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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 시니어 여성의 디자인 선호도를 반영한 스카프 디자인
Scarf designs reflecting the design preferences of new senior women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3 no.4, 2015년, pp.661 - 672  

김은혜 (부산대학교 의류학과) ,  권영숙 (한국전통복식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nine scarf designs expected to be effective for accent design for the fashion style of new senior women were suggested by reflecting purchase behavior and scarf preference after conducting surveys and an analysis by targeting 136 new senior women in order to propose scarf design-matc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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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뉴 시니어 여성의 스카프 요구속성을 알아본다.
  • 스카프 디자인에 대한 선행연구는 스카프의 조형적 디자인 연구(Jung & Kim, 2002; Kim & Seo, 2012; Roh, 2013)와 디자인 개발 연구(Kim, 2002; Kim, 2009; Moon, 2010; Park & Kim, 2005)를 중심으로 연구되어 왔으며, 대개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주를 이룬다. 따라서 본 연구는 뉴 시니어 여성을 위한 스카프 디자인 연구에 초점을 맞추어 뉴 시니어 여성을 대상으로 스카프 디자인의 선호도, 구매행동, 요구속성을 분석하고, 이를 반영하여 스카프 디자인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뉴 시니어들의 기호에 맞는 스카프디자인을 제안하기 위하여 뉴 시니어 여성 136명을 대상으로 스카프의 구매행동과 선호도를 조사,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반영하여 뉴 시니어여성의 패션 연출에 악센트 디자인으로 효과적일 것으로 예상되는 9점의 스카프 디자인을 제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그러나 이는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뉴 시니어들의 욕구와는 상이하고, 변화된 라이프 스타일과 패션 욕구를 충족하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점을 감안하여 악센트 아이템으로서 스카프를 선정하고, 뉴 시니어 여성의 디자인 선호도를 반영하여 디자인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를 통하여 뉴 시니어 스카프 시장의 가치를 인식하고 다양화되지 못한 국내 스카프 시장의 변화와 성장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부산, 울산 지역을 중심으로 한 시니어들의 스카프 디자인의 선호도 및 요구속성을 추출하였으므로 확대 해석에는 무리가 있을 수 있다.
  • 첫째, 뉴 시니어 여성의 스카프 디자인 선호도와 구매 행동을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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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 시니어는 어떤 세대인가? 이들은 기존 시니어와는 구분되며, 경제력을 갖추고, 다양한 활동을 하는 독립적이고 능동적인 세대를 말한다(Kim, 2005). 이에 반해 기존 시니어는 일반적으로 연령이 높고, 변화에 따른 대응 능력이 부족하고, 신체적 기능이 저하된 의존적 성향을 나타내는 세대이며(Seo, 1991), 경제적으로는 독립성이 낮아 소극적 소비성향을 보인다. 다시 말하면, 뉴 시니어는 외국문화가 유입되고, 한국영화와 음악의 전성기인 60~70년대에 유년기와 청년기를 보내고, 90년대 국내 경제 발전의 중심에 있었던 세대로서, 기존 시니어보다 높은 학력, 높은 경제력, 높은 자기 개발 욕구와 자신을 중요시하는 가치관을 가지고 있어(Kim, 2005), 젊고 활기찬 삶을 지향하는 50대, 60대의 신 노년층을 일컫는다.
뉴 시니어 여성의 허리둘레 증가, 엉덩이 처짐 등의 신체적 변화에 대한 대처방법은? 첫째, 뉴 시니어 여성의 신체적 특성은 신체변화의 시작기로 근력의 약화와 지방의 축적으로 인해 둥근 어깨, 어깨의 앞 기울어짐, 아랫배 돌출, 허리둘레 증가, 엉덩이 처짐 등의 신체적 변화가 나타난다(Kweon, 2003). 이와 같이 나이의 증가로 인한 신체적 노화의 현상은 무시할 수 없는 요소이나, 뉴 시니어 여성은 의학의 발달과 안정적인 경제력을 바탕으로 건강한 삶을 지속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젊은 생각과 운동, 식이요법 등을 통해 자신의 체형을 유지하고자 하며, 패션 연출을 통해 체형을 보완하는 등의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스카프의 사전적 정의는? 스카프의 사전적 정의는 장식적 또는 실용적인 액세서리의 하나로서, 신체보호와 장식의 목적을 위해 어깨나 목, 머리위에 착용하는 것을 말한다(Fashion Dictionary Compilation Committee, 1999). 스카프의 기원은 극동지방 민족이 방한용으로 사용한 데서부터 시작되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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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Ageing Society and Population Policy. (2006). 고령 친화산업활성화 전략II [A Study on Analyzing Industries for the Elderly and Developing their Cultivation Plans II]. Retrieved October 10, 2013, from http://www.mw.go.kr/front_new/policy/policy_bd_vw.jsp?PAR_MENU_ID06&MENU_ID063805&CONT_SEQ306656&page1 

  2. Fashion Dictionary Compilation Committee. (1999). Fashion dictionary. Seoul: Kyomunsa. 

  3. Han, N. K. (2011). An empirical study on development of adaptive clothing designs for elderly women: Focused on natural dyed fabric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4. Jung, H. K., & Kim, J. H. (2002). A study on apparel designs using formative aesthetics of scarf.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2(5), 47-60. 

  5. Kim, H. J. (2009). A study on scarf design utilizing nuno felt technique. The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raft, 12(2), 1-19. 

  6. Kim, H. Y., & Seo, Y. J. (2012). Comparative study on the formative elements in the brand scarf design. The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raft, 15(4), 102-120. 

  7. Kim, J. S. (2008). A study on the marketing strategy related to the new elderly generation in the aging society. Journal of Korea Design Forum, 18, 273-288. 

  8. Kim, K. J. (2002). Study of scarf based on flower pattern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9. Kim, S. E., & Lee, E. H. (2007). 실버산업의 이해 [Silver industry]. Seoul: Hyungseul Publishing. 

  10. Kim, S. K. (2005). 신노년층 여성의 자아지각과 여가활동에 따른 의복구매행동 연구 [New senior women's self-concept and buying behavior according to their lifestyl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11. Kweon, S. A. (2003). 의복과인체의환경적응 [Clothing and human adaptation]. Seoul: Kyohak. 

  12. Lee, J. S. (2010). A study on customers' purchasing behavior of the health care textile design products: Focusing on new silver genera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13. Lee, Y. J., & Park, M. J. (2013). The middle-aged consumer's using active wear as casual wear based on the clothing benefits.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21(5), 765-779. doi:10.7741/rjcc.2013.21.5.765 

  14. Matsumoto, S. (2007). Success strategies for senior business (Xaimedia, Trans.). Seoul: Hainaim. (Original work published 2007) 

  15. Moon, K. H. (2010). A study on the scarf design development applying the tiger pattern in Korea folk painting. Journal of Korean Traditional Costume, 13(1), 91-101. 

  16. Park, E. J., & Kang, E. M. (2006). Clothing purchase behavior of the elderly by clothing buying motive.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44(2), 61-69. 

  17. Park, S. C., & Kim, E. S. (2005). A study on scarf expression ways and trend in modem fashion.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3(4), 622-631. 

  18. Roh, Y. S. (2013). Scarf design development applying geometric shape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26(3), 43-57. 

  19. Row, Y. (2006). A study on apparel product design elements applied to quality function deployment: Focused on middle-aged and aged women's formal wear.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20. Seo, B. S. (1991). 노인연구 [A study on the elderly]. Seoul: Kyomunsa. 

  21. Statistics Korea. (2014). 고령자통계 [Elderly statistics], Retrieved April 20, 2015, from http://kosi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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