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융합 여가스포츠 활동에 참여하는 대학생들의 사회적 지지와 자아존중감 및 대학생활적응의 구조적 관계
A Study on Structural Relations among the Social Support, Self-Esteem, and College Life Adjustment of College Students Participating in Convergence Leisure Sports Activitie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8, 2015년, pp.515 - 523  

한상준 (전주대학교 문화산업 예술체육대학) ,  이상행 (전주대학교 문화산업 예술체육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융합 여가스포츠 활동에 참여하는 대학생들의 사회적 지지자아존중감 및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인과관계를 규명하는 데 있다. 이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충청도, 전라도에 위치한 대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여가스포츠 관련 교과를 수강한 수강생 300명이다. 이중 불성실한 응답으로 간주되는 59부를 제외하여 총 241부를 최종 유효표본으로 선정하였다. 이들을 대상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이 도출되었다. 첫째, 사회적 지지의 하위요인인 가족의 지지와 타인의 지지 모두 자아 존중감의 긍정적 자아에는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부정적 자아에는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여가스포츠 활동에 참여하는 대학생들의 자아존중감은 대학생활적응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여가스포츠 활동에 참여하는 대학생들의 사회적 지지는 대학생활 적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relations among the social support, self-esteem, and college life adjustment among college students participating in convergence leisure sports activities. Selected to attain the purpose were 300 college students that took a course on leisure sports at u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들의 결과에 기초하여 융합 여가스포츠 활동에 참여하는 대학생들의 사회적 지지가와 자아존중감 및 대학생활적응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여 대학생들의 여가스포츠 참여를 활성화 시키고 대학 현장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연구의 의의를 두고 있다.
  • 본 연구는 융합 여가스포츠 활동에 참여하는 대학생들의 사회적 지지와 자아 존중감 및 대학생활적응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결론이 도출되었다.
  •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선행연구의 결과에 기초하여 융합 여가스포츠 활동에 참여하는 대학생들의 사회적 지지와 자아존중감 및 대학생활만족의 구조적 관계를 알아보는 것이었다.
  • 둘째, 융합 여가스포츠 활동에 참여하는 대학생들의 자아존중감과 대학생활적응과의 관계를 규명한다. 셋째, 융합 여가스포츠 활동에 참여하는 대학생들의 사회적지지와 대학생활적응과의 관계를 규명한다.
  • 이 연구의 목적은 융합 여가스포츠 활동에 참여하는 대학생들의 사회적 지지가 자아존중감 및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인과관계를 규명하는 데 있다. 구체적인 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다.
  • 구체적인 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융합 여가스포츠 활동에 참여하는 대학생들의 사회적 지지와 자아존중감과의 관계를 규명한다. 둘째, 융합 여가스포츠 활동에 참여하는 대학생들의 자아존중감과 대학생활적응과의 관계를 규명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생활은 어떤 시기인가? 인간의 생활주기에 있어 대학생활은 정신적으로 자아의식 및 가치판단의 기준이 설정되고 사회생활을 준비하는 시기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중·고등학교 시기에 대학진학을 목표로 획일적이고 수동적인 생활에 길들여져 오다가, 대학에 진학하면서 생활전반에 있어 자율적인 선택이 전제가 되는 다양한 환경에 노출되게 된다.
대학생의 여가활동 유형 및 형태가 변질되어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대학생활의 부적응 현상과 부정적 사고를 막기 위해 대학생들의 여가생활 관리는 성공적인 대학생활의 적응을 이끌어내는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고 볼 수 있다[12]. 그러나 현재 대학생들은 청소년 시절 입시위주의 교육으로 인해 여가시간의 부족 및 바람직한 여가교육의 부재로 올바른 여가활동의 방법조차 습득하지 못하고 대학에 진학하여 급작스럽게 늘어난 여가시간을 맞이하게 된다. 이러한 이유에서 대학생의 여가활동 유형 및 형태는 오락적이고 휴식적이며, 능동적이기 보다 수동적인 형태를 취하고 있으며, 음주와 게임과 같은 소비적 형태로 변질되어 있다[36].
대학생활적응이란 무엇인가? 여기서 대학생활적응이란 대학생들이 대학이라는 환경 속에서 생활하면서 겪는 학업, 대인관계 및 정서적 측면에서 대학생활의 요구에 대처하는 적절한 반응을 의미한다. 대학생활에서 발생하는 적응의 문제들을 살펴보면, 학업과 진로, 취업, 대인관계, 건강, 경제, 가정, 가치관 등의 측면에 있어 다양한 적응의 문제를 호소하는 것으로 나타난다[2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2)

