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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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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이용자는 경제활동 인구의 99% 이상이 사용하고 있으며 초기 형성단계를 지나 포화상태에 도달한 것으로 전문가들은 내다보고 있다. 본 연구는 스마트폰의 멀티미디어 기능이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알아보고자 한다. 예측변수로는 확장 기술수용모델에서 제시된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사용 용이성 그리고 인지된 유희성을 선택하였다. 연구대상은 부산과 전북지역에 거주하는 스마트폰 사용자 106명이며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인구통계학적인 분석은 IBM SPSS Statistics 19로 하였고 Smart PLS를 사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과 변수 간의 인과관계에 대한 경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인지된 가치와 지속사용의도에 이르는 모든 경로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한계와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martphone users, opinion experts more than 99 percent of the economically active population is using, it has reached the saturation past the early stages of formation. In this research, we aim to analyze factors influencing of the multimedia function on continue using intention of Smartphone. Pred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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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스마트폰 사용자의 멀티미디어 기능이 지속사용의 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 본 연구에 목적이다. 선행연구를 통해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사용 용이성 그리고 인지된 유희성에 대한 인과관계를 살펴보았고 인지된 가치와 지속사용의도 경로 간의 인과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구조모형을 완성하였다.
  • 스마트폰을 기초한 멀티미디어 서비스가 인지된 유용성이 인지된 가치에 미치는 영향과 인지된 사용 용이성이 인지된 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인지된 유희성이 인지된 가치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인지된 가치가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그림 1과 같이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가설 설정

  • [H1] 인지된 사용 용이성은 인지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인지된 사용 용이성은 인지된 유희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인지된 사용 용이성은 인지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인지된 유용성은 인지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인지된 유희성은 인지된 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인지된 가치는 지속사용의도에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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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J. S. Hwang, J. H. Lee and N. Y. Lee "Pattern of media use of mobile internet: focusing on smartphone users," Basic Research, vol. 10, no. 07, pp. 173-176, 2010. 

  2. F. D. Davis, "Perceived usefulness ease of use, and use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 13, no. 3, pp. 319-340, 1989. 

  3. F. D. Davis and R. P. Bagozzi, "User acceptance of computer technology: A comparison of two theoretical model," Management Science, vol. 35, no. 8, pp. 982-1003, 1989. 

  4. V. Venkatesh and F. D. Davis, "A theoretical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Management Science, vol. 46, no. 2, pp. 186-204,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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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R. M. Brown, Drivers of student satisfaction and student loyalty in a australian university setting, Doctor of Philosophy Thesis, 2006. 

  10. M. Fishbein and I. Ajzen, Belief, attitude intentions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rch, Addison-Wesley, Boston, 1975. 

  11. W. W. Chin, The partial least squares approach to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G. A. Marcoulides (Ed.), Lawrence Erlbaum, New Jersey, 1998. 

  12. W. W. Chin, B. L. Marcolin and P. R. Newsted, "A partial least squares latent variable modeling approach for measuring interaction effects,"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14, no. 2, pp. 189-217, 2003. 

  13. C. Fornell and F. L. Bookstein, "Two structural equation models: LISREL and PLS applied to consumer exit-voice theor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19, no. 4, pp. 440-452, 1982. 

  14. D. Gefen, "E-commerce: The role of familiarity and trust," Omega, vol. 28, no. 6, pp. 725-737, 2000. 

  15. J. C. Nunnally, Psychometric theory, McGraw-Hill, New York, 19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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