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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오바오 쇼핑몰 이용자의 구매후기 수용에 관한 연구
The Acceptance of Customer Reviews in Taobao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6 no.4, 2015년, pp.205 - 212  

학기영 (전남대학교 전자상거래협동과정) ,  이상준 (전남대학교 경영학부) ,  이경락 (전남대학교 공짜21+ e-서비스 사업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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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중국 최대의 온라인 쇼핑몰로 자리매김한 타오바오를 대상으로 구매후기가 구매자의 구매의사결정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밝히고자 연구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구매후기 내용특성, 구매후기 제공자특성, 구매자 특성이라는 세 가지 차원을 중심으로 구매자의 구매후기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선행요인들을 도출하였다. 타오바오에서 제품을 구매한 경험을 가진 구매자들을 대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구매후기 충분성과 구매후기 선명성은 모두 고객후기 수용에 통계적으로 비유의적으로 나타났다. 둘째, 구매후기 제공자 신뢰성과 구매후기 제공자 유사성은 모두 고객후기 수용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구매자 특성 차원에 속하는 사전지식과 관여도는 모두 고객후기 수용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밝혀졌다. 마지막으로, 고객후기 수용은 구매자의 구매의도를 상당히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논문은 중국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쇼핑몰 이해당사자에게 구매후기 관리의 중요성을 알리고 관리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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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aims to investigate key factors affecting customer adoption of the online review from the three perspectives such as customer review characteristics, reviewer characteristics, and customer characteristics. We collected data on customers who have experience in purchasing products in Taoba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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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온라인 쇼핑몰에서 소비자는 제품을 눈으로 보지 않고 구매하는 과정에서 구매할 제품을 먼저 구입 했던 경험자의 솔직한 의견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소비자의 구매의도를 결정하는데 있어 구매후기수용이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 많은 연구자들이 다양한 관점에서 구매후기수용의 핵심변수를 찾고 효과를 검증하고자 노력하였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세 가지 차원 즉, 구매후기 내용 특성, 구매후기 제공자특성, 구매자 특성을 중심으로, 구매후기 수용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선행요인들을 체계적으로 도출하였다[1].
  • 본 논문에서는 선행연구[1]에서 제시한 세 가지 차원 즉, 구매후기 내용특성, 구매후기 제공자특성, 구매자 특성을 중심으로, 구매후기 수용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선행요인들을 체계적으로 도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기존에 핵심변수로 제시되어 온 변수들을 세 가지 차원으로 분류하고, 구매후기 수용도에 가장 영향력 있는 변수가 무엇인지 밝히고자 한다.
  • 많은 연구자들이 다양한 관점에서 구매후기수용의 핵심변수를 찾고 효과를 검증하고자 노력하였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세 가지 차원 즉, 구매후기 내용 특성, 구매후기 제공자특성, 구매자 특성을 중심으로, 구매후기 수용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선행요인들을 체계적으로 도출하였다[1]. 구매후기 내용특성은 구매후기 충분성, 구매후기 중립적 방향성, 구매후기 선명성의 세 가지 변수들을 포함하는 차원이다.
  • 마지막으로, 구매자 특성 차원에는 사전지식과 관여도를 포함하였다. 본 연구는 이들 각각의 선행요인이 고객후기 수용도에 미치는 개별적인 효과를 분석하였다. 이와 더불어, 고객후기 수용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 본 연구는 중국 최대의 온라인 쇼핑몰로 자리매김한타오바오를 대상으로 구매후기가 구매자의 구매의사결정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밝히고자 시도했다.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자는 실제 제품을 눈으로 보지 않고 구매하는 과정에서 그 제품을 먼저 구입한 경험자의 솔직한 의견에 관심을 기울일 수밖에 없다.
  • 본 연구모형은 타오바오에서 제품을 구매하는 과정에서 구매후기가 구매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그 동안 구매후기에 관한 연구들은 연구자의 관점에 따라 다양한 변수들이 제시되어 왔다.
  • 이와 같이, 스마트 기술의 발전은 온라인 쇼핑몰의 발전과 확산을 더욱 가속화시키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중국 최대의 온라인 쇼핑몰로 성장한 타오바오를 대상으로 온라인 쇼핑상황에서 제품에 관한 구매후기가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해 보고자 한다. 온라인 쇼핑몰에서 소비자는 제품을 눈으로 보지 않고 구매하는 과정에서 구매할 제품을 먼저 구입 했던 경험자의 솔직한 의견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다.
  • 본 연구는 이들 각각의 선행요인이 고객후기 수용도에 미치는 개별적인 효과를 분석하였다. 이와 더불어, 고객후기 수용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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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 컨슈머와 같이 소비자가 스마트해지는 현상에 대한 전망은? 그들은 가장 저렴한 시점을 놓치지 않고 구매하며, 해외 쇼핑몰까지 고려하여 글로벌 최저가로 구매하고, 각종 포인트, 마일리지를 효과적으로 활용한다. 이와 같이 소비자가 스마트해지는 현상은 스마트 기술의 발전, 글로벌 물류 시스템 효율화, 저성장 기조 등이 지속됨에 따라 주요한 트렌드로 자리 잡을 전망이다. 스마트 컨슈머는 2∼3일 동안만 할인 판매하는 소셜 커머스, 단 몇 시간만 특가로 판매하는 얼리버드 항공권, 불과 수분 만에 매진되는 게릴라 세일 등과 같이 예고 없이 시작하고 매우 짧은 기간 동안만 판매하는 프로모션까지도 놓치지 않고 활용한다.
구매자의 구매후기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도출하기위해 어떤 3가지 특성을 분석하였는가? 본 논문에서는 중국 최대의 온라인 쇼핑몰로 자리매김한 타오바오를 대상으로 구매후기가 구매자의 구매의사결정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밝히고자 연구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구매후기 내용특성, 구매후기 제공자특성, 구매자 특성이라는 세 가지 차원을 중심으로 구매자의 구매후기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선행요인들을 도출하였다. 타오바오에서 제품을 구매한 경험을 가진 구매자들을 대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많은 양의 리뷰로 인한 효과는 무엇인가? 온라인 리뷰의 양은 소비자가 얻고자 하는 정보의 양과 관련되어 있으므로 온라인 소비자 리뷰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이다. 많은 양의 리뷰는 소비자의 인지를 높여주고 상품을 구매하는데 있어서 불확실성을 줄여줄 수 있다. 또한 온라인 리뷰 사이트에 제공되는 리뷰의 양과 평가 참여자의 수는 상품의 인기도를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로 사용될 수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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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H. G. Lee, & H. Kwak., Investigation of Factors Affecting the Effects of Online Consumer Reviews, Information Policy, Vol. 20, No. 3, pp.3-17, 2013. 

