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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서울 거주자의 수단별 이용시간 영향요인 규명: SUR모형을 활용하여
Identification of Key Factors of Travel Time Budget by Mode in Seoul: Using Seemingly Unrelated Regression Model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5 no.3, 2016년, pp.23 - 33  

김수재 (홍익대학교 도시계획과) ,  임수연 (홍익대학교 도시계획과) ,  최성택 (홍익대학교 과학기술연구소) ,  추상호 (홍익대학교 건설도시공학부) ,  안우영 (국립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초록

본 연구는 SUR모형을 활용하여 서울 거주자의 수단별 통행시간 비율에 대한 영향요인을 규명하였다. 영향요인은 가구원 및 가구의 특성, 존 특성 변수 등을 선정하였다. 통행수단은 기존의 18개 유형을 압축하여 도보, 개인통행수단, 버스, 지하철, 철도, 자전거 등 6개 수단으로 재 정의하였다. 분석 결과, 개인교통수단과 대중교통간의 뚜렷한 차이를 발견하였다. 우선 차량을 보유하고 운전면허가 있는 경우에는 개인통행수단을 이용하는 경향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대표적인 대중교통 수단인 버스와 지하철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할 수 있었다. 지하철 수단은 개인통행수단이 이용 가능한 통행자가 함께 이용하는 패턴을 보인 반면, 버스 수단은 개인통행수단 이용이 어려운 경우에 이용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러한 선호도는 향후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의 대중교통 정책을 수립함에 있어 다양한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dentified the factors that affect travel time budget by mode for traveler in Seoul using the SUR model. Individual, household and TAZ characteristics were selected as the explanatory variables. Transportation modes are summarized from 18 types to 6 types(walking, personal car, bus, subw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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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통행자의 이용수단에 주목하여 수단별 통행시간예산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을 규명하고자 한다. 차량을 보유했다 하더라도 통행목적과 개인의 선호도, 목적지의 특성 등에 따라 차량을 이용하지 않는 경우도 발생한다.
  • 본 연구에서는 가구통행실태조사 자료에서 통행 특성과 가구 및 가구원 특성을 추출하였다. 통행 특성은 가구원의 수단별 통행시간이 해당되며 이는 SUR모형의 종속변수로 설정된다.
  • 이와 같이 통행시간예산에 대한 연구가 깊이를 더해감에 따라 통행시간을 다양하게 유형화하고자 하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통행시간예산을 이용 가능한 통행수단별로 분류하여 각 수단별 통행시간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을 밝혀내고자 한다. 통행수단별로 통행시간 예산을 구분하는 시도는 선행연구에서 고려하지 못한 방법론으로 기존의 연구와는 또 다른 시사점을 제공해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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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구통행실태조사에서 정의하는 통행수단은 총 18개가 있는데 무엇이 있는가? 가구통행실태조사에서 정의하는 통행수단은 총 18개이다. 승용차의 경우는 직접 운전과 합승 2개로 구분된다. 버스 수단은 시내, 시외, 마을, 광역, 고속, 기타 6개로 나뉘어져 있으며 철도 수단은 지하철, 일반철도, KTX 3개로 분류되며 화물차는 소형과 중대형 2개로 구분 된다. 이 밖에도 도보, 택시, 오토바이, 자전거, 기타 등의 수단이 존재한다.
개인특성조사에서는 무엇을 조사하는가? 개인특성조사에서는 나이, 성별, 거주지, 직업, 소득 등을 조사한다. 가구특성조사에서는 총 가구원수, 차량 보유여부, 미취학 아동 수, 대중교통 접근성 등을 조사한다.
O/D는 어디에 활용되는가? 수집된 자료는 표본이라는 점에서 전수화 과정을 통해 지역 간 기종점통행량 자료인 O/D로 변환 된다. O/D는 국토개발종합계획, 국가기간교통망계 획을 비롯한 다양한 교통 및 물류계획에 활용된다. 또한 해당 자료에는 통행 내역과 함께 응답자 개인 및 가구 특성 정보 등이 광범위하게 포함되어 있어서 다양한 분야의 연구에서 적극 활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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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Prendergast L. S. and Williams R. D.(1981), "Individual travel budget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A: General, vol. 15, no. 1, pp.39-46. 

  2. Mokhtarian P. L. and Salomon I.(2001), "How de rived is the demand for travel? Some conceptual and measurement considerations," Transportation Research A 35, pp.695-719. 

  3. Choi S. T., Kim S. J., Jang J. Y., Lee H. S. and Choo S. H.(2015), "A Study on the Key Factors Affecting Travel Time Budget for Elderly Pedestrians,"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ol. 14, no. 4, pp.62-72. 

  4. Fraire M.(2006), "Multiway data analysis for com paring time use in different countries-application to time budgets at different stages of life in six european countries," Electronic International Journal of Time Use Research, vol. 3, no. 1, pp.88-109. 

  5. Levinson D. and Kumar A.(1995), "Activity, travel and allocation of time," APA Journal Autumn, vol. 61, no. 4, pp.458-470. 

  6. Marchetti C.(1994), "Anthropological invariants in travel behavior," Technological Forecasting and Social Change, vol. 47, no. 1, pp.75-88. 

  7. Zahavi Y.(1979), UMOT Project, Prepared for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Washinton DC and Ministry of Transport, Federal Republic of Germany, Bonn. Report DOT-RSPA-DPB-20-79-3, August. 

  8. Barnes G.(2001), "Population and Employment Density in Large U.S Cities," Minnesota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9. Schafer A. and Victor D. G.(2000), "The future mobility of World Population," Transport Research Part A: General, vol. 34, no. 3, pp.171-205. 

  10. Mokhtarian P. L. and Chen C.(2004), "TTB or not TTB, that is a question: A review and analysis of the empirical literature on travel time(and money)budgets," Transportation Research A 38, pp.643-675. 

  11. Choo S. H. and Na S. W.(2011), "Exploring characteristics on travel time budget : A case study of Seoul Metropolitan Area," Journal of the Korean Urban Management Association, vol. 24, no. 2, pp.3-22. 

  12. Kim T. H., Park J. J., Lee K. Y. and Park Y. D.(2009), "Analysis and Estimation of Factors Affecting Travel Time Budget,"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1, no. 3, pp.13-21. 

  13. Park Y. D.(2007), "Analysis and Estimation of Factors Affecting Travel Time Budget," Hanyang University. 

  14. Jeon I. J.(2010),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Leisure Time Budget," Hanyang University. 

  15. Koran Transport Database, http://www.ktdb.go.kr/ko/web/guest/185, 2016.03.25. 

  16. Baum C. F.(2006), "An Introduction to Modern Econometrics Using Stata," Stata Press. 

  17. Min I. S. and Choi P. S.(2012), "Advanced Panel Data Analysis," The Korean Association of STATA, Jiphil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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