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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진화전략 기반 경로탐색 알고리즘을 활용한 선박경제운항시스템
Economic Ship Routing System by a Path Search Algorithm Based on an Evolutionary Strategy 원문보기

한국통신학회논문지. The Journal of Korea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Society. 통신이론 및 시스템, v.39C no.9, 2014년, pp.767 - 773  

방세환 (University of Ulsan Department of IT Convergence) ,  권영근 (University of Ulsan Department of IT Convergenc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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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경제운항이란 기상예측정보를 활용하여 연료소모량을 최소화하도록 선박을 운항하는 것으로서 최근 다양한 방법론이 연구되고 있다. 성공적인 경제운항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기상을 고려하여 적절하게 엔진 출력을 조절하거나 지리적 운항 경로를 바꾸는 방법이 필요하다. 그러나 지리적 운항 경로의 결정은 항해 시각에 따라 연료소모량이 변하는 동적 비용 문제임을 고려할 때 최적의 해를 찾기가 어렵다. 이에 이 논문에서는 매우 많은 지리적 후보 경로들 중에서 우수한 품질의 해를 효과적으로 탐색하기 위한 진화전략 기반 경로탐색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방법을 7개 노선에 대해 실험한 결과 최단거리 운항 방법에 비해 운항소요시간은 거의 차이가 없으면서도 연료소모량을 평균 1.82%, 최대 2.49% 개선시킬 수 있었다. 특히 사례 분석을 통해 제안된 방법이 악천후를 회피할 수 있는 지리적 경로를 탐색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economic ship routing means to sail a ship with a goal of minimizing the fuel consumption by utilizing weather forecast information, and there have been various systems which have been recently studied. For a successful economic ship routing system, it is needed to properly control an engine pow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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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의 진화전략 기법을 통해 항로를 세부구간별로 나누어 엔진출력을 최적화하는 방법은 지리적으로 최적화된 항로를 찾을 수 없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이 논문에서는 A* 알고리즘에 의해 찾은 항로를 초기해로 하여 진화전략을 통해 지리적으로 최적화된 항로를 찾을 수 있도록 제안하였다. 또한, 기존의 세부구간별 출력최적화 알고리즘과 자연스럽게 결합하여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하였다.
  • 이에 이 논문에서는 지리적인 최적화를 위해 진화전략(Evolutionary Strategy; ES) 기반 탐색 알고리즘을 제안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선된 선박경제운항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무분별한 탐색을 제한하고 효율적인 탐색을 위해 A*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지리적 최단경로를 찾고 이 최단경로를 초기해로 사용하여 진화전략기반 경로탐색을 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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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상예측정보와 선박제원정보를 활용하여 연료소모량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의 예는 무엇인가? 감속 운항 방법 대신 최근에는 기상예측정보와 선박제원정보를 활용하여 운항 소요 시간이 비슷하면서도 연료소모량을 줄일 수있는 방법에 대해 다양한 연구가 시도되고 있다[1-4]. 예를 들면, 선박이 실제로 지나가는 경로의 기상 상황을 고려하여 엔진출력을 세부구간별로 최적화 하는 방법이 제안되었는데 36가지 항로에 대해서 모의실험한 결과 고정출력 운항에 비해 평균 1.3% 연료소모량 감소된 결과를 보여주었다[1]. 하지만 이 시스템은 지리적으로 최소거리 항로를 계산하여 그 항로에 대해서만 최적의 세부구간별 엔진출력을 탐색한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선박경제운항이란? 선박경제운항이란 연료소모량을 최소화하도록 선박을 경제적으로 운항하는 것을 말하는데, 국제적인 에너지 절약 필요성과 환경보호 필요성에 의해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가장 보편적인 경제 운항 방법으로는 선박 엔진의 출력을 적절하게 감속하여 연료소모량 대비 엔진 출력의 효율을 높이는 감속 운항 방법이 있다.
가장 보편적인 경제 운항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선박경제운항이란 연료소모량을 최소화하도록 선박을 경제적으로 운항하는 것을 말하는데, 국제적인 에너지 절약 필요성과 환경보호 필요성에 의해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가장 보편적인 경제 운항 방법으로는 선박 엔진의 출력을 적절하게 감속하여 연료소모량 대비 엔진 출력의 효율을 높이는 감속 운항 방법이 있다. 그러나 감속 운항 방법은 연료소모량을 줄이기는 하지만 결국 운항 시간이 늘어나므로 다른 비용을 증가시키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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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H. S. Jang and Y. K. Kwon, "An economic ship routing system by optimizing outputs of engine-power based on an evolutionary strategy," J. KICS, vol. 36, no. 4, pp. 412-421, Apr. 2011. 

  2. S. Y. Joo, T. J. Cho, J. M. Cha, J. H. Yang, and Y. K. Kwon, "An economic ship routing system based on a minimal dynamic-cost path search algorithm," J. KIPS, vol. 1, no. 2, pp. 79-86, Jan. 2011. 

  3. K. S. Choi, M. K. Park, J. H. Lee and, G. I. Park, "A study on the optimum navigation route safety assessment system using real time weather forecasting," J. Korean Soc. Marine Environment and Safety, vol. 13, no. 2, pp. 133-140, Jun. 2007. 

  4. C. P. Padhy, D. Sen, and P. K Bhaskaran "Application of wave model for weather routing of ships in the North Indian Ocean," Nat. Hazards, vol. 44, no. 3, pp. 373-385, May 2008. 

  5. J. K. Panigrahi, J. K. Tripathy, and P. A. Umesh, "Optimum tracking of ship routes in 3g-WAM simulated rough weather using IRS-P4 (MSMR) analysed wind fields," J. Indian Soc. Remote Sensing, vol. 36, no. 2, pp. 149-158, Jun. 2008. 

  6. J. I. U. Aretxabala, S. I. Baniela and E. M. Rodriguez, "The optimum track using the classic method with the help of a personal computer," J. Maritime Research, vol. 4. no. 1, pp. 63-76, Jan.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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