의 관계를 밝혀 위험 가능성이 높은 가정을 위한 정책 및 중재프로그램 개발에 그 내용이 반영될 필요가 있다.
넷째, 우리 사회의 자녀양육 환경이 급변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할 때, IT-HOME을 통해 이러한 추이를 살펴보는 연구가 지속적으 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영아기 가정환경의 질이 이후 아동의 인지, 정서, 사회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할 수 있는 종단연구 또한 필요하다. 다섯째, 추후 연구에서는 보다 체계적인 검증으로 영아기 가정환경의 질과 관련 변인들 간의 관계를 밝혀 위험 가능성이 높은 가정을 위한 정책 및 중재프로그램 개발에 그 내용이 반영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전국규모의 층화표집에 의한 자료조사를 통해 IT-HOME 도구의 타탕성을 살펴봄으로써 추후 관련 연구들을 위한 규준점수를 제시한 점에 의의가 있을 것이다.
이로 인해 전체 표집의 일반적 특성을 반영하여 서울과 경기 지역에서만 실시한 점도 제한점으로 들 수 있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내용타당도와 수렴타당도만을 측정 하였기에 추후 연구에서는 가정환경의 질적 수준을 검사하는 유사 개념의 도구를 사용하여 공인타당도를 검증할 필요가 있다. 넷째, 우리 사회의 자녀양육 환경이 급변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할 때, IT-HOME을 통해 이러한 추이를 살펴보는 연구가 지속적으 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영아기 가정환경의 질이 이후 아동의 인지, 정서, 사회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할 수 있는 종단연구 또한 필요하다.
영아의 신체리듬이 불규칙하여 실제 방문하였으 나 실행되지 못하였던 경우가 많았기에 추후 연구에서는 이런 점을 고려하여 연구대상 선정 및 검사 실시 계획을 수립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다섯째, 추후 연구에서는 보다 체계적인 검증으로 영아기 가정환경의 질과 관련 변인들 간의 관계를 밝혀 위험 가능성이 높은 가정을 위한 정책 및 중재프로그램 개발에 그 내용이 반영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전국규모의 층화표집에 의한 자료조사를 통해 IT-HOME 도구의 타탕성을 살펴봄으로써 추후 관련 연구들을 위한 규준점수를 제시한 점에 의의가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T-HOME은 무엇인가?
영아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 가정환경의 질을 측정하는 도구 중, Caldwell과 Bradley [11]가 개발한 Infant/Toddler version of the Home Observation for Measurement of the Environment (IT-HOME)이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IT-HOME은 영아기 가정환경의 질을 측정하고 생의 초기 발달에 불리한 환경을 선별하는 지표를 제공하고자 개발된 도구이다 [12, 21]. 또한 IT-HOME은 환경의 질을 수량화 할 수 있고, 관찰과 면접을 병행하면서도 사용이 간편하며, 검사과정이 가정친화적인 장점을 가진 도구이다[17].
영아기 가정환경을 평가하기 위한 초기 연구들이 주로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나 사회계층을 주요 지표로 사용해온 것의 문제점은?
영아기 가정환경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이를 평가하기 위한 초기 연구들은 주로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나 사회계층을 주요 지표로 사용해왔다. 그러나 이 지표들은 가정환경이 영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기제를 충분히 설명하지 못하고 있으며 특히 가 정환경의 질(environmental quality)적인 면을 평가하기에 부적 당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29]. 이러한 지적과 함께 영아의 발달과 성장에 미치는 가정환경의 영향력이 꾸준히 강조되면서 이를 개념적으로 측정하기 위한 도구개발 연구들이 지속적으로 이루어 져 왔으며[3, 11, 12, 32], 이 연구들에서는 가정환경의 질을 측정하는 것이 영아의 발달을 예측하는 주요한 변인과 관련이 있다고 보고하면서 가정환경을 하위영역으로 구분하여 어머니의 훈육 태도나 언어사용 등과 같은 심리적 과정변인을 포함시켰다.
뇌의 구조와 기능적 측면에서 영아기에 제공되는 양질의 환경이 매우 중요한 이유는?
뇌 발달 측면에서도 영아기는 인간의 종합적 사고 능력을 관장하는 전두엽 발달의 민감기로서 새로운 시냅스의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조직화되어 활성화되는 시기이다[16, 18, 23]. 뇌의 구조와 기능은 유전적으로 고정된 것이 아니라 후천적 양육환경의 영향이 복합적으로 작용함에 따른 결과이며, 가소성(plasticity) 또한 뛰어나기 때문에 영아기에 제공되는 양질의 환경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9, 35, 39].
