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현장에 적합한 초등 수학 수업 모형 탐색
A Search for Mathematics Teaching Models for Elementary Schools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5 no.3, 2015년, pp.407 - 429  

서동엽 (춘천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현행 2011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라 개발된 수학 교사용 지도서에서 제시하고 있는 수학 수업 모형을 중심으로 현장 교원들의 만족도와 활용 정도, 요구사항을 알아보았다. 현행 수업 모형에 대한 만족도는 약 80% 정도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활용 빈도는 학기 당 또는 단원 당 1회 정도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교과 중에서는 사회와 과학 수업 모형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이유로 수업에 활용하기 편리하다는 점을 들었다. 수학 수업 모형의 현장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수학의 다양한 내용 영역을 고려한 수업 모형 개발, 수준별 차이를 고려한 수업 모형 개발, 직접 교수법 등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방법을 고려한 수업 모형 개발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find the elementary mathematics teachers' satisfaction, availability, and needs, based on the mathematics teaching models in current mathematics curriculum. The satisfaction on current mathematics teaching models is about 80%, but the frequency of usage of the models is a bit low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업모형이란? 수업모형은 복잡한 수업현상이나 수업사태를 그 특징적 사태를 중심으로 단순화시킨 형태를 말하며, 수업사태의 일반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학자들마다 다르게 설명하는 수업이론을 수업모형의 형식으로 정리하면 그 이론의 윤곽이 보다 명료하게 특징지어진다(서울대학교교육연구소, 1995).
2007, 2011의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수업 모형의 개수 차이가 큰 원인은 무엇에 기인하고 있는가? 2011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수업 모형과 2007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수업 모형에서 두드러지는 차이는 교사용 지도서에서 제시하고 있는 수업 모형의 개수의 차이가 크다는 것이다. 이러한 차이의 원인은 2007 교육과정에 따른 수업모형은 2011 교육과정의 수업 모형에서 단원 본문 차시 수업 모형만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 기인하고 있다. 2011 교육과정에 따른 수업 모형에서는 특수 활동 수업 모형 6가지를 제시하고 있어, 이는 새로운 시도로 볼 수 있다.
2007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교사용 지도서는 어떤 수업 모형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이에 비하여 2007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교사용 지도서에서는 개념 학습 모형, 원리 탐구 수업 모형, 귀납 추론 수업 모형, 문제 해결 수업 모형의 네 가지 수업 모형을 제시하였으며, 이 중에서 개념 학습 모형은 개념 형성 모형과 속성 모형의 두 가지로 세분되어 있어 모두 5개의 수업 모형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교육과학기술부(2009). 수학 지도서 2-1. 서울 : 두산동아(주). 

  2. 교육과학기술부(2011). 수학과 교육과정(PDF 문서). 서울 : 교육과학기술부. 

  3. 교육부(2014a). 수학 3-1 교사용 지도서. 서울 : (주)천재교육. 

  4. 교육부(2014b). 국어 4-1 교사용 지도서. 서울 : (주)미래엔. 

  5. 교육부(2014c). 사회 4-1 교사용 지도서. 서울 : (주)천재교육. 

  6. 교육부(2014d). 과학 4-1 교사용 지도서. 서울 : (주)미래엔. 

  7. 교육부(2014e). 도덕 4 교사용 지도서. 서울 : (주)천재교육. 

  8. 강문봉 외 9인(2003). ICT 활용 교수.학습 방법 및 자료 개발 연구 - 수학과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9. 김남균, 박영은(2009). 상황중심의 문제해결모형을 적용한 수학 수업의 실행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수학교육 논문집, 23(2), 429-459. 

  10. 김부미, 이종희(2012). 미래 수학 교실 기준과 수업 모형의 개발.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5(4), 673-698 

  11. 김수환, 박영희, 이경화, 한대희 역(2004). 수학교실 연구시리즈1: 어떻게 이해하지? 경문사. 

  12. 박경미, 최재호(2012). WHA전략을 활용한 의사소통중심 수학수업이 학업성취도와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분석. 한국초등교육, 23(2), 73-93. 

  13. 백석윤(2003). 구성주의적 초등수학 수업 모형 연구. 한국초등교육, 14(2), 191-217. 

  14. 백석윤, 석경희(2012). 초등학생의 수학학습부진 개선을 위한 수학적 의사소통 중심의 수업 모형 연구. 한국초등교육, 23(1), 213-231. 

  15. 서울대학교교육연구소(1995). 교육학용어사전. 하우동설. 

  16. 왕경수, 정혜영, 김계연(2004). 사회적 구성주의 수학 수업 모형 개발 및 적용 연구. 초등교육연구, 17(2), 389-417. 

  17. 윤기옥, 정문성, 최영환, 강문봉, 노석구(2002). 수업모형의 이론과 실제. 학문출판(주). 

  18. 이영희, 윤정희(2002). 새로운 수학수업모형을 통한 공교육과 사교육의 조화에 관한 연구. 敎育理論과 實踐, 12(2), 277-296. 

  19. 정옥년, 김동식 역(2013). 스토리텔링 수업 연구. 강현출판사. 

  20. 주삼환, 이석열, 김흥운, 이금화, 이명희(1999). 수업관찰과 분석. 원미사. 

  21. 황혜정, 나귀수, 최승현, 박경미, 임재훈, 서동엽 (2012). 개정증보판 수학교육학신론. 문음사. 

  22. Schoenfeld, Alan H. 이경화 역(2013). 수학 수업 

  23. Joyce, Bruce & Marsha Weil 저, 윤기옥, 송용의, 김재복 역(1995). 수업모형. 형설출판사. 

  24. Kilbane, C. R. & N. B. Milman(2014). Teaching Models: Designing Instruction for 21st Century Learners. Pearson.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