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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8, 2015년, pp.113 - 121
조은영 (삼육대학교 경영학과)
본 연구는 기업의 윤리경영 활동과 마케팅 효과의 융합적 관계를 파악하고자 윤리경영 노력이 소비자에게 신뢰감을 형성하고, 그러한 신뢰감이 실제 구매행동으로 연결되는지 조사하였다. 가설수립 및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분석을 통해 제품 서비스 책임, 기업 윤리지침 마련, 사회공헌활동, 고객권리 보장으로 구성되는 윤리경영의 실천이 소비자 구매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그 과정에서 소비자의 이미지 지각과 기업 신뢰가 매개적 역할을 하고 있음을 증명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윤리경영이 기업에게 사회적 압력과 비용으로만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이익 증가로 연결되는 선순환 과정에 있음을 보여주고 있고 있어 기업의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윤리경영 실천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향후 연구에 있어서는 윤리경영의 대상 범위와 실행 수준을 보다 세분화한 분석과 최근 대중의 관심도가 높은 윤리 이슈와 연계한 연구가 필요하다.
This study is to identify that the efforts of business ethics build customer loyalty, and it makes customers lead to purchase behavior in the viewpoint of grasping convergence effect. The survey has proved that ethical management influences consumers' purchase behaviors, and consumers' image perce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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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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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 환경에서의 신뢰란 무엇인가? | 지각은 소비자가 외적‧내적 자극에 대해 해석하고 의미를 부여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소비자 행동의 중요한 결정변수가된다. 한편, 시장 환경에서 ‘신뢰’란 구매자가 교환관계의 파트너에게 의지하고 충성하려는 의도로서, 판매자가 가지는 신빙성, 일관성에 대한 구매자의 관찰을 기초로 하고 있으며,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함에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이다[2]. 따라서 특정 기업이 보여주는 이미지나 활동에 대해 소비자의 긍정적 평가가 이루어지면 구체적인 행동 패턴 또는 태도, 나아가 구매 행위로 이어지게 된다. | |
지각이란 무엇인가? | 소비자 의사결정 모형에 따르면 소비자가 가지는 신념에 의해 기업, 제품, 서비스에 대한 태도가 형성되고 이는 다시 구매 의도와 구매 행위로 연결된다[1]. 지각은 소비자가 외적‧내적 자극에 대해 해석하고 의미를 부여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소비자 행동의 중요한 결정변수가된다. 한편, 시장 환경에서 ‘신뢰’란 구매자가 교환관계의 파트너에게 의지하고 충성하려는 의도로서, 판매자가 가지는 신빙성, 일관성에 대한 구매자의 관찰을 기초로 하고 있으며,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함에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이다[2]. | |
기업이 자발적으로 윤리경영을 실천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따라서 기업은 사회적 압력에 의해서가 아니라 자발적으로 윤리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왜냐하면 윤리적 책임을 경시한 기업행동이 상당한 후유증과 손실을 발생시 키기 때문이다. 기업의 윤리경영을 위한 노력은 윤리경영이 소비자들에게 긍정적 이미지와 신뢰를 형성하고 그러한 신뢰가 기업과 제품에 대한 선택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그러한 전제가 성립되지 않는다면 윤리경영은 기업경영의 보조적 지표일 뿐 경영 목표이자 전략 차원의 실행력을 확보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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