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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중복합 환경시험장비의 개발에 관한 연구
Development of Test Equipment for Complex Underwater Environment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9 no.9, 2015년, pp.871 - 877  

김종철 (한국기계연구원 신뢰성평가센터) ,  이기천 (한국기계연구원 신뢰성평가센터) ,  최병오 (한국기계연구원 신뢰성평가센터) ,  정동수 (한국기계연구원 신뢰성평가센터) ,  이충성 (한국기계연구원 신뢰성평가센터) ,  전준완 (한국기계연구원 신뢰성평가센터) ,  이재호 (한국기계연구원 신뢰성평가센터) ,  황경하 (한국기계연구원 신뢰성평가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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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기계부품과 센서류가 포함된 수중로봇, 무인 잠수정 등과 같은 심해장비 시스템은 수심에 따른 높은 수압과 온도, 조류 등 심해의 복합적인 극한 환경조건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실제 현장에서 사용되기 전에 제품의 신뢰성을 검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복합적인 해양환경을 재현하여 제품에 대한 실증적인 시험을 할 수 있는 시험장비의 구축이 요구되는 실정이다. 본 연구를 통하여 최대수압 2.0MPa, 수온 $5{\sim}60^{\circ}C$, 최대유속 2 m/s의 복합 환경조건의 구현이 가능한 워크인 타입의 수중복합 환경시험장비를 구성하는 주요 구성품의 개발 요구사양 및 설계방안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심해장비 시스템 및 모듈 부품에 대한 제품 신뢰도를 검증할 수 있는 시험장비의 개발 내용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ep-sea equipment such as underwater robots and unmanned submersible vehicles, include various machine components and sensors, and it is important that their reliabilities be tested before use in the fields. This is necessary because they are affected by complex extreme-environment conditions, suc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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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심해 해양 환경에서 발생되는수압 및 수온, 유속의 환경조건을 복합적으로 수중환경을 모사하여 시험할 수 있는 시험장비의 주요 구성품에 대한 개발 요구사양과 이를 만족하는 시험장비를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심해환경 조건을 인위적으로 모사하여 수중장비 관련제품 및 부품을 시험할 수 있는 수중복합 환경시험장비의 주요 사양에 기반하여 주요 구성품에 대한 설계와 FEM 해석 결과를 바탕으로 시스템의 유효성 검증을 통한 시스템의 구성 방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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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심해장비 시스템이 사용 전 신뢰성 검증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다양한 기계부품과 센서류가 포함된 수중로봇, 무인 잠수정 등과 같은 심해장비 시스템은 수심에 따른 높은 수압과 온도, 조류 등 심해의 복합적인 극한 환경조건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실제 현장에서 사용되기 전에 제품의 신뢰성을 검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복합적인 해양환경을 재현하여 제품에 대한 실증적인 시험을 할 수 있는 시험장비의 구축이 요구되는 실정이다.
복합적인 심해환경을 모사하여 제품에 대한 실증적인 시험을 할 수 있는 시험장비의 개발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와 관련하여 심해자원 및 해양자원개발,해양구조물 연구 등에 사용되는 해저탐사장비 및 수중장비들은 심해와 같은 극한환경에 노출되어사용되고 있어 보다 높은 시스템 안정성이 요구되며 관련 제품 및 부품의 신뢰성이 더욱 중요하게 요구되고 있는 실정에서 복합환경 시험장비를 이용한 시험은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고 제품의 개발기간을 단축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1)
우리나라의 연근해 수심은 몇 미터 이며 수압은 몇 인가? 일반적으로 알려진 우리나라의 연근해 수심은 약 200 m로 이에 상응하는 수압은 약 2.0 MPa 이며 이에 상응하는 압력을 재현하여 시험할 수 있도록 운전 압력을 결정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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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Lee, S. G., Choi, H. J., Oh, S. W. and Lee, S. H., 2012, "A Case Study on the Hydrostatic Test Using Hyperbaric Chamber,"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pp. 1563-1564. 

  2. KS B 0076:2004, Glossary of Terms Used in Construction of Pressure Vessels. 

  3. KS B 6750:2012, Pressure vessels-General Requirement for Design and Construction. 

  4. KS B 6731:1995, Quick Closure for Pressure Vessels. 

  5. Harvey, J.F., 1985, Theory and Design of Pressure Vessels. 

  6. Moss, D. R., 2004, Pressure Vessel Design Manual, Elsevi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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