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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윤리경영과 소비자 신뢰, 구매행동의 융합적 관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onvergence Relation of Corporate Ethical Management, Consumers' Perceived Trust, and Purchasing Behavior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8, 2015년, pp.113 - 121  

조은영 (삼육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본 연구는 기업의 윤리경영 활동과 마케팅 효과의 융합적 관계를 파악하고자 윤리경영 노력이 소비자에게 신뢰감을 형성하고, 그러한 신뢰감이 실제 구매행동으로 연결되는지 조사하였다. 가설수립 및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분석을 통해 제품 서비스 책임, 기업 윤리지침 마련, 사회공헌활동, 고객권리 보장으로 구성되는 윤리경영의 실천이 소비자 구매행동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그 과정에서 소비자의 이미지 지각과 기업 신뢰가 매개적 역할을 하고 있음을 증명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윤리경영이 기업에게 사회적 압력과 비용으로만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이익 증가로 연결되는 선순환 과정에 있음을 보여주고 있고 있어 기업의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윤리경영 실천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향후 연구에 있어서는 윤리경영의 대상 범위와 실행 수준을 보다 세분화한 분석과 최근 대중의 관심도가 높은 윤리 이슈와 연계한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identify that the efforts of business ethics build customer loyalty, and it makes customers lead to purchase behavior in the viewpoint of grasping convergence effect. The survey has proved that ethical management influences consumers' purchase behaviors, and consumers' image percep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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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업은 윤리경영을 통해 매출 증대, 브랜드 이미지 향상, 신규시장 진입 용이와 같은 경제적 효과를 달성할 수있다. 더불어 소비자의 기업 친화성을 바탕으로 기업의 장기적 생존과 경쟁력의 기반을 조성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윤리경영이 소비자 선택의 유인이 될 수 있으며, 그 결과 기업의 성장과 발전에 실질적 혜택을 줄 수 있다는 점을 밝힘으로써 우리나라 기업이 기술적 경쟁력 못지않게 윤리적 경쟁력을 가지고자 노력할 수 있도록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소비자가 지각하는 기업의 윤리경영이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소비자의 윤리경영에 대한 인식이 구매행동으로 연결되는 과정에서 기업에 대한 이미지 지각과 신뢰가 어떠한 매개적 역할을 수행하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 이러한 사회적 배경을 기반으로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윤리경영 실천이 소비자들로 하여금 해당 기업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와 신뢰감을 형성함으로써 그 결과 구매행위로 연결된다는 점을 입증하고자 실증연구를 진행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1. 제품 및 서비스 책임은 기업의 이미지 지각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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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장 환경에서의 신뢰란 무엇인가? 지각은 소비자가 외적‧내적 자극에 대해 해석하고 의미를 부여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소비자 행동의 중요한 결정변수가된다. 한편, 시장 환경에서 ‘신뢰’란 구매자가 교환관계의 파트너에게 의지하고 충성하려는 의도로서, 판매자가 가지는 신빙성, 일관성에 대한 구매자의 관찰을 기초로 하고 있으며,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함에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이다[2]. 따라서 특정 기업이 보여주는 이미지나 활동에 대해 소비자의 긍정적 평가가 이루어지면 구체적인 행동 패턴 또는 태도, 나아가 구매 행위로 이어지게 된다.
지각이란 무엇인가? 소비자 의사결정 모형에 따르면 소비자가 가지는 신념에 의해 기업, 제품, 서비스에 대한 태도가 형성되고 이는 다시 구매 의도와 구매 행위로 연결된다[1]. 지각은 소비자가 외적‧내적 자극에 대해 해석하고 의미를 부여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소비자 행동의 중요한 결정변수가된다. 한편, 시장 환경에서 ‘신뢰’란 구매자가 교환관계의 파트너에게 의지하고 충성하려는 의도로서, 판매자가 가지는 신빙성, 일관성에 대한 구매자의 관찰을 기초로 하고 있으며,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함에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이다[2].
기업이 자발적으로 윤리경영을 실천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따라서 기업은 사회적 압력에 의해서가 아니라 자발적으로 윤리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왜냐하면 윤리적 책임을 경시한 기업행동이 상당한 후유증과 손실을 발생시 키기 때문이다. 기업의 윤리경영을 위한 노력은 윤리경영이 소비자들에게 긍정적 이미지와 신뢰를 형성하고 그러한 신뢰가 기업과 제품에 대한 선택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그러한 전제가 성립되지 않는다면 윤리경영은 기업경영의 보조적 지표일 뿐 경영 목표이자 전략 차원의 실행력을 확보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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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J. F. Engel, R. D. Blackwell, & P. W. Miniard, Consumer Behavior, The Dryden Press, pp.177-213, 1990. 