참고문헌 (40)
Banerjee, P. N., & Tamis-LeMonda, C. S. (2007). Infants' persistence and mothers' teaching as predictors of toddlers' cognitive development. Infant Behavior and Development, 30(3), 479-491. http://dx.doi.org/10.1016/j.infbeh.2006.12.001
Bradley, R. (1982). The HOME inventory: A review of the first fifteen years. In N. J. Anastasiow, W. K. Frankenburg, & A. W. Fandal (Eds.), Identifying the developmentally delayed child (pp. 87-100). Baltimore, MD: University Park Press.
Bradley, R. H., & Caldwell, B. M. (1976). The relation of infants' home environments to mental test performance at fifty-four months: A follow-up study. Child Development, 47(4), 1172-1174. http://dx.doi. org/10.1111/j.1467-8624.1976.tb02301.x
Bradley, R. H., & Caldwell, B. M. (1995). Caregiving and the regulation of child growth and development: Describing proximal aspects of caregiving systems. Developmental Review, 15(1), 38-85. http://dx.doi.org/10.1006/drev.1995.1002
Bradley, R. H., Caldwell, B. M., & Corwyn, R. F. (2003). The child care HOME inventories: Assessing the quality of family child care home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8(3), 294-309. http://dx.doi.org/10.1016/S0885-2006(03)00041-3
Bradley, R. H., Corwyn, R. F., McAdoo, H. P., & Coll, C. G. (2001). The home environments of children in the United States part I: Variations by age, ethnicity, and poverty status. Child Development, 72(6), 1844-1867. http://dx.doi.org/10.1111/1467-8624.t01-1-00382
Bradley, R. H., McKelvey, L. M., & Whiteside-Mansell, L. (2011). Does the quality of stimulation and support in the home environment moderate the effect of early education programs? Child Development, 82(6), 2110-2122. http://dx.doi.org/10.1111/j.1467-8624.2011.01659.x
Brooks-Gunn, J., Klebanov, P. K., & Duncan, G. J. (1996). Ethnic differences in children's intelligence test scores: Role of economic deprivation, home environment, and maternal characteristics. Child Development, 67(2), 396-408. http://dx.doi.org/10.1111/j.1467- 8624.1996.tb01741.x
Bruer, J. T. (2000). The myth of the first three years: A new understanding of early brain development and lifelong learning. New York, NY: Free Press.
Caldwell, B. M. (1968). On designing supplementary environments for early child development. BAEYC Reports, 10 , 1-11.
Caldwell, B. M., & Bradley, R. H. (1984). HOME observation for measurement of the environment . Little Rock, AR: University of Arkansas.
Caldwell, B. M., & Bradley, R. H. (2003). HOME inventory administration manual (comprehensive Ed.). Little Rock, AR: University of Arkansas.
Caldwell, B. M., & Richmond, J. B. (1968). The children's center: A microcosmic health, education, and welfare unit. In L. Dittmann (Ed.), Early child care: The new perspectives . New York, NY: Atherton Press.
Chung, M. R., Kwon, J. Y., & Park, S. K. (2011).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development of 12-month-infants and their home environment.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1(5), 371-389.
Chung, W. S. (2012). Human environment . Paju: Kyoyookbook.
Greene, J. D., Nystrom, L. E., Engell, A. D., Darley, J. M., & Cohen, J. D. (2004). The neural bases of cognitive conflict and control in moral judgment. Neuron, 44(2), 389-400. http://dx.doi.org/10.1016/j.neuron.2004.09.027
Cox, A., & Walker, S. (2002). The HOME inventory: A training approach for the UK . Brighton, UK: Pavilion Publishing.
Diamond, A. (2002). Normal development of prefrontal cortex from birth to young adulthood: Cognitive functions, anatomy, and biochemistry. In D. T. Stuss & R. T. Knight (Eds.), Principles of frontal lobe function (pp. 466-503). New York, NY: Oxford University Press.
