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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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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항공우주 추진은 정압 Brayton 사이클에 기초하고 있으나 성능 향상을 위한 압력비 증가는 기계적 한계에 직면하고 있다. 지난 십여 년간 고속 추진에 적합한 연소방식으로 기대 받은 데토네이션 추진이, 최근에는 추진기관과 동력 장치의 열효율을 획기적으로 증대시켜 줄 수 있는 "game-changer"로 연구되고 있다. 즉, 데토네이션 파에 수반하는 강한 충격파의 압축 효과는 기존의 압축 방식에서 얻기 힘든 열효율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여겨진다. 본 논문에서는 펄스데토네이션엔진의 최신 기술 동향과 더불어 정적연소에 기초한 압력증가연소 체계의 연구 동향에 대하여 소개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st of the aerospace propulsion is based on the Brayton cycle, in which the combustion is held through the constant pressure process, but further improvement of performance by increasing compression ratio is challenged by mechanical limits. Detonation propulsions, regarded promising for high-spe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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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PDE와 같은 CVC 사이클 엔진은 극초음속 영역에서 램제트 엔진보다 높은 비추력을 가지며, 터빈과 같은 고온 회전 부품이 필수적이지 않기 때문에 극초음속 환경에서의 작동에도 문제가 없다. 데토네이션 연소 방식을 이용하여 추진기관의 효율을 증가 시키고자 하는 연구로는 PDE 이외에도 RDE, Wave Rotor 등이 연구되고 있지만, 본 논문에서는 가장 TRL (Technology Readiness Level) 수준이 높은 것으로 여겨지고 있는 PDE에 한정하여 추진 기관에 대한 소개와 최근 연구 동향을 소개하고자 한다. 아울러 전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PGC 연구 및 가스터빈 및 로켓 엔진과의 체계 통합 연구 동향에 대해 논의가 다루어 질 것이다.
  • 지난 수년간 PDE를 PGC 방식 가스터빈의 연소기로 이용하고자 하는 여러 노력들이 있었으므로 본 논문에서 이에 대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데토네이션을 이용하는 추진기관 및 PGC연소 방식으로써 RDE에 대한 연구가 최근 수년간 진척되고 있으나, 지면 관계로 이에 대한 소개는 별도의 논문으로 다루고자 한다.
  • 하지만 DARPA의 Vulcan 프로그램은 2010년도부터 2단계로 전환되면서 연구 목표를 높은 개발 비용과 위험부담이 따르는 항공용 엔진 개발에서 발전 및 동력 생산 분야에서 실용성을 얻어내는 방향으로 목표를 수정하였다[24]. 따라서 2단계에서는 함정용 가스터빈 엔진에 PGC 또는 CVC 사이클 엔진을 도입하여 연료비를 상당 수준 절감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였다. 이러한 목표 수정은 현재의 TRL 수준에 비추어 볼 때 항공용 엔진 개발보다 현실적으로 가능성이 더욱 높기 때문에 수정한 것으로 여겨진다.
  • 따라서 DDT 과정에 대한 이해와 함께 Shchelkin spiral과 같이 DDT 가속장치에 대한 연구도 고주파로 작동하는 PDE 개발의 주요 연구과제이다.
  • 본 연구에서는 데토네이션 현상을 추진기관에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위한 방법으로써, 국내에서는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은 PDE와 PGC의 개념 및 이론 성능 특징에 대하여 소개하고, 최근에 진행된 PDE 활용 추진기관 연구들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지면 관계로 점화, 공급 계통, 노즐 등 PDE의 요소기술에 대한 내용 및 RDE 등 새로운 개념의 데토네이션 추진기관에 대한 내용은 별도의 기회를 통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 데토네이션 연소 방식을 이용하여 추진기관의 효율을 증가 시키고자 하는 연구로는 PDE 이외에도 RDE, Wave Rotor 등이 연구되고 있지만, 본 논문에서는 가장 TRL (Technology Readiness Level) 수준이 높은 것으로 여겨지고 있는 PDE에 한정하여 추진 기관에 대한 소개와 최근 연구 동향을 소개하고자 한다. 아울러 전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PGC 연구 및 가스터빈 및 로켓 엔진과의 체계 통합 연구 동향에 대해 논의가 다루어 질 것이다.
