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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3, 2017년, pp.189 - 198
This study examined how adolescents make a decision on a company's unethical viral and what factors influenced their decision. There were three independent variables, self-interest, sense of rivalry, and monetary attitude, considered for affecting adolescents' ethical decision. The ethical decision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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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너광고나 이벤트성 홍보가 소셜네트워크 매체에서 효과가 미약한 이유는? | 즉 배너광고나 이벤트성 홍보는 소셜네트워크 매체에서는 그 효과가 미약할 수밖에 없다. 이유는 소셜네트워크의 태생적 특성 때문이다. 소셜네트워크 시스템은 관계지향적 매체이다. 과거 웹 1.0 환경에서 인터넷의 주요한 이용 동기는 주로 정보적 이용동기였다면, 웹 2.0 환경은 관계지향 및 유지 등이 이용자의 주요한 이용 동기라고 할 수 있다. | |
바이럴 마케팅은 무엇인가? | 바이럴 마케팅은 전통적으로 입소문 마케팅이라고 불린 것으로 소비자들을 독려해서 소비자들 스스로 제품 정보를 다른 소비자들과 공유하게 하는 것이다. 바이럴 마케팅에 대한 기존 연구는 크게 세 가지 흐름을 갖는다. | |
비윤리적 바이럴 마케팅이 초래하는 현상은? | 회사에서 의도적으로 요청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비윤리적 바이럴 마케팅은 종국에서는 소비자에게 반기업적 성향을 가져오게 하고, 기업 측면에서는 제품의 광고나 홍보활동에 더 많은 제약을 받게되는 현상을 초래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비윤리적 바이럴 마케팅 활동에 대한 청소년들의 태도와 윤리적 판단을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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