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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기반학습이 간호대학생의 임상 의사결정 능력과 간호수행 능력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Case-Based Learning on Clinical Decision Making and Nursing Performance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기본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22 no.3, 2015년, pp.308 - 317  

정미은 (부산대학교 간호대학) ,  박형숙 (부산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case-based learning (CBL) on clinical decision making and nursing performance. Methods: This research was conducted between September, 2011 and January, 2012 as a nonequivalent comparison group design. The participants were 55 third year 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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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제한점은 연구대상에게 제공된 3가지 예의 사례 기반학습은 사례가 주어지지 않은 사전에는 대상자의 의사결정능력과 간호수행 능력을 측정하지 못함으로 인해 연구결과의 확증성을 보다 크게 얻을 수 있는 무작위 임상통제군 실험설계를 수행하지 못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본 연구의 자료수집 기간인 실험절차가 임상실습 교육을 받고 있는 중이었으므로 사례기반학습교육을 받고 실기 수행과 평가를 받은 실험군은 임상실습 중 유사한 임상상황을 직면할 경우 그 상황에 맞는 지식과 기술의 적용이 용이하게 되고 대처능력이 향상되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었던 바, 이를 본 연구의 의의로 여겨진다. 더불어 임상현장의 상황을 기반으로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사례로 개발한 본 사례기반학습 시나리오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졸업 후 신규간호사로서 간호실무의 빠른 적응에도 기여할 것으로 본다.
  • 따라서 본 연구자는 임상현장의 사례를 개발하고, 간호술기를 강화한 사례제시 형태의 사례기반학습을 간호대학생에게 적용하여 간호대학생의 임상 의사결정 능력과 간호수행에 미치는 효과를 평가함으로써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의 효율성을 높여 간호실무 수행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고자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사례기반학습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임상 의사결정 능력과 간호수행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 임상실무현장에서 간호실무의 핵심능력의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연구한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 이미 발생했던 사건이나 사례를 활용하여 교과목이나 주제에 적합하도록 내용에 변화를 주어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방법으로 실생활의 상황과 사건에 기초하여 이야기 형식으로 제시되며 학생들은 사례를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의사결정과 문제해결의 교육적 경험을 갖는 것이다[18]. 본 연구에서는 실제사례를 개발하여 이를 모형(scientific patient care manikin II, 3B scientific)과 함께 제시하고, 연구대상자가 담당간호사가 되어 사례에 맞는 적절한 간호술기를 포함한 간호를 수행해 보도록 하므로 실제와 유사한 임상상황을 경험하고, 잘못 수행된 간호의 발견, 수행하지 않은 간호 도출, 잘못 수행한 간호로 인해 발생 가능한 문제 분석 과 토론을 통해 임상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학습형태를 말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임상현장의 사례를 개발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기반학습이 임상실습교육 중인 간호대학생의 의사결정 능력과 간호수행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한다. 연구의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 Y시 P대학교 간호학과 3학년 학생들은 1학기에 신경외과 중환자실 임상실습 교육과정을 이수하였고 P대학교 부속 병원 두 곳의 신경외과 중환자실에서 임상실습을 하였다. 성인간호학의 신경외과 환자 간호를 학습한 후 2학기 임상실습 교육중인 간호학과 3학년 학생 96명에게 본 연구의 목적, 질문지의 내용 및 작성요령에 관한 설명을 하였다. 연구대상자 선정기준은 자발적으로 지원하여 연구 참여에 동의하고 3주간 임상실습이 없는 토요일에 연구 참여가 가능한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고 3학년에 편입, 복학한 학생과 도중 참여를 철회하는 경우는 제외하였다.
  • 문제의 파악과정은 연구대상자들이 연구자로부터 사례를 받고 그 속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를 파악하는 단계로 1그룹을 2∼3명의 두 개의 소그룹으로 나누어 먼저 한 소그룹이 실습 침대에서 모형에 간호술기를 수행하고 동시에 이를 실험실 카메라로 촬영하여 컴퓨터 모니터를 통해 나머지 소그룹이 동시 시청하였으며, 이 과정을 두 소그룹이 번갈아 실시하였다. 여기서 문제는 간호대학생 자신이나 급우가 잘못 수행하거나 수행하지 않는 간호활동이며 간호대학생 각자가 문제를 비교, 파악하도록 하였다.

가설 설정

  • 2) 가치와 목표에 대한 검토 3) 결론의 평가와 재평가 4) 정보에 대한 조사와 새로운 정보에 대한 일치화이다. 이 도구는 최저 40점에서 최고 200점까지이며 측정된 점수가 높을수록 임상 의사결정 능력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 제 1가설: 사례기반학습을 받은 실험군은 교육을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임상 의사결정 능력이 향상될 것이다.
  • 제 2가설: 사례기반학습을 받은 실험군은 교육을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간호수행 능력이 향상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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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술기를 포함한 간호수행이 전반적으로 개선이 필요해 보이는 이유는? 간호대학생은 임상실습을 통해 대상자의 간호문제에 따른 상황적 판단과 의사결정, 간호술기를 배우고 적용하지만, 환자의 권리신장과 질적인 간호서비스에 대한 요구 증가로 인한 관찰과 설명위주, 단순한 간호술기 실습 등에 치우쳐져 학생들이 임상현장에 대한 충분한 경험과 이해를 제공받지 못하여 의사결정의 기회가 줄어들고, 학생들의 지식, 기술의 실무적용 능력개발에 한계를 드러내어 왔고 이는 졸업 후 신규 간호사의 임상실무 수행능력 저하로 연결되어 왔다[7-9].
임상 의사결정 능력은 어떤 인지과정을 말하는가? 임상 의사결정 능력은 간호사가 환자의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최선의 간호를 수행하기 위한 적절한 대안을 선택하는 인지과정이다. 급변하는 의료 환경에서 임상 의사결정능력이 주요역량으로 제시되고 있는 바[1], 선행연구에 의하면 간호대학생의 인지능력보다 임상 경험과 지식이 임상 의사결정 능력에 더 큰 영향을 미쳤고[2], 간호대학생의 임상 의사결정 능력이 간호사보다 낮으며[3,4], 임상 의사결정 능력학습에 부정적 영향을 주는 임상실습의 문제점이 보고되면서 임상상황을 강조한 학습유형들이 받아들여지고 있다[5].
간호사의 임상 경험과 지식은 얼마나 중요하다고 보고되는가? 임상 의사결정 능력은 간호사가 환자의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최선의 간호를 수행하기 위한 적절한 대안을 선택하는 인지과정이다. 급변하는 의료 환경에서 임상 의사결정능력이 주요역량으로 제시되고 있는 바[1], 선행연구에 의하면 간호대학생의 인지능력보다 임상 경험과 지식이 임상 의사결정 능력에 더 큰 영향을 미쳤고[2], 간호대학생의 임상 의사결정 능력이 간호사보다 낮으며[3,4], 임상 의사결정 능력학습에 부정적 영향을 주는 임상실습의 문제점이 보고되면서 임상상황을 강조한 학습유형들이 받아들여지고 있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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