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성 구두 굽 높이의 변화 연구
Style changes of women's heel height in Vogue 1950~2014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3 no.4, 2015년, pp.604 - 615  

안인숙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디자인학부 패션 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were to investigate whether heel height changes in the U.S. market occur in a cyclical pattern and heel heights show greater within-year variability over time. Heel height data from U.S. Vogue's spring and fall editions were analyzed over the time period 1950~2014. A to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구두 굽 높이 변화를 측정함에 있어 햄 라인 비율 산출방식처럼 잡지에 나온 사진을 대상으로 측정하는 것은 사진의 크기와 각도가 일정하지 않고, 그리고 신발의 크기에 대한 정보의 부재로 인하여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측정 시 표준화된 방식을 사용(선정된 샘플 구두의 굽 높이를 구두 길이로 나눈 비율의 값)하여 비율로 값을 산출할 경우,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으리라 판단하였다.
  • 그러나 패션의 중요한 한 요소인 여성구두 굽의 변화에 대한 논문은 치마길이(hem line) 변화에 대한 연구와는 달리, 국내외를 통해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여성구두의 높이가 시대 흐름에 따라 어떤 방향으로 어떻게 변화하였는지를 패션잡지에 있는 신발사진의 관찰을 통해 분석하여, 그 변화의 주기성 여부와 트렌드, 그리고 동시대의 지배적 굽 높이 여부와 다양한 굽 높이의 공존 여부를 도출함에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패션이론의 한 축의 토대를 쌓는데 학문적 기여와 여성신발 업체들이 향후 구두 높이 트렌드를 예측할 때 방법론적인 고찰 발판을 제공한다는 측면에 기여할 것으로 사료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여성 구두 굽 높이를 통하여 여성 구두 스타일의 변화를 1950년부터 2014년까지의 미국 Vogue 편집란에 실려 있는 사진자료를 통해 구두패션의 순환주기와 시대별 다양한 구두 높이의 공존 정도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여성 구두 굽 높이 변화의 연구에서 자료의 근원으로 미국 vogue를 사용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판단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패션 잡지는 새로운 패션에 대한 소개와 분석을 제시하는 패션정보의 원천이다. 따라서 독자들의 한 잡지에 대한 신뢰는 그 잡지의 명성과 역사를 유지하게 만든다. 그 대표적인 잡지 중의 하나가 보그(Vogue)지이다. 따라서 패션변화에 대한 연구의 자료 원천으로 Vogue를 활용하는 것이 적합하다(Dorcherty et al., 2000). 또 패션 햄 라인 변화에 대한 다수의 선행연구들이 Vogue를 사용하여 자료조사를 하였으며(Ahn, 2014; Barber, 1999; Belleau, 1987; Docherty & Hann, 1993; Docherty et al., 2000; Lowe, 1993; Jack & Schiffer, 1948; Krober, 1919), 다양한 잡지를 사용하기 보다는 한 잡지에서 관찰된 자료는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다(Dorcherty et al., 2000).
순환주기란 무엇인가요? 순환주기(Cycle)는 어떤 관측치가 장기간에 걸쳐 주기적으로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본 연구에서의 여성구두 굽 높이 변화 주기란 일정기간 동안에 구두 굽 높이가 높아졌다 낮아졌다 하는 주기적인 패턴을 말한다. 따라서 피크시기(peak period)는 굽의 높이가 높아진 시기를 의미하는 것이고, 저점 시기(through period)는 낮은 굽의 구두가 유행한 시기로서 이 순환 주기를 예측하기는 쉽지 않으나, 기존의 자료를 활용하면 이전의 굽높이 변화에 대한 주기를 발견할 수 있다.
패션은 어떻게 변화하나요? 패션은 시계열 속에서 점진적으로 새롭고 신선함을 추구하면서 변화하는데(Blumer, 1969; Sproles, 1985), 이런 변화는 단기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보이기보다는 장기간을 거치면서 점진적으로 한 방향에서 반대 방향으로, 또는 그 역방향으로 변화한다(Sproles, 1985). 즉, 치마나 드레스의 길이 변화는 긴치마(full length)에서 초 미니까지, 여성구두 굽 높이의 경우 플랫(flat)에서 10센티미터가 넘는 하이힐까지, 여성들이 착용하고 보행하는데 문제가 없는 범위 내에서 길이를 달리하면서 소비자들에게 받아지지만(Ahn, 2014), 이 수용의 정도는 당 시대의 사회적 문화적인 가치 내에서 결정된다(Lee & Rhee, 2010; Fay, 200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4)

  1. Ahn, I. S. (2014). Style changes on women's hemline length: Focus on daywear in Vogue's 1950-2013 magazine.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22(4), 543-554. doi:10.7741/rjcc.2014.22.4.543 

  2. Allen, G. (2014, October 8). Women own 21 pairs of shoes on average-including 9 pairs they never wear. Mirror. Retrieved January 19, 2015, from http://www.mirror.co.uk/news/uk-news/women-21-pairs-shoes-average-4400118 

