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융합인재교육(STEAM) 글로벌화방안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Busan National University
연구책임자 김영민
참여연구자 박현주 , 백윤수 , 권혁수 , 김나형 , 정하린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MEST)
등록번호 TRKO201700003891
과제고유번호 1345257927
사업명 융합형과학기술인재양성기반구축
DB 구축일자 2017-09-20

초록

제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창의융합형 인재 교육)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총론은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함양하여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

• STEAM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철학 및 방향과 일치된 학생들의 창의·융합적 사고와 문제 해결력을 배양할 수 있는 교육정책

2015 개정 교육과정은 학교교육을 통해 모든 학생들이 인문 ․사회․과학기술에 대한 기초 소양을 함양하여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기술 창조력을 갖춘 창의융합형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우

목차 Contents

  • 표지 ... 1제 출 문 ... 2목차 ... 3제1장. 서론 ... 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5 2. 연구 내용 ... 7 3. 연구 방법 ... 9제2장. 국제협력을 위한 STEAM/STEM 교육 ... 14 1. 국제협력의 방향 및 내용 ... 14 2. 미국 ... 17 3. 영국 ... 32 4. 호주 ... 42 5. 핀란드 ... 50 6. 종합 논의 ... 57제3장. 개발협력을 위한 STEAM/STEM 교육 ... 71 1. 개발협력의 방향 및 내용 ... 71 2. 케냐 ... 74 3. 통티모르 (티모레스테) ... 83 4. 중국 ... 95 5. 종합 논의 ... 98제4장. 융합인재교육(STEAM) 글로벌화를 위한 제언 및 후속 연구 제안 ... 100 1. STEAM 글로벌화 사업 목표 ... 100 2. STEAM 글로벌화의 전략 방향 및 내용 ... 102 3. 국제 개발협력을 위한 1차 단계별 실행 계획 및 후속 연구 제안 ... 110참고문헌 ... 116부록 ... 118끝페이지 ... 124

표/그림 (4)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