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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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펄스데토네이션엔진은 넓은 작동 범위와 높은 열효율로 인하여 잠재력 있는 미래 추진기관 시스템으로 연구되어왔다. 이러한 잠재력을 개선하기 위하여 지난 10여 년간 다양한 요소 기술들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고주파수의 환경에서 PDE를 안정적으로 작동시키기 위하여, inflow-driven 밸브, 회전 밸브 등을 포함하는 새로운 밸브 시스템과 무밸브 시스템이 개발되었다. 작은 점화 에너지로 빠르게 데토네이션을 발생시키기 위하여 플라즈마 점화 방법과 경사 장애물 기술과 같은 DDT 가속 방법이 연구되었다. 또한 PDE 추진 성능 극대화를 위하여 유체노즐 등의 노즐 시스템도 진행 중인 연구 주제의 하나이다. 본 논문에서는 지난 수년간 개발된 PDE의 최신 부체계 핵심 기술에 대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lse Detonation Engine (PDE) has been considered as a future propulsion system for broad range of operation and higher thermal efficiency. Various subsystem technologies have been studied for more than decade to improve the performance of the potential system. New valve systems has been developed 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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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작은 점화에너지로 빠르게 데토네이션을 발생시키기 위하여 플라즈마 점화 방식이나 DDT 가속 기술에 대한 연구도 진행되고 있으며, 또한 PDE 추진 성능 극대화를 위하여 유체노즐 등의 노즐 시스템도 진행 중인 연구 주제의 하나이다. PDE 시스템 연구에 대해서 앞서 다룬바 있으므로 본 논문에서는 지난 수년간 개발된 PDE의 최신 부체계 핵심 기술에 대한 소개하고자 한다.
  • PDE는 잠재적인 미래 추진기관으로서만이 아니라 고속 고온 분사가 필요한 열 코팅 등의 산업 현장에서도 응용될 수 있음을 살펴보았다. 본 논문에서는 PDE의 성능을 향상시키고 실용화를 앞당기기 위한 최신의 부체계 요소 기술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 PDE는 잠재적인 미래 추진기관으로서만이 아니라 고속 고온 분사가 필요한 열 코팅 등의 산업 현장에서도 응용될 수 있음을 살펴보았다. 본 논문에서는 PDE의 성능을 향상시키고 실용화를 앞당기기 위한 최신의 부체계 요소 기술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회전밸브, 무밸브 시스템 등 공급 계통 요소기술에 대하여 살펴보았으며, 플라즈마 점화기, 경사 장애물 등 DDT 가속을 위한 점화 계통, 유체 노즐 등 추진 성능 최적화를 위한 배기 계통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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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DE의 작동 사이클에 대해 설명하시오. PDE의 사이클은 Fig. 1과 같이 먼저 연료와 산화제가 연소실 내부로 주입이 된다. 추진제의 공급이 이루어진 후 튜브에 설치된 점화기를 통해 점화가 이루어지면 화염이 발생하여 PDE 튜브 내부에서 전파가 되면서 데토네이션으로의 천이(DDT)가 진행된다. 데토네이션 파와 연소된 기연 가스가 튜브 외부로 배출되고 난 후 헬륨이나 질소와 같은 비활성 기체를 연소실에 주입시켜 튜브 내부를 환기한다. 이 과정들을 높은 주파수로 안정적으로 반복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요소 기술이 PDE의 높은 추력을 얻기 위한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PDE는 어떻게 추력을 얻는가? PDE는 넓은 작동 범위와 높은 열효율로 인하여 잠재력 있는 미래 추진기관 시스템으로 연구되어왔다. PDE는 기본적으로 원형 튜브에 한쪽 면이 막혀있는 구조로 되어있고, 데토네이션 파를 주기적으로 생성하는 방식으로 추력을 얻는다[1]. 또한 정적 초음속 연소 반응을 이용한 연소 과정으로 인해 Humphrey 사이클과 Brayton 사이클에 비하여 높은 성능을 얻을 수 있다[2].
기존 추기관과 달리 압축기가 필요하지 않는 PDE의 특성 덕분에 어떤 이점을 기대할 수 있는가? Figure 1에서 알 수 있듯이 PDE는 기존의 추기관들에 존재하는 압축기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단순한 구조로 이루어져있다. 따라서 엔진 중량 측면에서 이득을 기대할 수 있으며, 데토네이션 자체의 압축 효과로 인하여 높은 추력 대 중량비를 기대할 수 있다. PDE는 적용분야에 따라 다양한 크기로 연구되고 있으며, 여러 가지의 추진제로 단발부터 150Hz 이상의 고주파수까지 다양한 주파수 작동이 연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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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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