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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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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대에 들어 급속한 고령화 사회로 접어든 현 시점에 교통계획 및 수요예측의 관점에서 고령자가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고령자 그룹의 통행 행태를 분석하고 수요를 추정하는 별도의 과정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SUR모형을 활용해 고령자의 목적별 통행시간예산의 영향요인을 규명하였다. 통행시간예산은 통행수단의 발달과는 상관없이 하루 약 1시간 정도로 할당된다는 점에 비추어 볼 때, 각 목적별 통행의 영향요인을 규명하기 위해서는 오차항간의 상관성을 고려하는 SUR모형이 적합하다. 분석 결과, 여가목적 통행의 비중이 매우 높으며 개인, 가구, 도시시설, 교통 인프라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통행시간예산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여가목적과 관련된 노유자 시설, 운동 시설, 종교 시설 등이 통행시간예산과 양(+)의 상관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특정 직업에 종사하지 않거나 월 소득이 낮은 가구에 속한 고령자일수록 사회 경제적 활동의 빈도가 낮아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고령자의 장래 통행행태를 예측하고 수요를 예측하는데 있어 많은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owadays the issue of aging society has received considerable critical attention, especially in transportation planning and demand forecasting. This study identified the factors related to travel time budget for elderly by purpose using seemingly unrelated regression model (SUR model). The SUR mode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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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종속변수는 목적별 통행시간으로 업무, 교육, 여가, 기타 등 4개 목적으로 구분하였다. 2010년 가구통행실태조사 자료는 총 10개 목적으로 구분되나 본 연구에서는 유사한 특성의 목적통행을 그룹화하여 업무관련, 교육관련, 여가관련, 기타 등 총 4개 목적으로 재분류하여 제시하였다.
  • 이후 수집된 변수를 바탕으로 SUR모형을 활용해 고령자의 통행시간예산 모형의 개발 및 분석을 수행하였다. 마지막으로는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핵심결과 및 시사점을 통행 행태 측면에서 요약 정리하였으며 향후 연구방향을 간단히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개별 통행자의 하루 동안 소비하는 총 통행시간을 통행시간예산 관점에서 접근하여 목적별 통행시간예산의 영향요인을 각각 규명하고자 하였다. 통행시간예산을 다룬 연구는 과거에도 다양하게 수행되었으나 이를 목적별로 검토한 연구는 매우 미흡하다는 측면에서 본 연구는 기존 연구에서 밝히지 못한 목적별 영향요인을 규명하였다는 점에서 차별화된다.
  •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고령자에 주목하여 통행시간예산의 영향 요인을 규명하고자 한다. 특히 통행시간예산을 통행목적별로 구분하여 목적별 통행시간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을 각각 밝혀내고자 하였다.
  • 단, 거시적인 관점에서는 총 통행시간이 일정하다 하더라도 통행시간예산을 구성하는 목적별 통행 시간예산은 그룹 특성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본 연구는 목적별 통행시간 예산의 영향요인 규명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고령자의 목적별 통행시간예산의 특성을 분석하고 영향요인을 도출하는 연구는 고령자의 통행 행태를 파악하고 이해하는데 중요한 단초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고령자에 주목하여 통행시간예산의 영향 요인을 규명하고자 한다. 특히 통행시간예산을 통행목적별로 구분하여 목적별 통행시간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을 각각 밝혀내고자 하였다. 분석 모형으로는 시계열 변화와 무관하게 총 통행시간은 비교적 일정하다는 점에서 각 목적별 통행시간을 통행자의 특성에 맞게 할당한다는 개념을 구현하기 위해 총량의 제약 하에 각 모형의 종속변수간의 상호 영향관계를 고려할 수 있는 SUR(seemingly unrelated regression) 모형을 채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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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0년 수행된 전국 여객 기종점 통행량 조사를 통해 알 수 있는 고령자 통행 현상은? 우선 고령자는 사회·경제적 활동에 많은 제약이 따르며 비교적 여유로운 시간을 활용한 여가 및 오락, 친목 모임 등의 목적 통행이 활발하다. 이러한 현상은 2010년 수행된 전국 여객 기종점 통행량 조사 결과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가구통행실태조사란? 가구통행실태조사란 개별 가구의 가구 특성과 개별 가구원의 특성 및 통행기록에 대한 조사로 응답자의 self-survey 형태로 실시한다. 조사 내용은 가구 현황조사, 개인특성조사, 개인별 통행특성조사 등 3개로 구분된다.
서울특별시에서 상대적으로 고령자의 통행 활동이 활발한 이유는? 서울특별시는 모든 사회·경제적 기능이 집중된 도시로 매우 다양한 통행 행태가 발견되며 표본의 양과 질이 가장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버스 및 도시철도 등의 대중교통망이 서울 각 지역을 거미줄처럼 연결하며 환승 연계 시스템 또한 훌륭히 갖추어져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고령자의 통행 활동이 활발하다는 점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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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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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C. F. Baum, An Introduction to Modern Econometrics Using Stata, Stata Press, 2006. 

  21. I. S. Min and P. S. Choi, Advanced Panel Data Analysis, The Korean Association of STATA, Jiphil Press,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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