Echambadi, R., Campbell, B., & Agarwal, R. (2006). Encouraging best practice in quantitative management research: An incomplete list of opportunities. Journal of Management Studies, 43(8), 1801-1820. http://dx.doi.org/10.1111/j.1467-6486.2006.00660.x
Elardo, R., Bradley, R., & Caldwell, B. M. (1975). The relation of infants' home environments to mental test performance from six to thirty-six months: A longitudinal analysis. Child Development, 46(1), 71-76. http://dx.doi.org/10.2307/1128835
Frongillo, E. A., Tofail, F., Hamadani, J. D., Warren, A. M., & Mehrin, S. F. (2014). Measures and indicators for assessing impact of interventions integrating nutrition, health, and early childhood development. Annals of the New York Academy of Sciences, 1308(1), 68-88. http://dx.doi.org/10.1111/nyas.12319
Gaffney, K. F., Holley-Wilcox, P., & Jones, G. (1996). Prenatal assessment for childhood discipline experiences. Journal for Specialists in Pediatric Nursing, 1(2), 57-65. http://dx.doi.org/10.1111/j.1744-6155.1996.tb00002.x
Goldberg, E. (2002). The executive brain: Frontal lobes and the civilized brain. New York, NY: Oxford University Press.
Harden, B. J., Sandstrom, H., & Chazan-Cohen, R. (2012). Early Head Start and African American families: Impacts and mechanisms of child outcome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7(4), 572-581. http://dx.doi.org/10.1016/j.ecresq.2012.07.006
Heckman, J. J., Lochner, L., Smith, J., & Taber, C. (1997). The effects of government policy on human capital investment and wage inequality. Chicago Policy Review, 1(2), 1-40.
Holditch-Davis, D., Tesh, E. M., Goldman, B. D., Miles, M. S., & D'Auria, J. (2000). Use of the HOME inventory with medically fragile infants. Children's Health Care, 29(4), 257-277. http://dx.doi.org/10.1207/S15326888CHC2904_3
Johnson, D. L., Swank, P., Howie, V. M., Baldwin, C. D., Owen, M., & Luttman, D. (1993). Does HOME add to the prediction of child intelligence over and above SES? Journal of Genetic Psychology, 154(1), 33-40. http://dx.doi.org/10.1080/00221325.1993.9914719
Lee, Y. (1980). The relationship of home environments to DDST performance in infants and toddlers (7 weeks to 36 months of age). Yonsei Nonchong, 17 , 249-264.
Lee, Y. (1985). A preliminary study for the standardization of the HOME for families of infants and toddlers. Yonsei Nonchong, 21, 379-397.
Lee, Y., Shin, E. J., & Rha, J. H. (1994). An ecological analysis of early child care arrangements (1).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15(2), 37-54.
Lee, Y., Shin, E. J., & Rha, J. H. (1995). An ecological analysis of early child care arrangements (2).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33(3), 165-177.
Lleras, C. (2008). Employment, work conditions, and the home environment in single-mother families. Journal of Family Issues, 29(10), 1268-1297. http://dx.doi.org/10.1177/0192513x08318842
Lugo-Gil, J., & Tamis-LeMonda, C. S. (2008). Family resources and parenting quality: Links to children's cognitive development across the first 3 years. Child Development, 79(4), 1065-1085. http://dx.doi.org/10.1111/j.1467-8624.2008.01176.x
McLaughlin, A. E., Campbell, F. A., Pungello, E. P., & Skinner, M. (2007). Depressive symptoms in young adults: The influences of the early home environment and early educational child care. Child Development, 78(3), 746-756. http://dx.doi.org/10.1111/j.1467-8624.2007.01030.x
Organis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2007). Understanding the brain: The birth of a learning science. Paris: Organis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Park, H. W., & Cho, B. H. (2006). Korean Bayley Scales of Infant Development second edition: Interpretational manual (K-BSID-II). Seoul: KidsPop.
Park, S. J., & Lee, Y. (2011). The effects of a preventive early intervention program for the quality of parenting of low income families.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9(6), 67-83. http://dx.doi.org/10.6115/khea.2011.49.6.067
Pinto, A. I., Pessanha, M., & Aguiar, C. (2013). Effects of home environment and center-based child care quality on children's language, communication, and literacy outcome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8(1), 94-101. http://dx.doi.org/10.1016/j.ecresq.2012.07.001
Shonkoff, J. P. (2003). From neurons to neighborhoods: Old and new challenges for developmental and behavioral pediatrics. Journal of Developmental & Behavioral Pediatrics, 24(1), 70-76.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