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안이비인후과목, 피부외과목의 전공만족 및 전공 몰입경험 척도의 신뢰도와 타당도 연구
A Study of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Learning Satisfaction and Learning Flow Scale in Korean Medical Ophthalmology & Otolaryngology and Dermatology 원문보기

韓方眼耳鼻咽喉皮膚科學會誌 = The journal of Korean Medicine Ophthalmology & Otolaryngology & Dermatology, v.28 no.2, 2015년, pp.54 - 65  

김철윤 (부산대학교 한방병원 안이비인후피부과학교실) ,  김남권 (부산대학교 한방병원 안이비인후피부과학교실) ,  권강 (부산대학교 한방병원 안이비인후피부과학교실) ,  서형식 (부산대학교 한방병원 안이비인후피부과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is Study was conducted in order to develop the Learning Satisfaction (LS)and Learning Flow Scale(LFS) for Korean Medical Ophthalmology & Otolaryngology & Dermatology and to investigate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Methods : LF and LFS were administered to 44 students and 20 resident p...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 연구는 예비연구를 통한 설문개발 이 전에 기존의 개발되어 있는 전공만족척도와 전공몰입척도가 한의학과, 한의학전문대학원 학생들의 안이비인후과, 피부외과에 대한 전공만족도와 몰입도를 측정할 수 있는 적절한 도구인지를 판단하기 위해 시행된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Lim KS, Lee JC, Park YG. New Paradigm Teaching Method on the Oriental Medical Ophthalmology & Otolaryngology Class. J Korean Med Ophthalmol Otolaryngol Dermatol 2010;23(1):270-81. 

  2. Ha HS.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and School Satisfaction of Undergraduate Students. 1999.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3. Nam SH. Major Commitment and Work Values. J Korean Educational Psychology. 2005;19(1):223-42. 

  4. Hwang JY. The Effects of University Student's Major Satisfaction and Major Flow Experience on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and Job Search Behavior. Master's Thesis. 2011. University of DongA. 

  5. Jackson SA, Marsh HW.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scale to a measure optimal experience: The flow state scale. Journal of Sport and Exercise Psychology.1996;18:17-35 

  6. Lee TJ. The Effect of Flow Experience on Career Attitude Maturity and Career Decision Efficacy. 2003.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Hongik. 

  7. Kim HJ. The Influence of College Students' Major Satisfaction and Flow Experience on Career Decision Efficacy and Career Attitude Maturity. 2007. Master's Thesis. Sungkynkwan University. 

  8. Kim AY, Tack HY, Lee CH.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Learning Flow Scale for Adults. J Korean Educational Psychology 2010;24(1):39-59. 

  9. Veenhoven R. Happiness in nations: Subjective appreciation of life in 56 nations 1946-1992. 1993. Rotterdam: Erasmus University Press. 

  10. Csikszentmihalyi M. Beyond Boredom and Anxiety: The experience of play in work in work and games. 1975. San Francisco: Jossey-Bass Publishers. 

  11. Csikszentmihalyi M. Flow: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1990. New York:Harper and Row. 

  12. Engeser S, Reinberg F. Flow, performance and moderators of challenge-skill balance. 2008. Motivation and Emotion. 32, 158-72. 

  13. Mundell CE. The role of perceived skill, perceived challenge, and flow in the experiences of positive and negative effects. 2000.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George Mason University, Virginia. 

  14. Son JH. A study on the The Educational Values of Flow Experience. Master's Thesis. 2009. Ewha Womans University.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