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문화가정 초등학생을 위한 소프트웨어교육 프로그램이 학습태도, 교우관계,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software education program for the multi-cultural elementary students on learning attitude, friendship and sociality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0 no.5, 2016년, pp.499 - 506  

김정랑 (광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다문화가정 학생은 한국어 의사소통능력 미비, 학습부진, 심리적 불안 등 다양한 문제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문화가정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학습태도, 상호작용, 사회성 향상을 위한 소프트웨어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여 개발하였다. 소프트웨어교육 프로그램은 ADDIE모형의 주요 단계에 따라 개발하였으며 놀이-요구 분석-디자인-구현-공유 및 토론단계의 교수학습모형을 개발하였다. 소프트웨어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분석하기 위해 다문화가정 4, 5, 6학년 초등학생 15명을 실험집단으로 선정하여 프로그램을 적용하였고 사전 사후 검사 결과를 통해 교육적 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본 연구에서 개발한 소프트웨어교육 프로그램이 다문화가정 학생의 학습태도, 교우관계, 사회성 및 프로그래밍 흥미도에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ulti-cultural students have a variety of problems, such as the lack of Korean communication skills, learning slump and psychological anxiety. In order to solve these problems, It is developed to design a software education program for learning attitude, friendship interaction and sociality. It is 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 학생을 대상으로 방과후 수업시간을 활용하여 소프트웨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하여 학습자의 학습태도·사회성·교우관계에 대한 효과성을 측정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문화가정 학생의 어느 정도가 TV, 컴퓨터 등의 매체를 활용하고 있는가? 다문화가정 학생의 경우 개인 컴퓨터를 가지고 있지 못한 경우가 많고 학습 과정에서 16%만이 TV, 컴퓨터 등의 매체를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15]. 이로 인해 정부 차원에서 PC 및 인터넷 통신비를 지원받고 있으나 이들의 정보격차 문제를 해소하기에는 미흡한 실정이다.
다문화가정이란 무엇인가? 다문화가정이란 우리와 다른 민족 혹은 우리와 다른 문화적 배경을 지닌 사람이 함께 구성된 가족 공동체를 의미한다[7]. 다문화교육 용어사전(2014)에 의하면 다문화가정이란 다른 인종 또는 다른 문화적 배경을 지닌 사람들이 가족 구성원으로 함께 살아가는 가정 형태라고 정의하고 있다[16].
다문화가정 학생의 문제는 일반 교과에서만 나타나는가? 뿐만 아니라 학교 교육에 있어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의 미비, 학교 문화 부적응, 수업결손 등으로 내적·외적 갈등을 겪고 있다. 이러한 문제는 일반 교과만의 문제가 아니라 ICT활용 및 소프트웨어교육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Cheon, H., S. & Park, G., S. (2012). A Study on the School Life of Children of Multicultural Families. Contemporay Society and Multiculture, 2(2), 416-444. 

  2. Choi S., B.. 2010. The Analysis of School Life Adaptation on The Students in Multicultural Families. doctoral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3. Gwon, N., W.. 1985. Middle School Curriculum Evaluation Research.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4. Kim, A., Y.. 2015. A Case Study on Mathematics Learning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master's thesis, Kyonggi University. 

  5. Kim, G., J.. 2008. Psychological Problems and School Adjustment of the Children of Multicultural Family. master's thesis, Chin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6. Kim, M., R.. 2015. An application study on e-Learning Education for Students in the Multicultural Family. master's thesis, Dongguk University. 

  7. Ko, K., N.. 2012. A Study on the Mentoring Experience of Preservice Teachers as Mentors for Multicultural Families. master's thesis, Inha University. 

  8. Lee, D., W.. 1992. effects of group competitional and group noncompetitional cooperative learning on achievement and motivation. doctoral thesis, Keimyung University. 

  9. Lee, Y., S.. 1974. The structure of values based on social class and lifestyle scene. doctoral thesis, Konkuk University. 

  10. Ministry of education. 2014. Status of student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11.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2015. 2015 information gap survey. 

  12. Nam, B., H. & Kim, Y., Y.. 2011. Study on academic achievement levels of multicultural family students compared with those of other students. Multicultural Education Studies, 2, 19-58. 

  13. Oh, M., S.. 2011. Realities and Challenges of Education for Children of Multicultural Families in Korea: Preliminary Results from Interviews of Six Multicultural Families. Multicultural Education Studies, 4(1), 43-77. 

  14. Park, S., H. & Park, S., J.. 2010. Development of the Computer Education Contents for Students of Multicultural Family.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4(3), 417-425. 

  15. Park, S., K.. 2012. The study of Developing Computer Curriculum for Multi-culture Elementary Students. master's thesis, Yeungnam University. 

  16. The Korean Association for Multicultural Education. 2014. Multicultural education terminology dictionary. Seoul : Kyoyookbook.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