  3. American Apparel and Footwear Association (AAFA). (2015, January 9). Apparelstats 2014 and shoesstats 2014 reports. Retrieved January 15, 2015, from https://www.wewear.org/apparelstats-2014-and-shoestats-2014-reports 

  4. Au, E. Y. L., & Goonetilleke, R. S. (2007). A qualitative study on the comfort and fit of ladies' dress shoes. Applied Ergonomics, 38(6), 687-696. doi:10.1016/j.apergo.2006.12.002 

  5. Barber, N. (1999). Women's dress fashions as a function of reproductive strategy. Sex Roles, 40(5/6), 459-471. doi:10.1023/A:1018823727012 

  6. Belk, R. W. (2003). Shoes and self.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30, 27-33. 

  7. Belleau, B. D. (1987). Cyclical fashion movement: Women's day dresses: 1860-1980. Clothing and Textiles Research Journal, 5(2), 15-20. doi:10.1177/0887302X8700500203 

  8. Blumer, H. (1969). Fashion: From class differentiation to collective selection. The Sociological Quarterly, 10(3), 275-291. 

  9. Boyce, J. A., Martens, A., Schimel, J., & Kuijer, R. G. (2012). Preliminary support for links between media body ideal insecurity and women's shoe and handbag purchases. Body Image, 9(3), 413-416. doi: 10.1016/j.bodyim.2012.03.001 

  10. Chae, M. J., Koo, K, J., & Chae, J. M. (2008).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female shoes in 2000's.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17(5), 975-987. doi:10.5934/KJHE.2008.17.5.975 

  11. Cho, S. M., Kim, H. S., & Koh, A. R. (2009). A qualitative study on the psychological meanings of wearing female high-heeled sho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3(9), 1361-1373. doi:10.5850/JKSCT.2009.33.9.1361 

  12. Choi, K. H. (1992). The study on typological development process of Western sho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13. Cholachatpinyo, A., Fletcher, B., Padgett, I., & Crocker, M. (2002). A conceptual model of the fashion process-part 1: The fashion transformation process model. Journal of Fashion Marketing and Management: An International Journal, 6(1), 11-23. doi:10.1108/13612020210422428 

  14. Curran, L. (1993). The search for the Euro-consumer: An analysis of French and British fashions, 1950-1990. The Journal of Clothing Technology and Management, 10(2), 1-10. 

  15. Curran, L. (1999). An analysis of cycles in skirt lengths and widths in the UK and Germany, 1954-1990. Clothing and Textiles Research Journal, 17(2), 65-72. doi:10.1177/0887302X9901700201 

  16. Derrick, R. & Muir, R. (2010). Vogue covers: On fashion's front page. London, UK: Little, Brown Book Group. 

  17. Docherty, C. A., & Hann, M. A. (1993). Stylistic change in womenswear products. Part I: A quantitative analysis of hem length variations, 1946-1990. Journal of the Textile Institute, 84(2), 227-236. doi:10.1080/00405009308631265 

  18. Docherty, C. A., Hann, M. A., & Schgor, K. V. (2000). Stylistic change in womenswear products: A reappraisal. Journal of the Textile Institute, 91(2), 127-142. doi:10.1080/00405000008659533 

  19. Entwistle, J. (2000). The fashioned body: Fashion, dress, and modern social theory. Cambridge: Polity Press. 

  20. Fay, M. (2006). Cyclical patterns in the content of advertisements: Replication, confirmation, extension and revision.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40(1/2), 198-217. doi:10.1108/03090560610637383 

  21. Footwear Industrial Promotion Center. (2012). 2011 국내외신발시장동향 [Market research for domestic and foreign shoe market]. Retrieved January 19, 2015, from http://www.shoenet.org/bfi/ebook/2012/2011_footwear_market.pdf 

  22. Goodacre, L. J., & Candy, F. J. (2011). 'If I didn't have RA I wouldn't give them house room': The relationship between RA, footwear and clothing choices. Rheumatology, 50(3), 513-517. doi:10.1093/rheumatology/keq347 

  23. Huffingtonpost. (2013, August, 19). You probably own way too many pairs of shoes, study says. Huffingtonpost.com. Retrieved January 19, 2015, from http://www.huffingtonpost.com/2013/08/19/too-many-shoes_n_3779196.html 

  24. Jack, N. K., & Schiffer, B. (1948). The limits of fashion control. American Sociological Review, 13(6), 730-738. 

  25. Jojo. (2011, January 19). How to measure high heels height? [blog]. Retrieved January 19, 2015, from http://yourfabulousjourney.blogspot.com/2011/01/how-to-measure-high-heels-height.html 

  26. Kaiser, S. B., Nagasawa, R. H., & Hutton, S. S. (1995). Construction of an SI theory of fashion: Part 1. Ambivalence and change. Clothing and Textiles Research Journal, 13(3), 172-183. doi:10.1177/0887302X9501300304 

  27. Kawamura, Y. (2005). Fashion-ology: An introduction to fashion studies. New York: Berg. 

  28. Kim, M. J., Choi, H. S., & Lee, H. J. (2001). A study on the history of Western shoes and their aesthetic valu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1(5), 157-173. 