  2. P. Y. Chen, & S. Y. Wu, & J. Yoon., "The impact of online recommendations and consumer feedback on sale",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Systems, Seattle, WA, 2004. 

  3. W. Duan, & B. Gu, & A. B. Whinston., "Do online reviews matter?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panel data", Decision Support Systems, Vol. 45, No. 4, pp. 1007-1016, 2008. 

  4. J. A. Chevalier, & D. Mayzlin., "The Effect of Word of Mouth on Sales: Online Book Review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43, No. 3, pp. 345-354,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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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S. A. Moss, & F. J. Garivaldis, & S. R. Toukhsati.,"The Perceived Similarity of Other Individuals : The Contaminating Effects of Familiarity and Neuroticism",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Vol. 43, No. 2, pp. 401-412, 2007. 

  8. S. S. Sundar, & S. Kalyanaraman., "Arousal, Memory, and Impression-Formation Effects of Animation Speed in Web Advertising", Journal of Advertising, Vol. 33, No. 1, pp. 7-17, 2004. 

  9. P. M. Doney, & J. P. Cannon., "An Examination of the Nature of Trust in Buyer-Seller Relationships", Journal of Marketing, Vol. 61, pp. 35-51, 1997. 

  10. Platow, & J. Michael, & Duncan Mills, & Dianne Morrison., "The Effects of Social Context, Source Fairness, and Perceived Self-Source Similarity on Social Influence: A Self-Categorization Analysis", European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Vol. 30, pp. 69-81, 2000. 

  11. D. R. Lehmann., "Judged similarity and Brand-Switching Data as similarity measure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9, pp. 331-334, 1972. 

  12. J. P. Peter, & J. C. Olson., "Consumer Behavior Marketing Strategy", 4th ed, Homewood IL, Irwin, 1996. 

  13. L. J. Harrison-Walker., "E-Complaining : A Content Analysis of an Internet Complaint Forum", The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Vol. 15, No. 5, pp. 397-412, 2001. 

  14. M. L. Richins., "Word of Mouth as an Expression of Product Dissatisfaction", International Fare in Consumer Satisfaction and Complaining Behavior, October, Ralph L.Day and H.Keith Hunt, eds., pp. 100-104, 1983. 

  15. N. Y. Ha, & K. K. Kim, & H. Lee., "A Study on the Influencing Factors of Online Word-of-Mouth Adoption in the Mobile Applications Market", Information Management Research, Vol. 43, no. 1, pp. 109-134, 2012. 

  16. H. Tajfel, & J. C. Turner., "The social identity theory of intergroup behavior", In S. Worchel and W.G. Austin (Eds.), Psychology of Intergroup Relations, 2nd edition, Chicago: Nelson-Hall, pp. 7-24, 1986. 

  17. P. M. Doney, and J. P. Cannon., "An Examination of the Nature of Trust in Buyer-Seller Relationships", Journal of Marketing, Vol. 61, No. 2, pp. 35-51, 1997. 

  18. J. F. Engel, & R. D. Blackwell, & P. W. Miniard., Consumer behavior (8th ed.). Orlando, FL: The Dryden Press, Harcourt Brace College Publishers, 1995. 

  19. Hennig-Thurau. Thornsten & Gianfranco Walsh., "Electronic Word-of-Mouth: Motives for and Consequences of Reading Customer Articulations on the Internet",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 Vol. 8, pp. 51-74, 2004. 

  20. C. Forman, & A. Ghose, & B. Wiesenfeld., "Examining the relationship between reviews and sales: The role of reviewer identity disclosure in electronic markets",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19, No. 3, pp. 291-313,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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