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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방정식 모형을 적용한 대학도서관 재이용과 추천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품질요소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Quality Factors Influencing University Library Re-visitation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Analyzed using Structural Equation Model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54 no.4, 2020년, pp.147 - 167  

김미령 (서울지방경찰청 도서관) ,  우종필 (세종대학교 경영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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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선행연구에서 도출된 대학도서관 서비스 품질요소를 대상으로 재이용과 추천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구조방정식 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다. 2020.4.30.부터 2020.5.10.까지 11일간 이용자 그룹(학부생, 대학원생, 교수/강사) 총 127명을 대상으로 재이용과 추천의향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자료'와 '서비스 고객화'는 재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품질 차원으로 나타났으며, 재이용은 추천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자료'와 '서비스 고객화'가 재이용 뿐만 아니라 추천의향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서비스 고객화'는 추천의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이용자의 요구가 다변화하고 개인화되고 있는 도서관 환경에서 도서관 서비스와 마케팅에 고객화 개념을 적용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factors influencing the intention of revisiting and recommending by applying a structural equation model, targeting the service quality factors of university libraries derived from previous studies. For 11 days from April 30th, 2020 to May 10th, 2020, a to...

주제어

표/그림 (1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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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선행연구(김미령 2015)에서 질적연구방법인 근거이론의 개방코딩(Open Coding)방법으로 도출된 도서관 서비스 품질 차원(인 적자원, 자료, 도서관 환경, 서비스 고객화)이 재이용 및 추천의향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구조방정식 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용자의 직접적인 도서관 이용 경험에 대한 구술자료를 분석하여 이용자 관점에서의 도서관 서비스 품질요소를 도출하였다.
  •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도출한 대학도서관서비스 품질요소에 대하여 대학도서관 재이용과 추천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품질요소를 실증 분석하여 그 중요성을 발견하였다는데 몇 가지 의의가 있다 하겠다. 첫째, ‘자료’는 도서관 재이용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선행연구에서는 이용자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품질요소로 분석되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선행연구(김미령 2015)에서 도출된 대학도서관 서비스 품질요소를 대상으로 대학도서관 재이용과 추천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무엇인지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 결과는 학문적으로나 실무적으로도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 둘째, ‘서비스 고객화’는 도서관 재이용 뿐만 아니라 추천의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품질요소로 나타났으며 선행연구에서는 이용자의 잠재적인 요구인 매력적 품질속성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고객화 개념을 적용하여 다변화하고 있는 이용자의 요구를 파악하고 충족하도록 하기 위한 서비스 대응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즉 이용자들을 이해하고 그들의 관점에서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함을 강조하였다.
  • 내생 잠재 변수인 재이용 의도와 추천의향과 외생 잠재변수인 인적자원, 자료, 도서관 환경, 서비스 고객 화와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외생변수를 구성하고 있는 서비스 품질요소들(인적자원, 자료, 도서관 환경, 서비스 고객화)이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재이용 의도가 추천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서비스 품질을 측정하고 평가하는 PZB(1988)의 SERVQUAL은 서비스 품질에 대한 고객의 지각을 연구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이를 도서관 서비스 품질 평가에 적용한 LibQual+도 이용자 인식을 분석하여 그들을 이해하고 도서관 서비스 품질에 잘 반영하기 위한 것이다. 서비스 품질을 측정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서비스 고객화는 ‘재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인적자원은 ‘재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재이용 의도는 추천의향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본 논문의 연구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고객화 개념의 서비스와 마케팅 방안을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이용자의 관심 주제 분야 예측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이용자가 어떠한 주제분야에 관심을 가질 것인지를 예측하여 자료를 제공하는 것은 그들의 신뢰를 얻는 것으로 도서관 재이용과 추천의향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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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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