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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기반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 초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
Effects of STEAM Program Development and Application for the 1st Grades of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18 no.2, 2015년, pp.91 - 106  

전미숙 (홍천 창촌초등학교) ,  박문환 (춘천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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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융합인재교육(STEAM)을 적용한 수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 프로그램이 수학 교과에 대한 학습 동기, 창의적 인성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를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STEAM 프로그램을 적용한 수학 수업은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에게 그 내용이 타당한 것으로 분석된다. 둘째,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은 1학년 학생들에게 수학 교과에 대한 학습동기와 창의적 인성에 영향을 준다. 몬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특정 지역의 1학년을 대상으로 하였기에 한계가 있으며,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꾸준한 자료 개발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ere to develop a M-STEAM program for first grades in elementary school and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program on their learning motivation for the math subject and creative personality. For those purpose, this study set the following research questions. Research Quest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TEAM 교육의 목표는? 우리나라 과학기술부 2011년 추진 업무보고(2010)에서 교육과 과학기술의 융합 시너지를 활용한 체계적 과학기술인재 양성을 위하여 STEAM 교육을 주요 정책으로 발표하였다. STEAM 교육은 다양한 분야의 융합적 지식, 과정, 본성에 대한 흥미와 이해를 높여줌으 로써 창의적이고 종합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융합인재소양(STEAM Literacy)을 갖춘 인재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우리나라의 STEAM교육 정책은 미국 정부에서 수행 중인 STEM교육 정책으로부터 예술까 지도 융합하여 교육하기 위한 것이다.
STEM교육이란? STEM교육은 기존의 MST(Mathmatics, Science, Technology)교육에 공학(Engineering) 내용을 통합한 통합적 접근의 교육방식이다. ‘STEM'이라는 용어는 1990년대에 미국 NSF에서 사용되었으며(Bybee, 2010) 2001-2004년까지 NSF에서 연구하던 Judith Ramaley 가 정책 용어로 만든 것으로 알려져 있다(Maes, 2010).
수학 기반의 STEAM 프로그램 개발이 시급한 이유는? 초등학교 수업을 위한 많은 STEAM 프로그램들이 개발되고 있으나 대부분은 과학 수업을 위하여 개발되고 있다는 점은 다시 생각해봐야 할 것이다. 현재 STEAM에 관한 연구는 과학을 기반으로 하여 공학, 기술, 예술, 수학을 교육 과정에 접목한 프로그램 개발 연구가 주를 이루며, 수학을 기반으로 STEAM 프로그램을 접목하여 현장에 적용하는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수학을 기반으로 하여 과학, 공학, 기술, 예술을 접목한 수학 기반의 STEAM 프로그램 개발이 시급한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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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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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Yakman, G. (2007). STEAM Education: an overview of creating a model of Integrative education. Intellectual Property.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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