  29. Kim, S. A. (2008). Characteristic analysis and dating guidance of European high heeled shoes design in the 18th century.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10(2), 128-137. 

  30. Kroeber, A. L. (1919). On the principle of order in civilization as exemplified by changes of fashion. American Anthropologist, 21(3), 235-263. doi:10.1525/aa.1919.21.3.02a00010 

  31. Kwon, H. J. (2000). A comparative study on shoes in the East and the West.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3(2), 135-153. 

  32. Lee, J. H. (2007). Psychoanalytic connotation on commodity: Focused on shoes. Journal of Digital Design, 7(1), 23-31. 

  33. Lee, M. A., & Rhee, E. Y. (2010). Fashion adoption process mod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4(10), 1671-1686. doi:10.5850/JKSCT.2010.34.10.1671 

  34. Lee, Y. J. (2009). The study of the modern character of women's shoes design according to the formative arts. Journal of Fashion Business, 13(5), 13-22. 

  35. Lee, Y. J. (2012). Comparison of preferences for shoes according to 20s and 40s women's fashion lifestyles and age.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14(2), 171-183. 

  36. Lowe, E. D. (1993). Quantitative analysis of fashion change: A critical review. Home Economics Research Journal, 21(3), 280-306. doi:10.1177/0046777493213004 

  37. Lowe, E. D., & Lowe, J. W. (1990). Velocity of the fashion process in women's formal evening dress, 1789-1980. Clothing and Textiles Research Journal, 9(1), 50-58. doi:10.1177/0887302X9000900107 

  38. Lowe, J. W., & Lowe, E. D. (1982). Cultural pattern and process: A study of stylistic change in women's dress. American Anthropologist, 84(3), 521-544. doi:10.1525/aa.1982.84.3.02a00010 

  39. Lowe, J. W., & Lowe, E. D. (1984). Stylistic change and fashion in women's dress: Regularity or randomness.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1(1), 731-734. 

  40. Nordstrom. (n.d.). Women's boot fit guide. Retrieved January 19, 2015, from http://shop.nordstrom.com/c/womens-boots-fit 

  41. Olds, L. (2001). World War II and fashion: The birth of the new look. Constructing the Past, 2(1), 47-64. 

  42. Richardson, J., & Kroeber, A. L. (1940). Three centuries of women's dress fashions, a quantitative analysis. Anthropological Records, 5(2), 111-153. 

  43. Sproles, G. B. (1985). Behavioral science theories of fashion. In M.R. Solomon (Ed.), The psychology of fashion (pp. 55-70). Lexington, MA: Health. 

  44. Steele, V. (2000). Fifty years of fashion: New look to now. New Haven, CT: Yale University Press. 

  45. Tarde, G. (1903). The laws of imitation. (E. L. Parsons, Trans.). New York: Henry Holt and Company. (Original work published 1895) 

  46. The new look. (1947, February 12). The new look, a legend. La Masion Dior, Retrieved January 19, 2015, from http://www.dior.com/couture/en_us/thehouse-of-dior/the-story-of-dior/the-new-look-revolution?look&christian&dior&gbv2&oqnew&ch&gs_lheirloom-hp_3_1_0l10_58957_61738_0_64754_11_10_0_1_1_0_172_1186_2j7_9_0____0___1ac_1_34_heirloom-hp__1_10_1202_aiDLSfGszlE&surl1&safeactive 

  47. van Baardwijk, M., & Franses, P. H. (2012). Hemlines and the economy: Which goes down first?. Foresight: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pplied Forecasting, 26, 27-28. 

  48. Watson, L. (1999). Vogue: Twentieth-century fashion. London: Carlton. 

  49. Webber, T. (2011). The modern era: 1910-1960. In Walters, L., & Lillethun, A. (Eds.), The fashion reader (2nd ed., pp.84-98). New York, NY: Berg. 

  50. Weeden, P. (1977). Study patterned on Kroeber's investigation of style. Dress, 3(1), 9-19. doi:10.1179/036121177803657968 

  51. Witana, C. P., Feng, J., & Goonetilleke, R. S. (2004). Dimensional differences for evaluating the quality of footwear fit. Ergonomics, 47(12), 1301-1317. doi:10.1080/00140130410001712645 

  52. Wrye, H. K. (2009). The fourth wave of feminism: Psychoanalytic perspectives introductory remarks. Studies in Gender and Sexuality, 10(4), 185-189. doi:10.1080/15240650903227999 

  53. Young, A. B. (1966). Recurring cycles of fashion, 1760-1937. New York, NY: Cooper Square Publishers. 

  54. Zappos. (n.d.). Measurement guide. Retrieved January 19, 2015, from http://www.zappos.com/measurement-guide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