  1. C. R. Ahrons, Family ties after divorce: Long-term implications for children. Family Process, Vol. 46, No. 1, pp. 53-65, 2007, 

  2. D. Alfemann, & O. Stoll, Effects physical exercise on self-concept and well-be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port Psychology, Vol. 32, pp. 47-65, 2000. 

  3. D. S. An, & H. W. Yang, The Contribution of Social Support and Leisure Behavior Support to Self-esteem of University Students with Disabilities.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 51 No. 5, pp. 569-577, 2012. 

  4. S. W. An, & C. H. Le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social support and exercise commitment and satisfaction of leisure badminton enthusiasts. Korean Society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Vol. 53, No. 1, pp. 401-411, 2013. 

  5. J. H. Bae, The effects of physical activity participation on health fitness variable and physical self description for elderly people.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hysical Education, Vol. 14, No. 2, pp. 13-23, 2004. 

  6. R. W. Baker, & B. Siryk, Measuring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Conseling Psychology, Vol. 31, No. 2, pp. 179-189, 1989. 

  7. M. K. Baldwin, & K. S. Courneya, Exercise and self-esteem in breast cancer survivor: An application of the exercise and self-esteem model. Journal of Sport & Exercise Psychology, Vol. 19, pp. 347-358, 1997. 

  8. A. Campbell, The sence of well being in Amercian. NY: McGraw Hill, 1981. 

  9. S. B. Choi, The effect of social support, self-esteem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sports participant in elderly.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 46, No. 3, pp. 339-350, 2007. 

  10. M. S. Chung, & Y. S. Kim, The factors deciding to collegians' sport in terest- analysis of element by quantification theary 2. Korean Society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Vol. 2, pp. 151-158, 1994. 

  11. S. W. Ha, The relationships among leisure motivation, leisure involvement and the university life adjustment in leisure activities of university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 49, No. 2, pp. 331-342, 2010. 

  12. S. W. Ha, & Y. S. Nam, The relationships among leisure involvement, leisure boredom and the university life adjustment in leisure activities of university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 49, No. 3, pp. 293-301, 2010. 

  13. J. Y. Huh, & K. H. Song, Social support sport participation motivation and control of wome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degree of behavioral health and sustainability. Korean Society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Vol. 45, No. 1, pp. 531-543, 2011. 

  14. I. S. Im, The influence of the sports participation on the self-esteem, loneliness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elders. Journal of Korean Sociology, Vol. 14, No. 2, pp. 385-398, 2001. 

  15. M. S. Jung, J. W. Kim, & H. S. Kim, The relationships among social supports, self-esteem and leisure satisfaction of dance sports participant.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 45, No. 3, pp. 141-150, 2006. 

  16. D. K. Kim, The Relationship among Leisure Participant's Social Support, Leisure Satisfaction and Self-Actualization. Journal of Leisure and Recreation Studies, Vol. 34, No. 1, pp. 147-159, 2010. 

  17. K. O. Kim, & J. K. Seo, The Relationships between Leisure Sports Participation, Social Support, and Adjustment to School Life of High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Sport, Vol. 22, No. 3, pp. 125-140, 2009. 

  18. K. S. Kim, Amos 18.0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alysis. Seoul: Hannarea, 2010. 

  19. M. R. Kim, The Relationships between ego-state, stroke and school adjustment in early adolescence based on the theory of transactional analysi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Vol. 20, No. 2, pp. 183-200, 2008. 

  20. S. K. Kim, Life stress in freshman and adjustment to college. Korena Journal of Youth Studies. Vol. 10, No. 2, pp. 215-237, 2003. 

  21. S. Y. Kim, & J. W. Kwak, The Effects of Sports Participation Motive on Self-esteem, Selfexpression and School Life Satisfaction in Elementary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 53, No. 1, pp. 105-116, 2014. 

