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 기반 융합 수업 모형의 가능성 탐색
A Study of the Potentials of Math Based Convergence Instructional Model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18 no.2, 2015년, pp.107 - 122  

김유경 (수원칠보초등학교) ,  방정숙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수학 기반의 융합 수업 모형을 제안하고자 STEAM 모형, 각 교과 기반의 융합모형 개발연구를 토대로 수학적 문제 해결에 중점을 둔 융합 수업 모형을 개발하고, 6학년을 대상으로 4차시 수업을 실시하여 수업 모형의 각 단계별 구현 양상을 살펴봄으로써 수업 모형의 적절성 및 한계를 탐색하였다. 그 결과 수업 모형의 각 단계는 학생들이 다양한 문제 해결 방법을 찾고 비판적으로 해결 과정을 검토하며 수업에 대해 긍정적인 관점을 갖도록 하는데 긍정적이었으나, 깊이 있는 수학적 탐구로 이끌거나 감성적 체험을 확장하는 데는 적절한 교사의 역할이 부각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수학 기반 융합수업을 구현하는데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ims to suggest a math-based convergence instructional model. The convergence instructional model with emphasis on problem solving ability was developed based on each subject and the STEAM model. Then, the appropriateness and limit of the classroom model were investigated, through exam...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과학기술부는 미래 교육의 방향으로 무엇을 제시하였는가? 교육과학기술부(2011)는 미래 교육의 방향으로 창의성과 인성을 핵심으로 하는 ‘창의·인성교육’을 제시하였으며, 현재 개발 중에 있는 2015 교육과정 또한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기술의 창조력을 두루 갖춘 창의 융합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와 관점을 같이하여 수학교육에서도 수학의 기본 개념을 학습하는 수준을 뛰어 넘어 실세계 현상을 포함한 다양한 맥락에서 학생들이 학습한 지식들을 다양한 형태로 융·복합적으로 적용하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교수·학습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수학 기반 융합 수업 모형을 적용한 것을 단계별로 살펴보면 어떠한가? 각 단계별로 살펴보면, ‘맥락 제시’ 단계에 제공되었던 다양한 유형의 실생활 자료는 다양한 방식으로 문제에 접근하도록 하는 기초 자료로서 역할을 하였으며, ‘활동 추출’에서는 본 수업에서 어떠한 활동을 해야 하는지 명확히 제시해 주었다. ‘수학적 관찰·수학으로의 연결·개별적 문제해결’의 단계는 실생활의 여러 관점을 고려한 문제 해결이 가능하도록 순환적이고 복합적으로 구현되었으며, ‘집단적 의사결정’의 단계에서는 심도 있는 논의로 이끄는 수학적 의사소통을 통해 협력적인 문제 해결을 가능하게 하였다. 또한 자신의 문제 해결 관점만이 아니라, 친구의 다른 문제 해결 관점을 살펴보면서 융합적 지식을 활용하여 보다 나은 문제 해결을 할 수 있음을 인식하였다. ‘정리’ 단계에서는 창의적인 설계 과정에서 느꼈던 감성적인 부분을 학생들과 함께 나누면서 추후 학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본 수업 모형의 각각의 단계는 융합적 지식을 활용하여 실생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창의적, 논리적, 비판적 사고를 기르고 감성적인 체험을 하는 데 대체로 적절한 역할을 수행하였다고 할 수 있었다.
융합 수업이 포함해야 할 구성요소는 어떤 것이 있는가? 백윤수 외(2012)는 융합 수업이 포함해야 할 구성요소로 ‘상황 제시’, ‘내용의 융․통합’-‘창의적 설계’-‘감성적 체험’, ‘보상’을 제시하고 이들의 관계를 도식화하여 [그림 1]처럼 융합 수업 구성의 원리를 제시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교육과학기술부 (2011).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361호 [별책 8].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1). Mathematics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Notice 2011-361 [supplement 8]. Seoul: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 교육과학기술부 (2013).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수학. 서울: 천재.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3). Mathematics textbook : Teachers' manual. Seoul:ChunJae. 

  3. 교육부 (2015). 제2차 수학교육종합계획(2015-2019). Ministry of Education (2015). Second mathematics education master plan(2015-2019). 

  4. 김성원?정영란?우애자?이현주 (2012). 융합인재교육(STEAM)을 위한 이론적 모형의 제안.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2(2), 388-401. Kim, S. W.; Chung, Y. L.; Woo, A. J. & Lee, H. J. (2012). Development of a theoretical model for STEAM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2(2), 388-401. 

  5. 김진수(2011). STEAM 교육을 위한 큐빅 모형.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1(2), 124-139. Kim, J. S. (2011). A cubic model for STEAM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Technology Education, 11(2), 124-139. 

  6. 김해규 (2014). 2009 개정 초등수학 1학년 교과서상의 STEAM 관련교과 내용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시리즈 C , 17(3), 277-297. Kim, H. G. (2014). An analysis of 2009 revised elementary first grads mathematics textbooks based on STEAM-related subject contents.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17(3), 277-297. 

