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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실시간 적응 A* 알고리즘과 기하학 프로그래밍을 이용한 선박 최적항로의 2단계 생성기법 연구
Two-Phase Approach to Optimal Weather Routing Using Real-Time Adaptive A* Algorithm and Geometric Programming 원문보기

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29 no.3, 2015년, pp.263 - 269  

박진모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해양시스템공학연구소) ,  김낙완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해양시스템공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a new approach for solving the weather routing problem by dividing it into two phases with the goal of fuel saving. The problem is to decide two optimal variables: the heading angle and speed of the ship under several constraints. In the first phase, the optimal route is obtain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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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문제를 직접적으로 접근 하는 것은 상당히 시간이 많이 소요될 수 있으며, 도출된 해가 지역 최적화에 빠질 염려가 있으므로 적절한 방법을 통한 문제의 해결이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기하학적 프로그래밍(Geometric programming)을 이용하여 이 속도계획 문제를 해결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선박의 최적항로 문제를 두 단계로 나누어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첫번째 단계 Phase 1에서는 선박의 속도를 고정한 후 RTAA* 알고리즘을 통해 경로를 최적화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최적 항로 생성을 위한 고려 사항으로 해상환경에 의한 선속의 변화량과 선박의 항해중 안전성을 고려하였다. 이들 두 요소는 최적항로 생성을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로써 선속의 변화는 Phase 1과 2에서 안전성은 Phase 2에서 반영된다.
  • 그러므로 환경 변화를 반영하는 동시에 연료 소모량 측면에서 최적화된 항로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해상 환경 예보가 바뀌는 시간 단위에 따라 적절한 시간 내에 계산이 가능한 방법이 필요하다. 본논문에서는 효율적인 계산 시간과 높은 정도의 경로 최적화를 위하여 항로 도출에 실시간 적응 A* 알고리즘과 기하학적 프로그래밍을 바탕으로 최적항로 도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선박의 경우 연산시간의 여유가 큰 편이나, 수백 척의 선박을 운영하는 대형 해운사의 경우 각각의 선박이 기상상태를 전송 받고 최적경로를 생성하는 것 보다는 중앙관제센터에서 업데이트된 기상상태를 바탕으로 수십척 이상의 운항중인 선박의 최적경로를 생성하고 각 선박에게 전송하는 통합 운영방식이 최적경로 시스템 및 기상상태 서비스의 개수를 최소화시킬수 있다는 점에서 경제적인데, 이런 경우 계산시간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본 논문에서 제시한 기법으로 최적경로 생성에 소요되는 계산시간을 감소시킬 수 있다.
  • 4의 선박의 속도는 엔진 출력을 고정한 항해 시나리오의 패턴과 유사함을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선박의 속도 계획 최적화는 각 시각별 속도와 엔진 출력이라는 두 가지 변수에 대해 자유도를 가지게 되고 이에 대한 최적화를 이루어냈다고 판단할 수 있다.
  • 이를 위하여 선박의 정해진 설계 속도의 60% 정도의 속도로 저속운항을 하거나 선체에 부가물을 붙여 저항을 감소시키는 등의 노력들이 이루어지고 있다(He-ping, 2007). 최적항로 계획은 이러한 연료 소비량 감소 및 온실가스 배출 감소를 위한 노력의 하나로 주어진 해상환경에서 최소의 연료로 목적지까지 도달하기 위한 경로 생성에 관한 연구이다. 이와 관련하여 알고리즘 방법론에 관한 연구로는 3차원 동적 프로그래밍을 이용하여 선박의 속도와 경로를 변경 시켜가며 경로를 도출 한연구와(Shao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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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Boyd, S., Kim, S.J., Vandenberghe, L., Hassibi, A., 2007. A tutorial on geometric programming. Optimization Engineering, 8(1):67?127. 

  2. He-ping, H., 2007. The Development Trend of Green Ship Building Technology. Guangdong Shipbuilding, 3, 002. 

  3. Hinnenthal, J., Clauss, G., 2010. Robust Pareto-optimum Routing of Ships utilising Deterministic and Ensemble Weather Forecasts. Ships and Offshore Structure, 5(2), 105?114. 

  4.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MO), 2007. Revised Guidance to the Master for Avoiding Dangerous Situations in Adverse Weather and Sea Conditions (MSC/Circ. 1228).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London. 

  5. Koenig, S., Likhachev, M., 2006. Real-time Adaptive A*. Proceedings of the Fifth International Joint Conference on Autonomous Agents and Multiagent Systems, New York USA, 281-288. 

  6. Roh, M.I., 2013. Determination of an Economical Shipping Route Considering the Effects of Sea State for Lower Fuel Consump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Naval Architecture and Ocean Engineering, 5(2), 246?262. 

  7. Russell, S.J., Norvig, P., Canny, J.F., Malik, J.M., Edwards, D.D., 1995. Artificial Intelligence: a Modern Approach (Vol. 2). Prentice Hall, Englewood Cliffs. 

  8. Shao, W., Zhou, P., Thong, S.K., 2012. Development of a Novel Forward Dynamic Programming Method for Weather Routing. Journal of Marine Science and Technology, 17(2), 239?251. 

  9. Townsin, R.L., Kwon, Y.J., 1993. Estimating the Influence of Weather on Ship Performance. Royal Institute of Naval Architecture Trans 134(B), 19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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