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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해상환경을 고려한 선박항로의 최적화 시나리오 비교분석
A Comparison and Analysis of Ship Optimal Routing Scenarios considering Ocean Environment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1 no.2, 2014년, pp.99 - 106  

박진모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김낙완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ather routing of a ship provides an optimal route to the destination by using minimal time or fuel in a given sea condition. These days, weather routing came into a spotlight with soaring fuel price and the environmental regulations of IMO and several countries. This study presents three scenarios...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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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온실 가스규제 등으로 선박의 운항에서 연료 소비량을 줄이기 위하여 선체에 부가물을 붙여 저항을 감소시키거나 선박의 정해진 Service Speed의 60%정도의 속도로 운항하는 등 (Jorgensen, 2010) 여러 노력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EMEC, 2010). 최적항로 계획은 이러한 연료 소비량 감소를 위한 노력의 하나로써 주어진 해상환경에서 최소의 연료로 목적지까지 도달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하는 것이다. 최적항로 계획(Optimal ship routing)은 해상의 날씨를 기반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Weather Routing이라고도 불린다.
  • 본 논문에서는 최적화 알고리즘을 적용하는데 있어서 어떤 방식으로 선박이 운항하여야 하는가에 더욱 초점을 맞추도록 한다. 선박의 항해 전략을 엔진의 RPM을 고정하여 운항하는 방식,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도록 하는 방식, 그리고 구간별 최적 엔진 으로 속도를 변화 시키는 방식으로 총 세 가지 문제를 정의하도록 한다.
  • 이렇게 정의된 문제들을 A*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해결한다. 최적화 결과를 토대로 선박의 최적항로 생성에 있어 선박의 최적 항해 전략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 , 2010). 본 논문에서는 위 세 가지의 전략을 통해 최적 항로를 도출하여 비교 분석을 하고자 한다.
  • 조류에 의한 선속의 변화 그리고 바람과 파에 의한 선속의 변화는 동시에 일어나므로 한번에 이 모든 것을 고려하여 선속의 변화량을 계산하는 것은 상당히 복잡한 과정일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 세 가지 환경 요소에 의한 전체 선속의 변화량 를 각 요소의 단순 합으로 계산 하도록 한다.

가설 설정

  • Heuristic Value 를 계산할 때의 가정은 현재 위치에서 다음 위치 (i,j) 까지의 속도와 (i,j) 에서 최종위치까지의 속도는 같고, 해상상황이 같아서 속도 Vi, j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부가 동력이 같다는 것이다. Heuristic Value 에서 di, j - final은 (i,j) 에서 최종 위치까지의 거리를 의미한다.
  • 엔진 회전 수를 변수로 적용한 평가함수의 Heuristic Value는 (i,j) 위치에서의 엔진 회전 수와 최종 도착지까지의 회전 수가 같고, 해상상태에 의한 속도 변화 량도 같다고 가정을 하여 계산을 한다. di,j-final는 (i,j) 에서 최종 위치까지의 거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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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 알고리즘의 특징은 무엇인가? A* 알고리즘은 전통적으로 경로생성 문제에서 많이 쓰이는 알고리즘으로 완벽한 전역 최적화는 이루어 낼 수 없지만 빠른 계산 시간을 장점으로 가진다. 또한 본 논문에서 다루는 문제와 같이 Grid-Based Map 에서의 최적화 문제에서 A* 알고리즘을 통한 최적화는 전역 최적화 알고리즘인 Dijkstra Algorithm 에 의해 도출된 최적 Path에 비해 총 Cost가 0.
최적항로 계획에 관한 선행 연구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지금까지 이루어진 최적 항로 도출에 관한 연구는 주로 항로 도출을 위한 최적 알고리즘에 관한 연구와 개발에 집중하여 이루어졌다. 최근까지 선행연구들에서 소개된 알고리즘으로는 담금질 알고리즘 (Komas & Vlachos, 2012), 유전알고리즘 (Atsuo, et al., 2011), 그리고 3차원 동적 프로그래밍 (Shao, et al., 2012) 등이 있다. 또한 연료 소모량의 최적화에 더하여 승무원의 안전을 고려요소로 하여 최적화를 수행한 연구와 (Delitala & Gallino, 2010) 등시선법을 이용하여 연료 소모량을 목적함수로 두어 최적 항로를 도출한 연구가 있다 (Rho, 2013).
최적항로 계획이란 무엇인가? 또한 온실 가스규제 등으로 선박의 운항에서 연료 소비량을 줄이기 위하여 선체에 부가물을 붙여 저항을 감소 시키거나 선박의 정해진 Service Speed의 60%정도의 속도로 운항하는 등 (Jorgensen, 2010) 여러 노력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EMEC, 2010). 최적항로 계획은 이러한 연료 소비량 감소를 위한 노력의 하나로써 주어진 해상환경에서 최소의 연료로 목적지까지 도달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하는 것이다. 최적항로 계획(Optimal ship routing)은 해상의 날씨를 기반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Weather Routing이라고도 불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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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Atsuo, M. Akimoto, Y. Nagata, Y. Kobayashi, S. Kobayashi, E., Shiotani, S. & Umeda, N., 2011. A new weather-routing system that accounts for ship stability based on a real-coded genetic algorithm. Journal of marine science and technology, 16(3), pp.311-322. 

  2. Delitala, A.M.S. & Gallino, S., 2010. Weather Routing in Long-Distance Mediterranean Routes. Theory Appl Climatol, 102, pp.125-137. 

  3. European Marine Equipment Council (EMEC), 2020. Green Ship Technology Book. Marine Equipment by EMEC: Bruxelles 

  4. Fagerholt, K. Laporte, G. & Norstad, I., 2010. Reducing Fuel Emmission by Optimizing Speed on Shipping Routes. Journal of the Operational Research Society, 61(3), pp.523-529. 

  5. Hart, P.E. Nilsson, N.J. & Raphael, B., 1968. A Formal Basis for the Heuristic Determination of Minimum Cost Paths. IEEE Transactions on Systems Science and Cybernetics, SSC44(2), pp.100-107. 

  6. Journee, J. M. J., & Meijers, J. H. C. ,1980. Ship routeing for optimum performance. Delft University of Technology. 

  7. Jorgensen, R. 2010. Slow Steaming - The Full Story. Maersk Group: Copenhagen. 

  8. Journee, J.M.J. & Massie, W.W., 2001. Offshore Hydromechanics. Chester: Delft University of Technology. 

  9. Komas, O,T. & Vlachos, D.S., 2012. Simulated Annealing for Optimal Ship Routing. Computers& Operations Research, 39, pp.576-581. 

  10. Kwon, Y.J. & Kim, D.Y., 2005. A Research on the Approximate Formulae for the Speed Loss at Sea. Korea Society of Ocean Engineering, 19, pp.90-93. 

  11. Rho, M.I., 2013. Determination of an Economical Shipping Route Considering the Effects of Sea State for Lower Fuel Consump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Naval Architecture and Ocean Engineering, 5, pp. 246-262. 

  12. Shao, W. Zhou, P. & Thong, S.K, 2012. Development of a Novel Forward Dynamic Programming Method for Weather Routing. Journal of Marine Science and Technology, 17, pp.239-251. 

  13. Tolga, Y. & Abdullah, S., 2008. An Implementation of Path Planning Algorithms for Mobile Robots on a Grid based Map. Publisher: Citeseer. 

  14. Townsin, R.L. & Kwon, Y.J., 1993. Estimating the Influence of Weather on Ship Performance. Royal Institution of Naval Architects, 135, pp.19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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