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5 no.4, 2019년, pp.448 - 458
장소은 (선린대학교 간호학과) , 김소영 (양산부산대학교병원) , 박남희 (인제대학교 의과대학 간호학과)
Purpose: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effect of metacognition, communication skills, and confidence in the performance of core basic nursing skills on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Methods: A total of 158 students were recruited from two nursing colleges in B metropolitan ci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임상수행능력이란 무엇인가? | 임상수행능력은 간호실무 상황에서 다양한 간호대상자의 요구에 맞춰 학습되어진 지식과 기술, 태도, 판단 등의 역량을 적절하게 조합하여 간호역할을 유능하게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의미한다(Do & Seo, 2014). 이러한 역량들이 향상될수록 간호의 전문성이 높아지고 이는 임상현장에서의 적응도를 높여 임상현장 부적응의 지표인 조기이직 또한 방지할 수 있으 므로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은 중요하다 (Kim & Jeong, 2018). | |
간호교육과정의 목적은 무엇인가? | 간호 교육은 이론 교육과 임상실습교육을 통해 다양한 대상자들의 요구에 적절하게 부응하고, 질적인 간호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는데 일차적 목표를 두며, 이를 위해 이론교육과 함께 실제적 행동으로 수행하는 단계인 임상실습이라는 과정이 필수적으로 이루어진다(Kwon, 2002). 이에 맞춰 간호교육과정은 대상자의 다양한 건강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지식, 태도, 기술을 고루 갖춘 간호사를 양성하도록 이루어지고 있다(Kang, Kang, & Hong, 2015). 간호대학생은 임상실습 과정에서 대상자와 직접 마주하는 실무 상황의 다양성, 복잡성, 불확실성, 갈등 등을 해결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배우고, 통합하여 실무에서 적용할 수 있는 임상수행능 력을 기르는 것이 필요하다(Yang & Park, 2004). | |
간호대학생들에게 메타인지능력은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 | 기존의 선행 연구들 중 메타인지와 관련되는 다른 변수들을 찾아보면, 메타 인지는 자기주도 학습능력, 학습몰입, 비판적 사고성향, 셀프리 더십 등과 연관되며, 임상수행능력과 문제해결력 및 정보탐색 행위 등의 변수들을 상당부분 설명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다(Hwang, Park, & Chu, 2007; Oh & Kang, 2013). 메타인지는 스스로 문제해결 방안을 발견하고 적용시켜 그 효과를 확인하는 등, 문제해결과정의 중요 역할을 하고, 이러한 일련의 과정 들이 상호 간 의사소통에도 긍정적인 작용을 하는 것을 통해서 간호대학생들이 대상자의 다양한 건강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급변하는 보건의료 환경에 적응력을 높이기 위해서 메타인지는 앞으로의 간호교육과정에서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할 부분이 될 것이다(Jeong, Cho, & Seo, 2018). |
Han, S. H. (2016). The relationship among self-esteem, communication skill, clinical competency and clinical practice stress in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6(10), 217-227. https://doi.org/10.14257/AJMAHS.2016.10.51
Hong, J. Y., & Park, J. A. (2017). Effect of basic nursing skills, problem solving process, communication skills on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10), 429-446. https://doi.org/10.22251/jlcci.2017.17.10.429
Hur, G. H. (2003).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 global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scale.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47(6), 380-408.
Hwang, Y. Y., Park, M. S., & Chu, M. S. (2007). Correlations among meta cognition, critical thinking and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studying through problem based learning(PBL).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18(1), 146-155.
Jeong, C. Y., Cho, E. H., & Seo, Y. S. (2018). The relations of nursing students' metacognition and learning flow. Journal of Korean Clinical Health Science, 6(1), 1408-1415. https://doi.org/10.15205/kschs.2018.03.31.1048
Jung, A. H., & Moon, M. Y. (2018). A study on the clinical competence, problem solving ability according to frequency of fundamental nursing skill performance, confidence of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 performance during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18(9), 451-463. https://doi.org/10.21742/AJMAHS.2018.09.2018.09.30.
Kim, M. O. (2016). Study on self-efficacy, communication competenc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6), 609-617. https://doi.org/10.5762/KAIS.2016.17.6.609
Kim, Y. J., & Jeong, I. J. (2018). Influence of clinical practice stress, self-esteem and communication skills on clinical practice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12(3), 297-307. https://doi.org/10.21184/jkeia.2018.4.12.3.297
Kim, S. H., Choi, J. Y., & Kweon, Y. R. (2017). Correlations among learning self-efficacy, confidence in performance, perception of importance and transfer intention for core basic nursing skill in nursing students at a nursing university.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7(9), 661-671. https://doi.org/10.5392/JKCA.2017.17.09.661
Kim, S. O., & Kang, B. H. (2016). The influence of nursing students' learning experience, recognition of importance and learning self-efficacy for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on their self-confidenc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 172-182. https://doi.org/10.5762/KAIS.2016.17.8.172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2). Accreditation assessment standards for education of Korea (the course of the nursing bachelor's degree). Seoul: Korean Nurses Association.
Lee, S. H., & Chung, S. E. (2014). Influencing factors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esteem on communication competence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4(12), 340-349. https://doi.org/10.5392/JKCA.2014.14.12.340
Lee, S. J., Chang, Y. K., Lee, H. N., & Park, K. Y. (2003).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ife-skills: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Retrieved from National Knowledge Information System webside: https://www.nkis.re.kr:4445/subject_view1.do?otpIdKEDI00018658#none
Lee, W. H., Kim, C. J., Yoo, J. S., Hur, H. K., Kim, K. S., & Lim, S. M. (1990). Development of a clinical competency for nursing students. Yonsei Nursing, 13, 17-29.
Park, S. J., & Park, B. J. (2013). Relationship of clinical practice stress to clinical competence among one college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21(4), 313-322.
Pintrich, P. R., Brown, D., & Weinstein, C. (1994). Student motivation cognition and learning. Hillsdale, Nj:Lawrence Erlbaum.
Rubin, R. B., Martin, M. M., Bruning, S. S., & Power, D. E. (1993). Test of self-efficacy model of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Communication Quarterly, 41, 210-220.
Schraw, G., & Dennison, R. S. (1994). Assessing metacognitive awareness.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19, 460-475.
Seo, I. S., Park, H. E., & Kim, J. Y. (2016). Impact of self-leadership and metacognition on clinical competence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8(6), 3423-3436.
Shin, J. H., & Choi, H. S. (2005). Comparisons of metacognition tests in psychometric characteristics: Self-report versus task-performance test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9(3), 615-631.
Wang, H. J., Jung, S. A., Park, H. E., Yoo, H. S., Bae, Y. H., & Kim, J. Y. (2016) The metacognition, self-efficacy and self-leadership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9), 619-627. https://doi.org/10.5762/KAIS.2016.17.9.619
Yang, J. J., & Park, M. Y. (2004). The relationship of clinical competency and self-directed learning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0(2), 271-27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