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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18 no.2, 2015년, pp.107 - 122
This research aims to suggest a math-based convergence instructional model. The convergence instructional model with emphasis on problem solving ability was developed based on each subject and the STEAM model. Then, the appropriateness and limit of the classroom model were investigated, through exam...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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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학기술부는 미래 교육의 방향으로 무엇을 제시하였는가? | 교육과학기술부(2011)는 미래 교육의 방향으로 창의성과 인성을 핵심으로 하는 ‘창의·인성교육’을 제시하였으며, 현재 개발 중에 있는 2015 교육과정 또한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기술의 창조력을 두루 갖춘 창의 융합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와 관점을 같이하여 수학교육에서도 수학의 기본 개념을 학습하는 수준을 뛰어 넘어 실세계 현상을 포함한 다양한 맥락에서 학생들이 학습한 지식들을 다양한 형태로 융·복합적으로 적용하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교수·학습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 |
수학 기반 융합 수업 모형을 적용한 것을 단계별로 살펴보면 어떠한가? | 각 단계별로 살펴보면, ‘맥락 제시’ 단계에 제공되었던 다양한 유형의 실생활 자료는 다양한 방식으로 문제에 접근하도록 하는 기초 자료로서 역할을 하였으며, ‘활동 추출’에서는 본 수업에서 어떠한 활동을 해야 하는지 명확히 제시해 주었다. ‘수학적 관찰·수학으로의 연결·개별적 문제해결’의 단계는 실생활의 여러 관점을 고려한 문제 해결이 가능하도록 순환적이고 복합적으로 구현되었으며, ‘집단적 의사결정’의 단계에서는 심도 있는 논의로 이끄는 수학적 의사소통을 통해 협력적인 문제 해결을 가능하게 하였다. 또한 자신의 문제 해결 관점만이 아니라, 친구의 다른 문제 해결 관점을 살펴보면서 융합적 지식을 활용하여 보다 나은 문제 해결을 할 수 있음을 인식하였다. ‘정리’ 단계에서는 창의적인 설계 과정에서 느꼈던 감성적인 부분을 학생들과 함께 나누면서 추후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본 수업 모형의 각각의 단계는 융합적 지식을 활용하여 실생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창의적, 논리적, 비판적 사고를 기르고 감성적인 체험을 하는 데 대체로 적절한 역할을 수행하였다고 할 수 있었다. | |
융합 수업이 포함해야 할 구성요소는 어떤 것이 있는가? | 백윤수 외(2012)는 융합 수업이 포함해야 할 구성요소로 ‘상황 제시’, ‘내용의 융․통합’-‘창의적 설계’-‘감성적 체험’, ‘보상’을 제시하고 이들의 관계를 도식화하여 [그림 1]처럼 융합 수업 구성의 원리를 제시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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