  2. W. S. Gwak, "Determinants of Consumer Trust in e-Business",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 2, No. 2, pp.29-38, 2004. 

  3. J. C. Park & G. H. Lee, "The Effects of Corporate Efforts for the Sustainable Management on the Corporate Trust and Customer Satisfaction", Journal of Korean industrial economics and business, Vol. 9, No. 2, pp.83-113,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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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C. Fombrum & M. Shanley, "What's in a name? Reputation building and corporate strategy,"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 33, No. 2, pp.233-258, 1990. 

  6. T. J. Brown & P. A. Dacin, "The Company and the Product: Corporate Associations and Comsumer Product Responses", Journal of Marketing, Vol. 6, No. 1, pp.68-84,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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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G. R. Dowling, Creating Corporate Reputation: Identity, Image, and Performance,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Inc., pp.199-211, 2001. 

  10. H. S. Sung & D. G. Seo, "A study on the influence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n corporate image and performance", Journal of Korea Service Management Society, Vol. 11, No. 2, pp.30-31, 2010. 

  11. J. Y. Lee, Business Ethics: Theory and Practice of Ethical Management(6th ed.). Samyoungsa Publishing Co., pp.13-44, 2007. 

  12. J. W. Lee, Management and Sustainable Society, HM Institute, pp.150-171, 2007. 

  13. J. H. Kim,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Corporate Philanthropy Scale : focusing on the guidelines of ISO 26000",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ol. 67, No.2, pp.9-11, 2015. 

  14. http://www.fki.or.kr/FkiAct/Pormotion/Report 

  15. C. J. Fombrun, Reputation: Realizing Value from the Corporate Image, MA: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pp.85-90, 1996. 

  16. D. Sirdeshmukh, J. Singh, & S. Barry, "Consumer trust, value, and royalty in relational exchange", Journal of Marketing, Vol. 66(Jan), pp.15-37, 2002. 

  17. S. J. Yoon, J. H. Kim & M. Y. Baek, "A Study of the Moderating Roles of Website Trustworthiness, Satisfaction, and Familiarity with regard to Online Purchase Intention", Korean Journal of Marketing, Vol. 5, No. 3, pp.106-131, 2003. 

  18. H. J. Lee & J. C. Park, "Effects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on Product and Corporate Evaluation," Journal of Korean Marketing Association, Vol. 24, No. 1, pp.231-250, 2009. 

  19. P. M. Donney & J. P. Cannon, "An Examination the Nature of Trust in Buyer-Seller Relationships", Journal of Marketing, Vol. 61, No. 2, pp.35-51, 1997. 

  20. R. E. Goldsmith, B. A. Lafferty & S. J. Newell, "The Impact of Corporate Credibility and Celebrity Credibility on Consumer Reaction to Advertisements and Brands", Journal of Advertising, Vol. 29, No. 3, pp.43-54, 2000. 

  21. I. Maignan & O. C. Ferrell, "Antecedents and Benefits of Corporate Citizenship : An Investigation of French Busines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 51, No. 1, pp.37-51, 2001. 

  22. W. S. Kim, Marketing Management, Pakyoungsa Publishing Co., pp.129-147, 1999. 

  23.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 

  24. S. H. Lee et al, "The effects of Brand Loyalty on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 11, No. 2, pp.79-89,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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