  • 초기 연구는 정상 상태에서 정압 연소-터빈 엔진과 PDC-터빈 엔진을 비교하였다. 이 방법에 의하여 직접적인 성능 비교와 더불어 축류 터빈과 데토네이션 생성 연소가스의 상호작용에 대해서도 조사하였다. 이 연구에서 이웃하는 연소기에서 발생한 데토네이션에 의한 최대 충격 압력은 von Neumann spike 압력의 약 3%에 해당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6 MPa로 유지되었으며 실험과 계산 결과와 4% 이내의 오차를 보였다고 보고하였다. 이 연구는 PDE 연소기 튜브와 추진제 공급 및 제어 계통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구성하여 완전한 형태의 PDE 엔진을 구현하여 최초로 시연한 것에 의의를 둘 수 있다.
  • Glaser 등은 축류 터빈과 다중 펄스 데토네이션 연소기의 병합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28]. 이 연구의 주안점은 PDC-터빈 엔진의 성능을 예측하는 것이다. 이들의 연구에서 엔진의 성능은 터빈 구간에서 생성되는 동력의 양을 측정하여 수치화하였다.
  • 지난 수년간 PDE를 PGC 방식 가스터빈의 연소기로 이용하고자 하는 여러 노력들이 있었으므로 본 논문에서 이에 대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데토네이션 현상을 추진기관에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위한 방법으로써, 국내에서는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은 PDE와 PGC의 개념 및 이론 성능 특징에 대하여 소개하고, 최근에 진행된 PDE 활용 추진기관 연구들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지면 관계로 점화, 공급 계통, 노즐 등 PDE의 요소기술에 대한 내용 및 RDE 등 새로운 개념의 데토네이션 추진기관에 대한 내용은 별도의 기회를 통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 반면에 국내에서는 1990년대 중반 PDE 연구가 시작되었으나 제반 여건이 부족하여 지속되지 못하였다. 최근의 연구는 기초 및 시스템 기술뿐 아니라 점화 장치, 연소기 내부 장애물 등의 요소 기술에도 비중 있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므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연구들의 최신 현황을 갱신하고 미래 전망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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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DE란? PDE는 펄스 형태의 데토네이션 파를 직선 관을 통해 전파시키면서 추력을 얻는 차세대 추진기관으로, 높은 주파수의 사이클 작동을 통하여 연속적인 추력 발생이 PDE 엔진의 주요 작동기구이다. PDE의 사이클은 Fig.
PDE에서 엔진 중량 측면에서 이득을 기대할 수 있으며, 데토네이션의 압축 효과로 인하여 높은 추력대 중량비를 기대할 수 있는 이유는? PDE에서는 기존의 가스터빈엔진에 필요한 압축기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비교적 단순한 구조로 이루어져있다. 따라서 엔진 중량 측면에서 이득을 기대할 수 있으며, 데토네이션의 압축 효과로 인하여 높은 추력대 중량비를 기대할 수 있다.
펄스제트엔진의 단점은 ? PDE는 주기적 작동 측면에서 펄스제트엔진(pulse jet engine)과 매우 유사하다. 그러나 아음속 연소를 이용하는 펄스제트엔진은 압축 메커니즘이 없으므로, 얻을 수 있는 압력비가 낮아 열효율 측면에서 더 이상 실용적인 추진기관으로 고려되고 있지 않다. 반면, PDE는 데토네이션 충격파에 의하여 별도의 압축 장치 없이도 높은 압력비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차세대 추진기관으로 연구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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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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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Kasahara, J., Hasegawa, A., Nemoto, T. and Yamaguchi, H., "Thrust Demonstration of a Pulse Detonation Rocket "Todoroki"," 43rd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 Exhibit, Jul.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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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3. Kasahara, J., Matsuoka, K., "Experimental Study on a Four-Cylinder Pulse Detonation Rocket Engine Flight Test Model," 2013 International Workshop on Detonation for Propulsion (IWDP2013), Jul.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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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8. Brophy, C. M., Werner, LT S., and Sinibaldi, J. O., "Performance Charcterization of a Valveless Pulse Detonation Engine," AIAA 2003-1344, 41st Aerospace Sciences Meeting and Exhibit, Jan. 2003. 

  39. Wang, Z., Yan, C., Fan, W., Zheng, L., and Qiu, H., "Experimental Study of Kerosene/air Valveless Air-Breathing Pulse Detonation Engines," AIAA 2009-1066, 47th AIAA Aerospace Sciences Meeting Including The New Horizons Forum and Aerospace Exposition, Jan. 2009. 

  40. Endo, T., "Thermal Spary by Pulsed Detonations," 2013 International Workshop on Detonation for Propulsion (IWDP2013), Jul.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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