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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O를 이용한 선회 시 등판각 추정
Climbing Angle Estimation in Yawing Motion by UIO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3 no.5, 2015년, pp.478 - 485  

변형규 (한양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김현규 (한양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김인근 (한양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허건수 (한양대학교 미래자동차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vailability of the climbing angle information is crucial for the intelligent vehicle system. However, the climbing angle information can't be measured with the sensor mounted on the vehicle. In this paper, climbing angle estimation system is proposed. First, longitudinal acceleration obtained from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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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종방향 제어나 V2X에서 필요한 위치 정보를 알아내기 위해 필요한 인자인 등판각을 추정하는 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한다. 실제 차량의 가속도 정보와 차량에 장착된 가속도 센서 정보의 차이를 이용하여 등판각을 추정하는 방법이며, 차량이 조향 시에도 추정 시스템의 강인성 확보를 위해 횡속도와 요레이트를 이용한 보정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종방향 차량 모델과 횡속도를 추정하여 경사로를 주행중인 차량의 등판각 추정 방법을 제안하였다.

가설 설정

  • μ는 바퀴와 타이어 사이의 노면 마찰계수로 본 논문에서는 일반적인 아스팔트라 가정하여 0.85를 사용하였다.
  • 는 각 바퀴의 슬립 앵글을 의미한다. Cxxi, Cyyi는 각각 종방향, 횡방향 강성로 이미 알고 있는 값이라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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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종방향 제어와 관련된 기술 연구는 무엇이 있는가? 최근 지능형 자동차에 대한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그 중 자동차의 종방향 제어와 관련된 기술에는 ACC(Adaptive cruise control)이나 Hill holding 같은 기술들이 있다. 이런 차량의 종방향 제어 시스템에서 차량이 느끼게 되는 등판각은 큰 외란으로 작용하게 된다.
종방향 제어 시스템에서 차량이 느끼게 되는 등판각은 어떻게 작용하는가? 그 중 자동차의 종방향 제어와 관련된 기술에는 ACC(Adaptive cruise control)이나 Hill holding 같은 기술들이 있다. 이런 차량의 종방향 제어 시스템에서 차량이 느끼게 되는 등판각은 큰 외란으로 작용하게 된다. 이 뿐만 아니라 기존 자동차 기술과 IT기술이 접목되는 IT융합 기술 중 하나인 V2X기술이 있다.
지능형 자동차에 대한 연구 중 IT융합 기술은 무엇이 있는가? 이런 차량의 종방향 제어 시스템에서 차량이 느끼게 되는 등판각은 큰 외란으로 작용하게 된다. 이 뿐만 아니라 기존 자동차 기술과 IT기술이 접목되는 IT융합 기술 중 하나인 V2X기술이 있다. 이런 V2X기술에서 중요한 정보는 바로 차량들의 위치 정보인데 이 위치 정보를 얻기 위해 GPS를 사용하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Y. Sebsadji, S. Glaser, S. Mammar and J. Dakhlallah, "Road Slope and Vehicle Dynamics Estimation," American Control Conference, Seattle, Washington, USA, pp.4603-4608, 2008. 

  2. P. Sahlholm and K. H. Johansson, "Road Grade Estimation for Look-ahead Vehicle Control Using Multiple Measurement Runs," Control Engineering Practice, Vol.18, No.11, pp.1328-1341, 2010. 

  3. B. Ganji and A. Z. Kouzani, "A Look-ahead Road Grade Determination Method for HEVs," Electrical Engineering and Control, Springer, Vol.98, pp.703-711, 2011. 

  4. L. Y. Hsu and T. L. Chen, "Estimating Road Angles with the Knowledge of the Vehicle Yaw Angle," Journal of Dynamic Systems, Measurement, and Control, Vol.132, No.3, 2010. 

  5. P. F. Katranitsas, A. W. Ordys, P. M. Darnell and J. Jimmy, "Road Gradient Detection Using Kalman Filter," IEEE, EUROCON, pp.1492-1497, 2013. 

  6. H. Ohnishi, J. Ishii, M. Kayano and H. Katayama, "A Study on Road Slope Estimation for Automatic Transmission Control," JSAE Review, Vol.21, No.2, pp.235-240, 2000. 

  7. D. W. Pi, N. Chen, J. X. Wang and B. J. Zhang, "Design and Evaluation of Sideslip Angle Observer for Vehicle Stability Control," Int. J. Automotive Technology, Vol.12, No.3, pp.391-399, 2011. 

  8. L. Imsland, H. F. Grip, T. A. Johansen and T. I. Fossen, "Nonlinear Observer for Vehicle Velocity with Friction and Road Bank Angle Adaptation -Validation and Comparison with an Extended Kalman Filter," SAE 2007-01-0808, 2007. 

  9. L. Imsland, T. A. Johansen, H. F. Grip and T. I. Fossen, "On Nonlinear Unknown Input Observers Applied to Lateral Vehicle Velocity Estimation on Banked Road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rol, Vol.80, No.11, pp.1741-1750, 2007. 

  10. S. Mammar, S. Glaser and M. Netto, "Vehicle Lateral Dynamics Estimation Using Unknown Input Proportional Integral Observers," American Control Conference, Minneapolis, Minnesota, USA, pp.4658-4663, 2006. 

  11. R. Rajamani, Vehicle Dynamics and Control, 2nd Edn., Springer, New York, pp.389-393, 2012. 

  12. C. S. Lim and Y. W. Choi, "The Experimental Study on the Transient Brake Time of Vehicles by Road Pavement and Friction Coefficient,"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30, No.6, pp.587-597,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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