  7. 박현주?김영민?노석구?이주연?정진수?최유현?한혜숙?백윤수 (2012). STEAM 교육의 구성 요소와 수업 설계를 위한 준거 틀의 개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2(4), 533-557. Park, H. J.; Kim, Y. M.; Noh, S. G.; Lee, J. Y.; Jeong, J. S.; Choi, Y. H.; Han, H. S. & Baek, Y. S. (2012). Components of 4C-STEAM education and a checklist for the instructional design.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2(4), 533-557. 

  8. 백윤수?박현주?김영민?노석구?이주연?정진수?최유현?한혜숙?최종현 (2012). 융합인재교육(STEAM) 실행 방향 정립을 위한 기초 연구. 연구보고. 한국과학창의재단 2012-12. Baek, Y. S.; Park, H. J.; Kim, Y. M.; Noh, S. G.; Lee, J.Y.; Jeong, J. S.; Choi, Y. H.; Han, H. S. & Choi, J. H.(2012). A study on the action plans for STEAM education. KOFAC 2012-12. 

  9. 서동엽 (2014). 수학교육학적 관점에서 바라본 STEAM 교육. 수학교육학연구, 24(3), 429-442. Seo, D. Y. (2014). STEAM on the viewpoint of didactics of mathematic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4(3), 429-442. 

  10. 서지희?윤종국?이광호 (2013). 중학교 3학년 수학영재 학생들을 위한 수학적 모델링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 및 적용: 쓰나미를 소재로. 학교수학, 15(4), 785-799. Seo, J. H.; Yeun, J. K. & Lee, K. H. (2013).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eaching-learning materials for mathematically-gifted students by using mathematical modeling : Focus on tsunami. School Mathematics, 15(4), 785-799. 

  11. 신은주?권오남(2001). 탐구지향 수학적 모델링에 관한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11(1), 157-177. Shin, E. J. & Kwon, O. N. (2001). A study of exploration - oriented mathematical modeling.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11(1), 157-177. 

  12. 우정호?정영옥?박경미?이경화?김남희?나귀수?임재훈 (2006). 수학교육학 연구방법론. 서울: 경문사. Woo, J. H.; Jeong, Y. O.; Park, K. M.; Lee, K. H.; Kim, N. H.; Na, G. S. & Lim, J. H. (2006).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methods. Seoul: Kyungmoonsa. 

  13. 이선경?구하라?김선아?김시정?문종은?박영석?신혜원?안성호?유병규?이삼형?이승희?이은연?주미경?차윤경?함승환?황세영 (2013). 융복합교육 프로그램 구성을 위한 기초 연구: 현장 사례 분석을 통한 구성틀 적용 가능성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3(3), 483-513. Lee, S. K.; Ku H. R.; Kim, S. A.; Kim, S. J.; Moon, J. E.;Park, Y. S.; Shin, H. W.; Ahn, S. H.; Yoo, B. G.; Lee, S. H.; Lee, S. H.; Lee, E. Y.; Ju, M. K.; Cha, Y. K.;Ham, S. H. & Hwang, S. Y. (2013). Developing Yungbokhap education programs: A development framework and its application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3(3), 484-513. 

  14. 이효녕?권혁수?박경숙?오희진 (2014). 과학 탐구기반의 통합적 STEM 교육 모형 개발 및 적용.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4(2), 63-78.Lee, H. Y.; Kwon, H. S.; Park, K. S. & Oh, H. J. (2014).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integrative STEM education model based on scientific inquir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4(2), 63-78. 

  15. 장경윤?홍진곤?이화영 (2014). 2014 수학교육 이슈리포트. 한국과학창의재단. Jang, K. Y.; Hong, J. G. & Lee, W. Y. (2014). 2014 Mathematics education issues report. KOFAC. 

  16. 정광순 (2015). 초등학교 STEAM수업 활성화 방안논의.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2), 99-119. Jeong, K. S. (2015). Consideration of the support for STEAM classes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Learners-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5(2), 99-119. 

  17. 주미경?문종은?송륜진 (2012). 수학교과와 융복합교육:담론과 과제. 학교수학, 14(1), 165-190. Ju, M. K.; Moon, J. E. & Song, R. J. (2012). Convergence education in mathematics: Issues and tasks. School Mathematics, 14(1), 165-190. 

  18. 함성진?김순화?박세영?송기상 (2014). 융합적사고력 신장을 위한 초등학생용 CT 기반 융합인재교육(CT-STEAM) 프로그램 개발. 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7(6), 81-91. Ham, S. J.; Kim, S. H.; Park, S. Y. & Song, K. S. (2014). Development of CT- STEAM education program enhancing integrated thinking skills elementary school. Th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7(6), 81-91. 

  19. Zbiek, R. M., & Conner, A. (2006). Beyond motivation: Exploring mathematical modeling as a context for deepening students' understandings of curricular mathematic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63, 89-112. 

  20. Yakman G. (2008). STEAM Education : an overview of creating a model of integrative education PATT (http://steamedu.com)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