  22. N. Krause, Exploring the stress-buffering effects of church-based social support and secular social support on health in late life. Journal of Gerontology: Social Sciences Vol. 61, No. B, pp. 35-43, 2006. 

  23. D. H. Lee, & E. J. Son, The mediating effects of preference for online social interaction on the relation between social skills, social support, loneliness and problematic internet us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Vol. 14, No. 5, pp. 3105-3123, 2013. 

  24. J. Y. Lee, & W. Y. Choi, The Mediating Effects of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in the Relation between College Students Social Supports and Psychological Well-Being.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Vol. 13, No. 3, pp. 1481-1499, 2012. 

  25. N. Y. Lee,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steem in the relationship between meaning in life and subjective well-being in college stud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Department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Hongik University, 2013. 

  26. S. H. Lee, The relationships among leisure perception and social support of leisure sports activity participation.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 38, No. 2, pp. 224-234, 1999. 

  27. H. N. Lim, The Study on the Physical Self-Concept and Satisfaction of University Life in the Female University Students Participating in Physical education Class. Journal of Korean Physical Education Association for Girls and Women, Vol. 27, No. 3, pp. 71-82, 2013. 

  28. J. G. Lim, & J. G. Lee, Social support of the elderly leisure sports participation, leisure satisfaction and impact on self-esteem. Korean Society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Vol. 42, No. 1, pp. 707-718, 2010. 

  29. M. Manfredo, & B. L. Driver, Measuring leisure motivations: A Meta-analysis of the recreation experience preference scales. Journal of Leisure Research, Vol. 28, No. 3, pp. 188-213, 1996. 

  30. M. Mikulincer, & P. R. Shaver, A behavioral systems perspective on the psychodynamics of attachment and sexuality. In D. Diamond, S. J. Blatt, & J. D. Lichtenberg(Eds.), Attadment and sexuality (pp.51-78). New York, NY: Analytic Press, 2007. 

  31. H. S. Moon, & J. W. Kim, The Effects of Sports Participation on Psychological Well-Being, Self-Esteem and School Adjustment of Korean Female Middle-School Students Studying in Australia. The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Physical Education, Vol. 18, No. 1, pp. 29-52, 2013. 

  32. R. G. Netemeyer, J. S. Boles, D. O. Mckee, & R. McMurrian, An investigation into the antecedents of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in a personal selling context. Journal of Marketing, Vol. 61, No. 3, pp. 85-98, 1997. 

  33. E. T. Oh, S. J. Kim, & Y. K. Yang, Relationship Among Social Support, Life Satisfaction and Health Promotion Behavior of Leisure Sport Participants.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 51, No. 2, pp. 179-188, 2012. 

  34. A. W. Paradise, & M. H. Kernis, Self-esteem and psychological welling of fragile self-esteem. 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Vol. 21, No. 4, pp. 345-361, 2002. 

  35. B. K. Park, & D. S. Kang, Social support and psychological needs and satisfy structural relationship of the movement of golf enthusiasts. Korean Society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Vol. 48, No. 1, pp. 433-446, 2012. 

  36. J. A. Park, & M. H. Cho,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among social support, sport participation and school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Leisure and Recreation Studies, Vol. 35, No. 1, pp. 17-28, 2011. 

  37. M. Rosenberg,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65. 

  38. I. G. Sarason, & B. R. Sarason, Social support: Mapping the construct.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 Relationship, Vol. 2, pp. 113-120, 2009. 

  39. J. S. Shin, & M. H. Kim, Influence of dance sports participation in old age on emotional health perception.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Vol. 45, No. 3, pp. 151-158, 2006. 

  40. J. S. Shin, & Y. B. Lee, The effects of social supports on psychosocial well-being of the unemployed. Korean Academy of Social Welfare, Vol. 37, pp. 241-269, 1999. 

  41. E. Y. Son, The effects of hotel and tourism major students' perceived performance of educational service on adaptation to college life.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of Tourism Sejong University, 2010. 

  42. G. D. Zimet, N. W. Dahlem, S. G. Zimet, & G. K. Farley, The multidimensional scale of perceived social support.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Vol. 52, No. 1, pp. 30-41, 198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